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전통놀이]유아 전통놀이의 의의, 유아 전통놀이의 교육적 가치,교육적 효과, 유아 전통놀이의 환경조성,사례,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유아 전통놀이의 의의

Ⅲ. 유아 전통놀이의 교육적 가치

Ⅳ. 유아 전통놀이의 교육적 효과

Ⅴ. 유아 전통놀이의 환경조성

Ⅵ. 유아 전통놀이의 사례
1. 제기놀이
1) 동시
2) 이야기 나누기
3) 미술활동
4) 게임
5) 실외놀이
6) 수․과학활동
2. 딱지놀이
1) 이야기 나누기
2) 미술활동
3) 실내활동
4) 수․과학활동

Ⅶ. 유아 전통놀이의 평가
1. 즐거움을 준다
2. 공동체 의식을 기른다
3. 언어 발달을 촉진한다
4. 사고 발달을 촉진하여 인지적인 자율성을 기른다
5. 상상력을 기른다
6. 창의적인 표현능력을 기른다
7. 사회적 규칙을 몸소 터득한다
8. 우리의 전통 노랫가락을 익힌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문화재 보호, 잃어버린 문화재의 회수 노력, 민족 정신의 강화,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와 새로운 문화 창조의 자산, 문화 발전의 과제, 전통 문화의 세계화, 전통 문화의 보전과 발전, 남북한이 하나되는 문화 공동체 형성, 우리 문화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 필요, 다른 문화에 대한 존중이 필요하다.
우리의 전통문화예술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이 많이 발전적으로 달라진 것은 다행한 일이며 당연한 시대의 흐름이라 말할 수 있겠다. 이제 우리도 우리의 뿌리를 찾고 닦고 빛내야 하는 마음의 자세를 가다듬어야 하며 뿌리를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닦고 빛내는 일은 더욱 중요하다.
그동안 전통문화예술을 찾는데 만 급급하였다면 닦고 빛내는 일이야말로 가장 시급한 문제라 하겠다. 무형문화재 전수는 전통문화예술에서는 꼭 필요하며 중요하다. 전수가 잘되어야 보존이 잘되는 것이고 또한 발전하는 것이다
전통문화는 우리 선조들 이 물려준 유산임과 동시에 후손에게 잘 물려줘야 하는 책임 또한 갖고 있다. 하지만 전통문화라고 해서 무조건 받아들이고 맹목적으로 수용한다면 오히려 문제가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한다. 전통문화에는 현대에 계승해야 할 것이 있음과 동시에 버려야 할 것도 있다고 하면, 이를 백안시하는 경향조차 발견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경향은 나이 든 보수적인 사람들뿐 아니라 진보적이라고 자임하고 있는 젊은 사람들에서도 마찬가지로 나타나고 있다. 어쩌면 젊은 사람들인 경우에 오히려 더 심하기조차 하다는 인상을 받는다.
그러한 풍조가 어떠한 이론적 근거를 가지는 것인지를 잘 모르고 있다. 그러나 조금만 마음을 가라앉히고 생각해 보면 곧 그것이 올바른 판단이 아니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만일 전적으로 전통에만 매여 있다고 한다면, 우리 사회의 문화는 발전할 길이 완전히 막혀버리는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을 한다. 이것은 결코 민족을 위하고 사랑하는 길이 아니다. 물론 전통 내지 전통문화에는 오늘에 계승해서 발전시켜야 할 것이 있는 것은 당연하지만, 이를 비판하고 버려야 할 것이 있다는 것도 숨길 수 없는 사실이다. 어느 하나의 전통이나 전통문화에 있어서도, 그것에는 계승해야 할 측면과 버려야 할 측면이 있는 것
참고문헌
김희진, 협동적 교육과정에 기초한 놀이지도, 동문사
교육부(1993), 유아 전통놀이 교육활동 지도자료
류경화(1999), 유아를 위한 전통놀이 교육, 서울 : 창지사
박호선(1993), 유아교육, 학지사
서울특별시 교육청(1993), 유치원 교사용지도서 유아전통놀이, 교육활동지도자료
이종명(1997), 우리나라 전통놀이, 배영사
최석란(2005), 놀이와 유아발달,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정책(아동수당제도의 필요성, 쟁점, 문제점, 유럽의 아동수당제 등) 보고서
  • 효과가 그다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또한 아동수당과 아동양육수당이라는 두가지 측면이 나타난다. 즉 아동에 대한 모성 급여 와 아동을 기르는 것에 대한 양육비용의 문제와 이에 따른 쟁점이 나타나고 있다.1. 아동수당과 양육수당 비교쟁점저출산 고령사회로의 사회구조변화에 대한 정부의 대책인 ‘새로마지플랜 2010이 확정됐다. 새로마지플랜은 인구 구조변화에 대비해 출산과 양육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

  • 태권도 수련의 가치에 관하여 논하시오.
  • 교육적 가치를 들어 설명해 보고자 한다.첫째 ,태권도는 신체단련과 함께 정신력 도야를 중시하는 무도로서 궁극적으로는 민주시민의 자질을 길러주고 인격완성, 또는 자기교육에 역점을 두는 교육적 효과 및 가치를 지니고 있다.둘째, 신체적. 사회적 경험과 사회생활에서 환경에 의해 유발되는 정신적 육체적 경험을 구성하는 자기 포용에 기여하는 교육으로서 가치를 가지고 있다.셋째, 학습으로서 가치를 지니는데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학습으로

  • [지역사회복지론 사례] 한마음공동체
  • 가치인 ‘민족, 생명, 정의’는 조직구성원들의 경제적 이해를 둘러싼 요구와 조직 외부적인 요건인 농업환경의 변화와 유기농산물 시장구조에 의한 요인에 의해 제한 받고 있다. 소감 이번 사례발표를 통해 한마음공동체에 대해 조사하면서 제일 먼저 떠오른 것은 한동에서 너무나도 많이 듣는 “Why not change the world?”라는 표어였다. 한동에서 받는 중요한 가르침 중에 하나가 세상을 그저 수동적으로 바라만 볼 것이 아니라 더욱더 준비하고 공부하

  • 사회과학 청소년복지
  • 환경으로부터 보호하고 발달에 유익한 환경을 조성하는 일은 국가의 중요한 책무이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전통적으로 가정의 책임으로 여겨지던 아동과 청소년의 양육이 1980년대 후반 이후에는 청소년 육성법(1987년), 청소년헌장(1990년)및 청소년기본법(1997)의 마련을 통해 정부의 정책과제로 본격적으로 대두되었다. 청소년복지는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는 계층에게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시혜적으로 제공한다는 잔여적 개념으로부터 정상적

  • 영유아 교육과교수학습방법듀이피아 제비고 스키
  • 환경제공자로서 역할돠 개별적 소그룹 활동으로 구성하도록 함⦁회상, 종합, 평가. 시범,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함⦁물리적, 사회적 세계의 개념화 교육이 필요함 주요개념 설명근접발달지대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近接 發達 地帶 아동이 타인의 도움 없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제적 발달 수준과 또래나 성인이 도움을 주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적 발달 수준 사이의 이론적인 영역을 뜻한다. 러시아의 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