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교육][청소년 성교육]성교육의 목표,현황,배경, 청소년 성교육과 매스미디어, 청소년 성교육의 방법,문제점,활성화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성교육의 목표

Ⅲ. 성교육의 현황

Ⅳ. 청소년 성교육의 배경

Ⅴ. 청소년 성교육과 매스미디어

Ⅵ. 청소년 성교육의 방법
1. 가정에서
2. 학교에서

Ⅶ. 청소년 성교육의 문제점

Ⅷ. 청소년 성교육의 활성화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성적 존재이며 가장 기초적인 성 지식을 습득하는 곳이 가정이며, 나아가서는 사회구성원으로서 각자의 성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성교육은 가정, 학교, 사회가 공동적으로 담당해야 하며, 자라나는 세대의 책임 있는 성 행동을 위해서는 그들 모두가 책임져야 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가정이나 사회가 교육적 기능을 수행하기에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따른다. 학교는 인간의 성을 이해시키는데 있어서 체계적이고 보다 심화된 교육을 할 수 있으며 문화전달자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성교육은 학교라는 교육의 장에서 동료집단과 진지하고 짜임새 있는 논의와 필요한 제반 지식과 소양을 갖춘 교사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성교육을 통하여 기르고자 하는 인간상은 정확한 성 지식과 바람직한 성 가치관에 기초하여 책임 있는 성 행동을 할 수 있는 인간이다. 이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일반목표를 가진다. 첫째, 성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을 기른다. 성을 인정함으로써 숨기거나 음성적 성 행동을 하지 않게 된다. 둘째, 심신의 성적 발달이나 변화에 대해서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무지로 인한 성문제의 발생이나 불안, 수치심 등으로부터 자유로워 질 수 있다. 셋째, 남녀관계에서 상호이해와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우리사회에서 고질적으로 존속해온 남존여비 사상에서 탈피하여, 남·녀 각자의 특질과 인간으로서의 평등성을 존중할 수 있을 때 성교육이 전인적 발달에 기여 했다고 할 수 있다. 넷째, 사회의 각종 성 문제에 대해 폭넓은 이해와 성도덕에 대한 비판능력을 길러준다. 이러한 이해와 비판능력을 토대로 청소년각자가 처한 환경에 책임 있게 대응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다섯째, 우리문화의 가족이나 목적을 이해하고 훌륭한 구성원이 될 수 있기 위하여 가족 또는 사회의 기대에 부응하는 성 행동을
참고문헌
․ 교육부, 학교 성교육의 실제, 교육월보, 1996
․ 대한가족계획협회, 청소년 성문제 대처방안, 서울 : 대한가족계획협회, 1998
․ 서울YMCA 청소년성교육상담실, 서울YMCA 성교육지침서 금기와 허용, 그 벽을 넘어서, 2001
․ 이영숙·이춘화·이정애, 청소년 이성교제의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 청소년연구, 1996
․ 정하성, 청소년과 성, 한국청소년문제연구소, 1992
․ 청소년대책위원회, 청소년 백서, 198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청소년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4. 청소년의 이해5. 청소년 학교폭력의 원인에 대한 이해1) 청소년 학교폭력의 개별적 요인2) 청소년 학교폭력의 환경적 요인(1) 가정적 환경(2) 학교 환경(3) 사회적 환경6. 학교폭력 청소년의 이해7. 학교폭력문제의 현황8. 학교폭력의 문제점1) 폭력의 이한 문제점2) 연구상의 문제점3) 예방 및 근절대책의 문제점9. 학교폭력의 유형1) 신체적 폭력2) 언어적 폭력3) 금품갈취4) 집단 괴롭힘5) 성적 폭력6) 학교폭력의

  • 청소년 성매매의 실태와 해결방안
  • 청소년 성매매의 실태와 해결방안(논문 발표)제출일 : 2007년 5월 21일목 차Ⅰ. 선행 연구사 정리Ⅱ.성매매의 정의와 역사1. 성매매의 정의2.성매매의 역사Ⅲ. 청소년 성매매가 빈번해지는 배경과 이유1. 대중매체를 통한 청소년 성적 인식의 변화와 성매매2. 가출청소년의 성매매3. 성매매 산업의 확장 Ⅳ. 청소년 성매매의 현황과 실태1.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청소년 성매매Ⅴ. 청소년 성매매의 해결방안1. 공공기관의 성교육 확대2. 청소년 성매

  • 학교폭력의 문제점과 예방 및 대책 보고서
  • 청소년의 특성 81. 학교폭력의 특성 8Ⅴ. 학교폭력의 현황 101. 학교폭력의 발생현황 102. 학교폭력의 대응현황 10Ⅵ. 학교폭력의 문제점과 예방 및 대책 111.

  • [시각장애유아 성교육][특수학교 성교육][학교 성교육][청소년 성교육]시각장애유아 성교육, 특수학교 성교육, 학교 성교육, 청소년 성교육
  • 시각장애유아 성교육, 특수학교 성교육, 학교 성교육, 청소년 성교육 분석Ⅰ. 개요Ⅱ. 시각장애유아 성교육Ⅲ. 특수학교 성교육1. 정신지체학생의 성심리와 특징2. 특수학교 성교육의 실태Ⅳ. 학교 성교육1.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습관을 기른다2. 지적 학습을 통하여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성 지식을 습득시킨다3. 올바른 성의식, 분별 있는 성윤리를 확립시킨다Ⅴ. 청소년 성교육참고문헌Ⅰ. 개요중앙교육연구소의『순결교육을 위한 기초조사

  • 학생인권신장 방안 모색
  • 청소년들 대한 중징계와 선도 프로그램의 부족을 원인으로 보고 있다. 김준호(1998)의 연구에서는 학교폭력의 원인을 첫째, 사회적, 문화적 수준의 요인으로 보고 있다 즉 사회적 요인은 학교폭력 유발의 간접적인 요인이지만 보다 근본적으로는 다원적인 원천이 되고 있다. 사회의 폭력 문화 및 퇴폐향락 문화, 불완전한 가정을 촉진하는 빈곤과 실업, 적자생존, 매스미디어의 폭력성 등이 학교폭력을 유발한다. 둘째, 학교교육의 문제이다. 공부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