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유아의 의미, 유아의 건강요인, 유아의 신체발달, 유아의 부적응행동, 유아와 과학, 유아의 간호, 유아의 식습관형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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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유아의 의미

Ⅲ. 유아의 건강요인
1. 영양
2. 수면
3. 운동

Ⅳ. 유아의 신체발달
1. 생물학적 성장 → 영아기에 비해 성장률이 느려짐
1) 체중과 신장
2) 치아
3) 신체 발달
4) 피부
5) 심맥관계
6) 혈액
7) 호흡기계
8) 위장계
9) 비뇨 생식기계
10) 면역계
11) 신경계
2. 운동 발달
3. 감각 발달

Ⅴ. 유아의 부적응행동

Ⅵ. 유아와 과학

Ⅶ. 유아의 간호
1. 영양
1) 신체성장
2) 운동발달
3) 주의집중
4) 반항심
5) 모방
6) 식사예절
2. 사고예방(1세-4세의 사망과 불구의 가장 큰 원인)
1) 성장발달과 사고로 인한 손상
2) 예방책(교육이 필수적)
3) 건강관리

Ⅷ. 유아의 식습관형성
1. 식품 선택에 미치는 영향
2. 부모의 양육태도의 중요성
3. 식사시 사회적, 감정적 환경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유아의 흥미, 요구, 관심은 아동중심 교육을 할 수 있는 중요한 출발점이다. 유아는 흥미를 느끼는 일, 자신이 필요로 하는 일, 관심이 끌리는 일에 대해서는 능동적으로 활동하기 때문에 한글, 수 개념, 과학 개념, 노래, 동작 등 무슨 내용이든지 쉽게 배운다. 유아들이 한글이나 수학과 같은 지식을 빨리 배웠으면 하는 조급한 마음에서 어른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을 임의로 선정하여 유아들에게 제공하는 경우가 있는 데 유아들은 이 내용을 적게 배우거나 아예 배우지 않을 수도 있다.
유아의 흥미, 요구, 관심과 함께 유아에게 자유를 주는 것은 유아들의 학습 의욕을 북돋아 준다. 자유란 유아가 선택할 기회가 많다는 의미와 함께 무엇인가를 스스로 해 낼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유아 교육은 유아들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주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성장하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해야 한다.
유아의 신체 발달은 신체크기의 변화와 대근육과 소근육을 조절하는 능력을 포함한다. 사회성 발달은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친구를 사귀며 조화롭게 어울리는 것을 포함한다. 정서발달은 자신과 타인 및 주변세계에 대한 유아의 반응과 느낌을 중요시하며, 사회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포함한다. 인지 발달은 유아가 어떻게 생각하고, 주변 세계의 정보를 받아들이고 배우는지를 포함하고 있다. 언어발달은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함으로써 서로 의사소통하는 것을 강조한다.
과거에는 이러한 발달영역이 각각 독립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생각했으나 다중지능 이론 등을 통하여 발달의 각 영역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복합적 관계에 있음이 밝혀지고 있다. 즉, 신체발달이 우수한 유아가 지적발달에 있어서도 앞서고, 지적으로 우수한 유아가 보다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을 발달시키는 경향이 있다. 반면에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대인접촉의 결핍은 사회성발달을 저해할 뿐 아니라 언어발달과 사고발달 등의 인지적 발달장애를 수반 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또래 집단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유아가 또래와 같이 하는 활동에서 계속 실패한다면 다른 활동을 할 때 위축되거나 잘 참여하지 않으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어 일어난다면 또래와의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정서적으로도 자존감이 낮게 형성되거나 학급 내에서의 인지적 성취와 의욕도 상실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영복(1991), 유아의 운동 기능 발달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류진희·황환옥·최명희·정희정·김유림(2001),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신체활동, 서울 : 양서원
- 문미옥(1999), 엄마! 내 창의성을 방해하지 마세요, 서울 : 다음세대
- 박홍자(1998), 유아 과학 교육, 서울 : 동문사
- 정미라·배소연·이영미(1999), 유아건강교육, 서울 : 양서원
- 한국인간발달학회 편저(1995), 유아의 심리,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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