[음악]음악의 본질, 음악의 특징, 음악의 이해과정, 음악과 음악형식, 음악과 음악미학, 음악과 음악적개념형성과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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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음악의 본질

Ⅲ. 음악의 특징

Ⅳ. 음악의 이해과정

Ⅴ. 음악과 음악형식
1. 일정한 음악형상적 내용의 형식으로서 주로 작곡기보법과 관련된 보다 포괄적인 의미를 가진다
2. 개개의 음악작품에 대한 구체적인 구조, 모양새에 관한 문제이다

Ⅵ. 음악과 음악미학
1. 음악미학의 개념
2. 철학의 한 분야로서의 음악미학

Ⅶ. 음악과 음악적개념형성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음악학이 대내적으로는 우리 사회의 음악문제는 물론이고, 조국의 남북통일(南北統一)을 대비하는 연구작업에 학문적 관심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대외적으로는 세계음악학(世界音樂學)의 발전에 한국음악학(韓國音樂學)이 공헌하도록 노력하는 학문의 세계화(世界化) 작업도 한국의 음악학자 모두에게 주어진 시대적 과제이다. 지금까지 한국음악학은 엄밀히 말해서 남한음악학(南韓音樂學 South Korean musicology), 곧 좁은 의미의 한국음악학에 불과하므로, 앞으로 북한음악학(北韓音樂學North Korean musicology)이 넓은 의미의 한국음악학에 포함되어야 순리(順理)이다. 사리(事理)가 그러해야 하므로, 양악(洋樂) 전공의 이론가와 국악(國樂) 전공의 이론가라는 구분이 21세기의 한국음악학에서 더 이상의 의미를 상실할 때, 한국음악학의 미래가 밝아질 수 있다. 오늘날 한반도(韓半島)의 음악문제, 가령 바람직스런 민족음악(民族音樂)의 모색과 같은 문제가 현재 양악전공자들이나 국악전공자들 모두에게 주어진 시대적 사명이기도 한 탓이다.
한국음악학이 한민족(韓民族)의 역사와 문화를 연구하는 한국학(韓國學 Korean studies)의 작은 갈래 중 하나임이 부정될 수 없다면, 우리 민족의 현실문제가 한국음악학에서 다루어야 하는 핵심사안의 하나이다. 20세기를 마감하는 마당에서 한민족이 해결하지 못한 당면과제 중에는 민족의 조국통일(祖國統一)과 학문적 세계화(世界化)의 문제가 있으며, 한국음악학이 이러한 두 가지의 시대적 민족과제에 대한 학문적 해결을 위한 노력에 동참하는 학문이어야 한다.
조국의 민족통일을 위해서 한국음악학이 학문적으로 조금이나마 이바지하려면, 비극적 남북분단의 해결을 위한 대안모색은 음악학자들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시대적 과제이다. 남한의 음악학자와 북한의 음악학자들이 함께 만나 대화의 광장을 마련하는 일도 그런 대안 중 하나이다. 남북의 음악학자들이 모인 대화의 광장은 남북의 연구성과 및 새로
참고문헌
김혜경 : 유아 음악 교육, 서울 : 창지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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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홍수 : 음악여행,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4
주성혜 : 개인에게의 ‘음악’과 사회에서의 ‘음악’, 낭만음악 93가을,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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