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건강교육E///영유아의 건강교육 지도 유형을 쓰고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18 / 2017.03.18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아동건강교육
E형 영유아의 건강교육 지도 유형을 쓰고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아동건강교육E///영유아의 건강교육 지도 유형을 쓰고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차
1. 서론
2. 영유아의 건강교육 개념 및 중요성
3. 영유아의 건강교육 목적 및 목표
4. 영유아의 건강교육 내용
5. 영유아의 건강교육 지도 유형
6. 영유아의 건강교육 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
7. 결론
8.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은 누구나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를 원한다. 건강은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한 전제조건으로 유아의 건강은 성장과 발달의 기초를 형성하고 이후 발달의 방향에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교육을 통해 전인발달을 도우려는 노력도 유아가 건강할 때 이루어져야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는 점에서 유아건강교육은 모든 교육의 기초가 된다고 할 수 있다.
건강증진의 핵심은 건강교육이다.
특히 유아기에 형성된 건강생활습관은 생애전반의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유아기는 건강한 발달을 돕기 위한 결정적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유아기는 신체적 성장이 급격히 일어나는 반면, 알레르기성 천식 및 비염 등의 발병률이 높은 시기이므로 예방의학에 관한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만 3세 전후로 음식에 대한 선호도가 생기면서 편식이나 과식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기에 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영양교육이 강조된다. 뿐만 아니라 사회적 경험 부족으로 인해 갈등 발생 시 적절한 해결 방안을 마련하지 못해 정서적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건전한 정신건강의 발달을 돕기 위한 교육적 지원도 요구된다. 나아가 발달 특성상 자기중심적 사고를 하는 시기이므로 안전사고의 예측과 대처능력이 부족하여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교육도 필요하다. 이와 같이 유아기는 신체·영양·정신·안전에 관한 건강교육에 대한 요구도가 높은 시기이다.
전통적으로 유아건강교육은 가정이 담당하는 역할로 인정되어 왔으나 최근 사회 구조의 변화로 유아교사의 책임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이는 맞벌이 부부와 한부모가정 등의 증가로 부모가 유아의 건강을 전담하기 힘든 가족 구조로 변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핵가족화로 인한 가족 수의 감소로 유아는 가정에서 부모뿐만 아니라 다른 가족구성원으로부터 건강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배울 기회가 부족하게 되었다. 반면 유아교육기관을 이용하는 유아 수는 점차 급증하고, 연장제·종일제·24시간 운영제 등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유아들이 교육기관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고 있다.
참고문헌
강민정,유희정,곽정인(2013).만 3∼5세 자녀를 둔 어머니의 건강지도 실태.한국 유아교육학회,30(4),171-192.
김명,김옥수,조미숙,홍양자(2014).통합적 접근을 통한 건강과학의 이해.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김성재,김창복(2009).예비유아교사의 건강지각 및 건강증진 생활양식에 관한 연구.열린유아교육연구,14(1),175-199.
교육과학기술부(2015).유치원교육과정.서울: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153호.
정미라?배소연?이영미(2009), 「유아건강교육」, 양서원
김영심,강영욱,조남숙,한국선,이춘희,이숙희,김진아,김현옥(2015).영유아건강교육.서울 :창지사.
김일옥,양은영,최현덕(2012).유아를 위한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한국영유아보육학,61,45-62.
곽노의,박대근,박현미(2014).영유아건강교육.서울:공동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건강교육 E형) 영유아의 건강교육 지도 유형을 쓰고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2017학년도 1학기 과제물아동건강교육과제 유형: (E)형과제: 영유아의 건강교육 지도 유형을 쓰고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차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건강교육의 개념2. 영유아 건강의 중요성3. 영유아건강교육의 필요성4. 영유아건강교육의 목적5. 영유아건강교육의 내용1) 신체적 건강2) 정신적 건강3) 사회적 건강6.영유아건강교육 지도유형과 구체적인 예1) 매체를 활용한 설명 및 시연2) 모델링을 통한 건강교육3) 주제 통합적

  • [방통대 아동건강교육] 영유아의 건강교육 지도 유형을 쓰고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출처본문표기]
  • 아동건강교육 4학년 E형영유아의 건강교육 지도 유형을 쓰고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Ⅰ. 서 론Ⅱ. 본 론1. 영유아 건강교육의 개요1) 주요개념2) 건강교육의 필요성3) 건강교육의 목표2. 영유아의 건강교육 지도 유형 예시 중심1) 영양교육2) 요리활동3) 동화4) 역할 놀이5) 상황설정6) 부모지도7) 현장학습3. 영유아 건강교육을 위한 나의 견해1) 안전점검의 생활화2) 보육시설 역할 분담3) 영유아 안전교육프로그램 개발과 보급4) 교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는 일반적으로 인지적 발달이 늦는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 장애로는 자폐증과 학습이나 언어와 같은 특정발달장애로 구분하고 있다. 이들의 특징은 우선 말이나 지능의 발달이 늦다는 점이다. 이런 발달장애는 아동기의 행동이나 심리, 정서적인 장애와 더불어 아동기 발달과 적응에 많은 문제를 야기 시키기 때문에 적기에 발견하여 도움을 준다면, 예방과 아동의 생활이나 진로를 위한 교육

  •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한국의 교육열, 사교육과 공교육
  • 교육 태도, 가족 간의 상호관계, 부모의 권위적인 태도 및 거부의식과 같이 아동들을 둘러싸고 있는 심리적 환경도 있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유전과 환경이 상호 작용하여 발달하기 때문에 유전과 환경이 서로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교육은 인간이 유전적으로 가지고 있는 힘을 신뢰하고 바람직한 교육적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비로소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겠다. 가정환경의 중요성은 많은 실례로 뒷받침되는데 익숙한 예로 늑대소년과 같은

  • [아동안전관리] 대인관계안전
  • 대인관계안전【목 차】Ⅰ. 들어가는 말Ⅱ. 아동학대1.아동학대의 정의2.아동학대의 역사3.아동학대에 대한 안전교육의 필요성4.아동학대 내용5.아동학대 원인6.아동학대 현황7.아동학대예방을 위한 보육시설 관리대책Ⅲ. 유괴 및 실종아동1.유괴의 정의와 발생원인2.유괴예방안전 수칙3.유괴예방안전교육의 내용4.유괴 발생후 대처방법5.실종아동의 정의와 현황6.실종아동 예방 지침 및 수칙 Ⅳ. 성폭력1.아동성폭력의 정의와 징후 및 후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