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지역교육청]교육의 개념, 교육의 형태, 교육의 책무성, 지역교육청의 성격, 지역교육청의 문제점, 지역교육청의 평가,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육의 개념
Ⅲ. 교육의 형태
1. 형식교육과 비형식교육
1) 형식적 교육
2) 비형식적 교육
2.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의 비교
1) 계획성
2) 조직성
3) 일관성, 계속성
Ⅳ. 교육의 책무성
Ⅴ. 지역교육청의 성격
Ⅵ. 지역교육청의 문제점
1. 교육수요 대응체제의 부적절
2. 초․중등교육의 연계체제 미흡
3. 유사업무의 분산 및 중복
4. 장학기능 수행의 곤란
5. 조직 구성원간 업무협조 체제 부족
6. 감사전담 기구의 미비 및 감사기능의 독립성 결여
Ⅶ. 지역교육청의 평가
1. 평가의 기능
1) 자기반성과 feed back 기능을 한다
2) 발전방향을 제시해 준다
3) 변화를 촉진하는 기능을 한다
4) 분석․지도․조언․협의의 기능을 한다
5) 우수사례의 발굴․확산 기능을 한다
2. 지역교육청 평가의 발전 방향
1) 상시평가 체제를 확립해야 한다
2)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가 이뤄져야 한다
3) 내부 자체평가가 활성화되어야 한다
4) 지역교육청의 자율성․책무성에 대한 평가비중을 높여 한다
5) 평가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연수와 워크숍을 활성화해야 한다
6) 과정중심의 질적 평가 비중을 확대해야 한다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지금은 지방교육행정기관의기구와정원기준등에관한규정(‘98. 10. 16 대통령령 제15916호)에 의거하여 시․도교육청별로 실․국․과(담당관)의 정수와 공통필수 기구를 획일적으로 지정하고 있는 등 세부적인 사항까지도 중앙정부가 관리하고 있어 시도교육청이 자체적인 특성이나 시책에 따른 창의적인 부서 편제와 인원 배치를 할 수가 없게 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교육 행정의 역할에 대한 기대와 국민들의 행정서비스 향상 욕구 등으로 탄력적인 인사 관리가 요구됨에도, 중앙정부에서 공무원 정원을 획일적으로 규제함으로써 적절한 인사를 할 수 없게 되어 있다. 5급 이상 공무원의 정원도 승인제로 규제하고 있어, 중앙부처에서는 복수직급제의 활용으로 5급 경력 5~6년이면 4급으로 승진할 수 있는데 반하여 지방에서는 최소 10년 이상이 되어도 어려운 실정으로 인사적체가 심각한 실정에 있다.
교육청의 조직과 인사에 대한 중앙정부의 이러한 규제는 교육의 분권화를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것으로 지방교육자치를 크게 저해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교육에서 분권화를 통한 참여와 자치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중앙 정부의 간섭이 배제되고 시도교육청의 인사 자율권이 철저하게 확립되지 않으면 안 된다.
- 참고문헌
-
◈ 교육부(2000), 국립특수교육원, 지역사회 중심의 통합교육 활성화 방안, 서울 : 선명인쇄
◈ 교육인적자원부(2001), 특수교육 발전 5개년(2002-2006) 종합계획(안), 교육인적자원부 내부자료
◈ 김삼섭(1997), 장애인의 직업적 성공 관련 요인에 관한 연구, 특수교육논집, 3, 공주 : 공주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 이상우(1999), 지역단위에서의 특수학교 교육과정 적용방안, 현장특수교육, 여름호
◈ 이경면(1996), 지역사회 중심의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인정옥(1988), 교육과정의 지역화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 만 4,5세 유아 언어지도 활동계획안-우리동네 수수께끼
- [영문학] William Blake와 그의 작품
- [특수교육] 의사소통 장애학생의 언어영역 현행수준 평가 및 개별화 교육 계획안
- 체육과 수업전략
- 효율적인체육수업을위한수업전략
- [유아교육과정] `빛과 그림자` 교육 계획안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