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지역교육청]교육의 개념, 교육의 형태, 교육의 책무성, 지역교육청의 성격, 지역교육청의 문제점, 지역교육청의 평가,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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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육의 개념

Ⅲ. 교육의 형태
1. 형식교육과 비형식교육
1) 형식적 교육
2) 비형식적 교육
2.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의 비교
1) 계획성
2) 조직성
3) 일관성, 계속성

Ⅳ. 교육의 책무성

Ⅴ. 지역교육청의 성격

Ⅵ. 지역교육청의 문제점
1. 교육수요 대응체제의 부적절
2. 초․중등교육의 연계체제 미흡
3. 유사업무의 분산 및 중복
4. 장학기능 수행의 곤란
5. 조직 구성원간 업무협조 체제 부족
6. 감사전담 기구의 미비 및 감사기능의 독립성 결여

Ⅶ. 지역교육청의 평가
1. 평가의 기능
1) 자기반성과 feed back 기능을 한다
2) 발전방향을 제시해 준다
3) 변화를 촉진하는 기능을 한다
4) 분석․지도․조언․협의의 기능을 한다
5) 우수사례의 발굴․확산 기능을 한다
2. 지역교육청 평가의 발전 방향
1) 상시평가 체제를 확립해야 한다
2)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가 이뤄져야 한다
3) 내부 자체평가가 활성화되어야 한다
4) 지역교육청의 자율성․책무성에 대한 평가비중을 높여 한다
5) 평가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연수와 워크숍을 활성화해야 한다
6) 과정중심의 질적 평가 비중을 확대해야 한다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금은 지방교육행정기관의기구와정원기준등에관한규정(‘98. 10. 16 대통령령 제15916호)에 의거하여 시․도교육청별로 실․국․과(담당관)의 정수와 공통필수 기구를 획일적으로 지정하고 있는 등 세부적인 사항까지도 중앙정부가 관리하고 있어 시도교육청이 자체적인 특성이나 시책에 따른 창의적인 부서 편제와 인원 배치를 할 수가 없게 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교육 행정의 역할에 대한 기대와 국민들의 행정서비스 향상 욕구 등으로 탄력적인 인사 관리가 요구됨에도, 중앙정부에서 공무원 정원을 획일적으로 규제함으로써 적절한 인사를 할 수 없게 되어 있다. 5급 이상 공무원의 정원도 승인제로 규제하고 있어, 중앙부처에서는 복수직급제의 활용으로 5급 경력 5~6년이면 4급으로 승진할 수 있는데 반하여 지방에서는 최소 10년 이상이 되어도 어려운 실정으로 인사적체가 심각한 실정에 있다.
교육청의 조직과 인사에 대한 중앙정부의 이러한 규제는 교육의 분권화를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것으로 지방교육자치를 크게 저해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교육에서 분권화를 통한 참여와 자치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중앙 정부의 간섭이 배제되고 시도교육청의 인사 자율권이 철저하게 확립되지 않으면 안 된다.
참고문헌
◈ 교육부(2000), 국립특수교육원, 지역사회 중심의 통합교육 활성화 방안, 서울 : 선명인쇄
◈ 교육인적자원부(2001), 특수교육 발전 5개년(2002-2006) 종합계획(안), 교육인적자원부 내부자료
◈ 김삼섭(1997), 장애인의 직업적 성공 관련 요인에 관한 연구, 특수교육논집, 3, 공주 : 공주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 이상우(1999), 지역단위에서의 특수학교 교육과정 적용방안, 현장특수교육, 여름호
◈ 이경면(1996), 지역사회 중심의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인정옥(1988), 교육과정의 지역화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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