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음악교육의 성격,역사, 음악교육의 중요성, 음악교육의 TV매체활용교육,청음교육, 음악교육의 지도방법,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교육의 성격

Ⅲ. 음악교육의 역사
1. 고대 그리스의 에토스론은 음악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가?
2. 중세 대학의 4과에 음악을 포함한 주요 이유는 무엇인가?
3. 초기 음표의 형식을 낳게 한 환경적 여건은 어떠한 것인가?
4. 컨서바토리는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5. 오늘날 미국대학(college, university)의 음악과 원래의 음악 컨서바토리는 이념적으로 어떻게 다른가?
6. 미국에서 초기의 음악 교육은 어떠한 이유 때문에 제공되어 졌는가?
7. 메이슨은 초등학교에 가창교육을 제한하여 음악을 주창한 이유와 그가 학교 교과과정에 있어 음악 과목을 정당화한 근거는 무엇인가?
8. 남북전쟁이후의 교육의 변화는?
9. 1차 대전 후 음악교육의 양상은?

Ⅳ. 음악교육의 중요성

Ⅴ. 음악교육의 TV매체활용교육

Ⅵ. 음악교육의 청음교육
1. 자크 달크로즈의 접근 방법
2. 코다이의 접근 방법
3. 오르프의 접근 방법

Ⅶ. 음악교육의 지도방법

Ⅷ. 음악교육의 개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음악 작품의 본질에 대한 중요한 논제는 음악이 무엇을 어떻게 전달하느냐 하는 것이다. 언어는 사상을 전달하고, 음악은 감정을 전달한다는 것이 통념이다. Meyer는 음악을 정보 전달 체계로 보고 음악의 의미에 대하여 광범위하게 설명하고 있다. 그는 연주가, 작곡가, 미학자, 비평가 등 모두는 음악이 의미를 가지고 있고, 이 의미는 감상자 모두에게 전달된다는 점에 동의하고 있으며, 적어도 이 점만은 당연하게 여겨도 좋다라고 주장한다. 그의 주장은 음악에는 의미가 있으며, 그 의미는 전달된다는 기본 명제를 이끌어 내고 있다. 많은 학자들은 음악의 의미가 전달된다는 점에는 아무런 문제를 제기하지 않는다. 만약 음악 그 자체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인간은 결코 음악을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음악 전달의 매개체인 소리는 다양한 형태로 전달된다. 소리를 매개체라 하는 것은 어떤 의미나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매개물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음악적 의미의 문제가 중요하게 대두된다. G. Haydon은 대부분의 음악가들이 음악적인 주재료(musical thematic material)를 자신의 작품 제재(subject matter)로 생각하고 이러한 재료들을 가지고 작곡적 패턴을 꾸며 나가는데, 이러한 모든 것은 음악 내용이며, 이 내용이 음악 안에 표현되어 지는 것이 ‘음악적 의미(Musical Meaning)’라 정의하고 있다.
언어학에서는 ‘의미’란 기호를 이루는 요소 중 추상적 관념인 기의(記意 : signified)에 해당하며, 송신자의 의도(intention)나 관념(idea)에 해당하는 개념이다. 즉, 어떤 소리가 갖는 인간 내부 세계의 관념적이고, 정신적 의미를 말한다. 언어학에서 사용하고 있는 의미의 정의를 빌어서 음악적 의미의 개념을 정의한다면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여성(1991), 음악교육의 바른길, 광주 : 진주 문화사
김정일(1992), 음악예술론, 조선로동당출판사
윤희중(1988), 한국 텔레비전 방송과 어린이에 대한 연구 : 특히 TV매체의 cultivation effects를 중심으로
이강숙(1985), 음악의 이해, 서울 : 민음사
이홍수(1991), 음악 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 세광 출판사
이용일(1992), 음악교육학 개설, 서울 : 현대음악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학] 노인과 여가활동
  • 지도 및 보조 등의 분야에서 경로당 도우미로서 지역 주민의 자원 봉사자를 활용하는 방안에 모색된다. 앞으로 경로당을 설립할 때 불필요한 경로당을 수적으로 늘리기 보다는 해당 예산으로 여가 활동을 위한 비품 및 장비 보강, 그리고 여가 프로그램 운영 등에 소요될 수 있도록 정책 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원영희, 1999a).(3) 노인교실 현재 노인교실에서는 여가 관련 교육에 대해 프로그램이 활발하지 않은 편이다. 앞으로 노인교실에서 원활한

  • 유아음악교육 레포트
  • 음악적 특성 3제3장 음악 영역의 구성과 음악 시간의 운영 71. 흥미 영역의 구성 원리2. 음악영역3. 음악시간의 선택제4장 교사의 역할 10제5장 음악 듣기 12제6장 노래부르기 - 15제7장 악기 다루기 19제8장 음악 교육 방법론 : 특별 활동을 위한 정보 - 20제9장 구성주

  • [교육학개론]인성교육의 개념및 필요성, 문제점과 해결방안
  • 교육② 초, 중학교: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배양하는 교육③ 고등학교 : 세계시민교육의 강화를 추구- 평화교육, 국제화 교육실천중심, 생활중심, 참여중심의 인성교육 강화다양한 인성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수련회, 야영활동을 통해 건전하고 합리적인 가치관을 형성생활기록부 관리, 활용을 극대화교사의 솔선수범의 언행자율, 창의적 인성교육을 위한 학교 교육방안을 강구3. 가정과 학교에서의 인성교육 지도방법① 자아 발견- 나의 소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I. 서론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제7차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시행과 관련하여, 교육의 성격과 목표, 전체적인 교육의 내용 및 교수 학습 방법 등이 제6차 교육과정과는 사뭇 크게 달라짐에 따라 효율적인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체제의 개선이 필요하게 되었다.특히,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은 종전에 이론과 실습을 따로 분리하여 교육하였으나,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이론과 실습을 하나로 통합한 이론실습 통합 과목이 등장하였다. 이론

  • 7차교육과정분석
  • 지도 모르겠다. 3. 수준을 나누는 기준은 무엇인가요?3번 설문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① 성적4471.0② 성적 + 대인관계23.2③ 성적 + 학습태도1625.8④ 기타방법00합 계62100: 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수준별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수준을 나누는 객관적인 자료가 있어야 한다. 교사가 나누는 나름의 기준이 있겠지만 학습자들이 생각하는 기준을 알아보기 위해 질문을 던졌다. 대부분의 일선학교에서 그렇듯 이 학교에서도 이전에 쳤던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