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음악][중세음악]고대음악의 특징, 고대음악의 시기분류, 고대음악과 제사, 중세음악의 특징, 중세음악의 형태, 중세음악의 교회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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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고대음악의 특징

Ⅲ. 고대음악의 시기분류
1. 알카익기
1) Aulos
2) Lyra
2. 고전기
1) 피타고라스파
2) Platon
3. 헬레니즘기

Ⅳ. 고대음악과 제사

Ⅴ. 중세음악의 특징

Ⅵ. 중세음악의 형태
1. 그레고리안 찬트
2. 미사곡(Missa)
3. 칸타타(Cantata)
4. 오라토리오(Oratorio)
5. 수난곡(Passion Music)

Ⅶ. 중세음악의 교회음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6세기 말에 로마의 주교(교황)였던 그레고리 I 세는 로마의 여러 곳에서 쓰이던 예배순서와 노래 중에서 예배에 적당치 않다고 생각되는 것을 빼고 좋은 것만 골라 모아서 각 교회에 나눠주기 시작했다. 로마주교가 관할하는 교회뿐 아니라 다른 지방의 교회에도 나눠주고 그 순서와 노래에 따라 예배보기를 권하였다. 그레고리 I 세는 15년 밖에는 교황의 자리에 있지 않았지만, 그가 시작한 이 사업은 그 다음 교황들이 이어받아서 추진해 나갔다. 그래서 유럽의 많은 지역의 교회들이 차츰차츰 같은 예배순서와 노래를 쓰게 되었던 것이다. 이렇게 해서 정리된 노래들을 `그레고리안 성가`라고 부른다. 그레고리 교황이 시작했다고 해서 그런 이름이 붙은 것이지, 그레고리 교황이 다 만들거나 모은 것은 아니다. 이런 큰 일이 그렇게 짧은 기간에 어느 한 사람의 손으로 이루어질 수는 없는 것이다.
그레고리안 성가는 기독교를 믿는 유럽의 많은 민족들을 하나로 묶어 주는데 큰 기여를 했다. 다른 나라에 갔다고 해 보자. 말도 다르고 풍속도 다른 나라에 가서 낯설고 쓸쓸한데, 교회에만 들어가면 자기 나라에서 듣던 것과 똑같은 노래를 들을 수 있었다. 여행자는 곧 안심이 되고, 비록 다른 말을 쓰는 낯선 사람들이지만, 다같이 예수를 믿는 이웃으로 느껴질 수 있었겠다.
참고문헌
◉ 김문자·노영해·박미경·이석원·허영안 공저(1993),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심설당출판사
◉ 박을미(2002), 서양음악사 100장면, 박을미, 가람기획
◉ 송방송(1985), 한국 고대음악사 연구, 일지사
◉ 음악의 거장, 중앙일보사
◉ 전통예술원(2001), 한국고대음악의 전개양상, 민속원
◉ 홍세원, 홍세원의 서양음악사, 연세대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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