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과 인터넷활용교육][영어과 인터넷활용수업]영어과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장점,효과,교수학습활동유형,학습방법,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영어과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의 장점
1. 영어 학습의 강력한 본질적 동기
2. 문화적 맥락에서 언어를 학습할 수 있다
3. 창조적인 학습을 경험하고 제시하는 매체 역할을 할 수 있다
4. 자연스럽고 실제적인 언어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5. 전 세계의 정보자원을 이용할 수 있다
6. 실제적 과제를 부여할 수 있다
7. 개별 학습 또는 자기 주도적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8. 멀티미디어 학습자료 제시를 통하여 학습내용의 파지를 향상시킨다

Ⅲ. 영어과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의 효과
1. 교사의 입장에서의 효과
2. 학생의 입장에서의 효과

Ⅳ. 영어과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의 교수학습활동유형
1. 개인 간 의사 교환 활동
1) 전자펜팔활동(Keypals)
2) 전자 가정교사 활동(Electronic Monitoring)
2. 교실 연결 활동(Classroom Connection)을 통한 협력 학습으로 인터넷을 통한 협력학습 유형
1) 정보 교환 활동(Information Exchanges)
2) 자료 생성 활동(Database Creation)
3) 전자 출판 활동(Web Publishing)
3. 문제해결 활동(Problem-Solving Projects)은 모든 연령의 학습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장 도움이 되는 교육 활동이며 인터넷은 전 세계의 사람들과 협동하여 하나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활동으로 확장될 수 있다
1) 정보검색 활동(Information Searches)
2) 연속 창작 활동(Sequential Creation)
3) 동시적 문제해결 활동(Parallel Problem Solving)
4) 가상 모임 활동(Virtual Gatherings)
5) 시뮬레이션 활동(Simulations)
4. 프로젝트 학습의 특징은 학생들이 그룹별로 스스로 목표와 단계 및 소요기간을 설정하고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4가지 언어 기능을 이용하여 프로젝트를 완성해 나가는 가운데 영어 공부가 되도록 하는 것이다

Ⅴ. 영어과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의 듣기말하기학습
1.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듣기 학습
2.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말하기 학습

Ⅵ. 영어과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의 학습방법

Ⅶ. 영어과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의 개선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컴퓨터의 급속한 보급과 통신기술 혁신이 결합되면서 정보화시대는 우리가 예전에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현상을 만들어 내고 있다. 전자적 커뮤니케이션의 등장으로 인해 시․공간적 제약을 받던 사회적 상호작용에 변화가 오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가 가능해지고 있다. 그리고 이런 전자적 공간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역할의 경계가 없어지고 매우 능동적으로 역할이 바뀌면서, 보다 수평적, 다원적 관계를 경험하도록 한다. 인터넷은 물리적이나 공간적으로 네트워크에 속한 모든 컴퓨터와 그 컴퓨터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을 포함한 가상 사회를 인터넷으로 지칭한다.
인터넷의 교육적 이용은 1960년대 초반의 PLATO 시스템을 시작하여 1970년대 초반의 대학의 정보 교환을 위해 최초로 이용되었고, 1980년대 초반에 컴퓨터 회의 시스템이 사용되어 더 발전된 형태로 현재에 이르고 있다. 지금까지 이루어져 왔던 컴퓨터를 교육적으로 활용하였던 노력들은 대부분 학습자들로 하여금 학습자료를 통해 숙달된 전문자의 수준으로 이끌어 올리고자 하는 것들이었다. 그러나 인터넷의 등장과 동시에 이를 활용하려는 시도는 이러한 시각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시각의 변화는 기본적으로 학습자와 교사의 상호작용 양상의 변화와 그러한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매체의 속성에 기초하고 있고, 이런 과정에서 매체의 집단 기능성 즉, 그 수단을 공동으로 소유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중재하는 대리인의 역할로서 인터넷은 그 활용 과정에서의 학습자간의 협력에 대한 관심을 새롭게 하였다. 따라서 인터넷과 같은 컴퓨터 공학의 복합적 적용은 학습자와 전문가들이 원거리에서 수업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집단 학습과 변형된 의사 소통을 가져온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강윤희,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교육,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부산 부흥중학교, 영어과 ICT 활용수업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의 신장, 2001
박경자, 영어교육의 이해, 한국문화사, 2002
왕숙희, 인터넷 영어, 글로벌, 2006
주영주·최성희·권청자 공저, 영어교육과 멀티미디어, 남두도서, 2001
최수영, 멀티미디어기반 영어교육, 한국문화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