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건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유아기 건강의 개념 및 기초
1. 유아기 건강의 개념
2. 유아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건강한 유아의 발육
Ⅱ. 유아건강교육의 계힉
1. 유아 건강교육의 목표
2. 유아 건강교육의 내용
3. 유아 건강교육의 방법
Ⅲ. 우리나라 유치원 건강교육
1. 유치원 교육과정의 건강교육 목적 및 목표
2. 유치원 교육과정의 건강교육 내용
3.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과 건강교육
Ⅳ. 유아의 건강 생활 습관의 지도
1. 청결과 위생
2. 휴식과 낮잠
3. 식생활 행동지도
4. 시력 관리
5 배변지도
Ⅴ. 유아의 건강관리 및 건강진단
1. 건강관리의 정의와 필요성
2. 건강관찰과 교사의 역할
3. 건강진단
4. 아픈 유아의 간호
Ⅵ. 유아의 정신건강
Ⅶ. 유아의 영양과 식생활 관리
Ⅷ.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급식관리
Ⅸ.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안전
* 유아의 안전사고 관리 *
* 유아를 위한 사회환경 안전 *
* 화재예방 및 교통안전 *
- 본문내용
-
유아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아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양하나 크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 두 요인은 역동적이며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1) 유전적 요인
수정시 부모에게서 받게 되는 여러 가지의 유전인자들은 유아의 신체적․정신적 기초를 형성하는 특성을 결정짓는 역할을 한다. 특히 심장질환, 암, 당뇨병 또는 특정 정신질환 등도 유전적 요인과 상당히 깊은 관계가 있다. 따라서 가계조사 등의 방법을 통해 유전적 조건을 찾아 냄으로써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을 예견하여 사전에 예방하거나 조기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2) 환경적 요인
(1) 영양
일생 중에서 신체의 성장․발육이 가장 왕성하게 일어나며 활동량이 가장 많은 유아기에는 단위체중당 소요되는 영양소의 필요량이나 열량이 성이에 비해 훨씬 높다. 이는 성인의 경우 이미 성숙한 신체를 유지하고 근육운동과 정신활동에 소요되는 영양만 필요로 하지만 유아들의 경우 신체가 자라고, 활발하게 몸을 움직이며, 인지적․정의적으로 발달하는 데 소요되는 영양이 부가적으로 더 필요하기 때문이다.
(2) 수면과 휴식
수면을 피로를 회복하고 에너지를 재충전하는 데 필요한 생리적 기제이다. 개개 유아에게 필요한 수면시간이나 숙면의 정도에는 개인차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2~3세 유아의 경우 하루에 낮잠 시간을 포함하여 12~15시간, 4~5세 유아의 경우 10~12시간의 수면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료평가
- --
- princ***
(2007.11.13 21:38:09)
- 대체적으로 무난..
- ijm6***
(2005.11.21 20:29:30)
회원 추천자료
- 아동영양학3B)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건강교육중요성과건강교육내용및방법매체정리0k
- 유아건강교육4공통) 다음은 영유아 건강교육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A B에 들어갈 용어는0k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유아건강교육)다음의 주제와 관련하여 영유아교육기관(유치원/어린이집) 및 영유아교사가 가장 중요하게 해야 하는 역할 3가지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순서대로 제시 각각에 대해 그 이유 영유아 위생관리 영양관리 일상건강관리 및 질병예방
- 유아건강교육의 내용과 방법00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건강교육 공통]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건강교육의 방법의 유형들을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