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정신장애 및 질병] 청소년 건강문제(청소년기 우울증, 물질남용, 청소년 자살문제, 섭식장애, 생식기계질환, 성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05 / 2017.06.05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청소년기 건강문제
I. 여성 생식기계 장애
1. 무월경
1) 정의 및 원인
2) 증상
3) 치료 및 간호
2. 월경곤란증
1) 정의 및 원인
2) 증상
3) 치료적 관리
4) 간호
II. 남성 생식기계 장애
1. 정의 및 원인
2. 증상
3. 치료 및 간호
III. 성병
1. 정의 및 원인
2. 증상
3. 치료적 관리
4. 간호
IV. 섭식장애
1. 비만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치료 및 간호
(1) 식이요법
(2) 운동
(3) 행동요법
(4) 진단요법
(5) 치료
(6) 예방
2. 신경성 식욕부진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치료적 관리
5) 간호
3. 거식증
1) 정의 및 원인
2) 증상
3) 치료적 관리
4) 간호
V. 청소년기 우울증
1. 정의 및 원인
2. 증상
3. 치료 및 간호
VI. 물질남용
1. 정의
2. 원인
3. 약물 유형별 남용증상
1) 알코올
2) 코카인
3) 마약
4) 중추신경계 억제제
5) 중추신경계 자극제
6) 환각제
7) 흡입제
4. 치료적 관리 및 간호
1) 급성기 간호
2) 장기적 관리
3) 가족지지
4) 예방
VII. 자살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치료적 관리
5. 간호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청소년기 건강문제
I. 여성 생식기계 장애
1. 무월경
1) 정의 및 원인
사춘기의 발현시기와 진행과정이 여아마다 다르기는 하나 초경은 일반적으로 사춘기 후반까지 거의 나타나나 이 시기까지 월경이 없는 경우를 무월경으로 진단한다.
무월경은 원발성 무월경과 속발성 무월경으로 분류된다. 원발성 무월경(primary amenorrhea)은 14~15세까지 이차 성징을 보이지 않으면서 월경을 하지 않는 경우나 또는 이차 성징은 있으나 16~16.5세까지 월경을 하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원발성 무월경의 원인은 해부학적, 내분비 관련, 유전적, 또는 특발성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철저한 신체검진이 원인을 밝혀 줄 것이다. 속발성 무월경(secondary amenorrhea)은 적어도 이전에 3회의 월경주기가 있은 후 6개월간 월경이 없는 경우를 말한다. 불규칙한 월경주기는 초경 후 1-2년간은 흔히 나타날 수 있다. 여아의 50~80%에서는 무배란성 주기로 불규칙한 월경주기나 또는 월경을 거를 수도 있다.
초경이 늦은 여아일수록 규칙적인 배란주기를 확립하는 데 오랜 기간이 필요할 수 있다. 임신은 속발성 무월경의 가장 흔한 원인이므로 청소년이 성관계를 부인한다 할지라도 반드시 임신 진단검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임신이 배제되었을 때는 스트레스, 환경 변화, 체중 변화, 섭식장애 등의 다른 원인에 대하여 고려해 보아야 한다.
2) 증상
만 16세가 되어도 월경이 없거나 월경이 정상적으로 있던 여성에게서 6개월 또는 3번의 정상 월경주기가 있은 후 정상 월경주기가 나타나지 않는다.
3) 치료 및 간호
이상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무월경의 원인은 시상하부 기능장애, 뇌하수체의 기능장애, 난소기능장애, 자궁이상, 해부학적 이상, 스트레스, 전신성 질환 등 다양한 원인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전문의에 의한 철저한 검사를 통하여 원인 요인을 밝힌 후 원인별 치료를 하여야 한다. 특히 스트레스 무월경인 경우는 주원인 스트레스를 없애기 위한 스트레스 관리요법이 필요하며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한 무월경의 경우는 체중을 유지할 수 있는 균형 잡힌 식사를 권장하여야 한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코디네이터미학_패션의 유행경향은 과거의 유행이 다시 나타나거나 현대에 맞춰 재해석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향을 레트로 라고 하는데 현대복식의 변천사를 통해 현재에 다시 유행했으면 좋겠다고 판단되는 의상스타일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1매)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 노인복지론) 노인에 대한 말뜻에 대해 서술하시오
- [미디어윤리] 광고의 설득(특별한 수용자(어린이))에 관한 고찰
- ICT 기기(컴퓨터, 게임기, 휴대폰 등)를 활용한 교육이 증가하고 있다. ICT 기기를 활용한 유아교육에 대하여 찬반 의견을 제시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한 다음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