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교육][창작학습지도][창작교육]음악과교육 창작학습지도(창작교육)의 내용체계,효과,교수학습모형,교수학습지도,지도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내용체계,교재,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육과정 비교 분석
- 국어과,수학과,미술과,체육과 창의적교육자료(교수자료), 음악과,도덕과,실과과 창의적교육자료(교수자료), 독서영역 창의적교육자료(교수자료)
- 도덕과,음악과(학습,수업)교육지도, 미술과(학습,수업)교육지도, 수학과(학습,수업)교육지도,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 영어과(학습)교육지도
-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수학과교육,과학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사회과교육,음악과교육,체육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음악과교육 창작학습지도(창작교육)의 중요성
Ⅲ. 음악과교육 창작학습지도(창작교육)의 내용체계
Ⅳ. 음악과교육 창작학습지도(창작교육)의 효과
1. 창작능력 신장을 돕는 학습지도 모형을 정립하여 지도함으로써
2. 창작학습을 돕는 표현 활동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Ⅴ. 음악과교육 창작학습지도(창작교육)의 교사 태도
Ⅵ. 음악과교육 창작학습지도(창작교육)의 교수학습모형
1. 특성
2. 학습목표와 학습내용 특성과의 관련성
Ⅶ. 음악과교육 창작학습지도(창작교육)의 교수학습지도
Ⅷ. 음악과교육 창작학습지도(창작교육)의 지도 방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B. Reimer에 따르면 음악의 기능도 타 예술의 기능과 같이 인간 느낌의 본질을 탐구하고 이해하는 수단을 제공하는 것이므로, 음악교육도 그 느낌의 형태를 표현한 조건들에 보다 민감하게 하여 인간 느낌을 탐구하고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느낌을 표현한 조건인 예술 상징의 결과는 공감이라는 형태를 통해 느낌에 대한 통찰을 가져오며, 이는 곧 삶의 본질에 대한 통찰이다. 이것은 삶의 본질을 표현한 음악의 심미적 특성을 심미적으로 지각하고 반응하는 심미적 체험으로 접근할 때 가능하다. 많은 음악 교육자들은 오늘날 학교 음악교육에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이 바로 이 음악적 지각과 반응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Reimer는 음악교육의 주된 목적은 모든 학생들에게 음악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는 잠재력을 계발해 줌으로서 질 높은 심미적 체험이 제공하는 훌륭함과 아름다움을 접하는 데 있다고 한다.
학교의 음악교육은 본질화 되어야 한다는 것이 현대 사회의 요구이다. 근래에 많은 음악 교육자들이 역사적, 철학적, 미학적, 심리학적 시각에서 탐구함으로써 찾아낸 음악교육의 본질과 그에 합당한 지향점이 바로 음악 예술의 심미적 체험으로 집약된다. 심미적 음악 체험은 단순히 음현상을 경험하고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표현력의 총체인 표현 형식의 지각으로 심미적 질에 대한 주관적 실체의 이미지를 상징적으로 체험하는 것이다. 이처럼 표현 형식에서 오는 의미와 아름다움을 통찰할 수 있을 때 진정한 음악의 심미적 체험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체험이야말로 학생 자신의 내적인 체험이 되며, 학생들에게 소중한 의미와 가치를 갖게 되는 것이고, 인간 생활의 다른 어떤 경험도 제공하지 못하는 즐거움을 준다. 이런 의미에서 음악교육의 과제는 느낌의 형태를 표현한 조건들에 대하여 심미적으로 지각하고 반응하는 능력, 즉 심미적 감수성을 깊게 하는 것이므로 심미적 교육이 되어야 한다. 바로 이러한 점이 오늘날 새롭고 포괄적인 음악교육 철학으로 심미적 교육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노현 / 리듬 및 가락 창작 지도의 지도단계에 관한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성경희·장기범 / 음악교과학, 한국교육개발원, 1997
이성천 / 가창과 창작학습 , 국악교육총서 2권, 서울 : 풍남, 1991
조순자 / 열린 음악 학습을 통한 창작 학습의 실제, 음악교육연구 제1호, 1998
정수진 / 상상력 개발을 위한 유치원 음악창작 지도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 대학원 음악 교육 학과 석사학위 논문, 1996
함희주 / 창의성 계발을 위한 음악 교수-학습지도 모형 연구 사례, 음악교육연구 제16집, 한국음악교육학회,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 교수학습지도안 티니클링, 대나무춤, 음악체조, 펌프체조
-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이론,실태,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컴퓨터활용교육,놀이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평가
- 탈놀이교육,야외지질교육 지도자료(수업자료), 멀티미디어교육,식생활교육 지도자료(수업자료), 허들넘기교육,창작노트교육,리듬교육 지도자료(수업자료)
- 음악감상교육,역할놀이교육지도(수업,학습), 영어일기쓰기교육,인성교육지도(수업,학습), 국악교육,독서교육지도(수업,학습), 정보통신윤리교육지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