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유아전통교육, 유아통일교육, 유아환경교육, 유아경제교육, 유아컴퓨터윤리교육, 유아미술관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유아전통교육
Ⅲ. 유아통일교육
1. 통일교육의 정의
2. 통일교육의 목표
1)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건전한 안보관을 형성한다
2) 민족의 동질성과 이질성을 이해 ․ 수용한다
3) 평화공존과 남북화해 협력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4) 통일된 나라에 대한 상상력과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른다
3. 국가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과 통일교육
Ⅳ. 유아환경교육
Ⅴ. 유아경제교육
Ⅵ. 유아컴퓨터윤리교육
Ⅶ. 유아미술관교육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교육 주체의 목소리를 들어 보려고 노력해 본 결과 유아들은 자신의 코드에 맞지 않는 교육 때문에 어려움을 격고 있고 부모들 역시 그들이 생각하고 있는 유아 교육과 유아교육기관에서 전문가들이 실시하고 있는 교육이 달라 불만을 느끼고 있다. 부모-유아-교사 간에 코드가 맞지 않고 있는 것이다.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더 많은 지식을 주입시키고 싶어 하기 때문에. 또 양육에 대한 노하우가 없어 유아들이 마음에 상처를 주는 경우가 많다. 교사들은 유아 개개인의 정서적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부모 및 유아교육기관 운영자의 심리적 압력 때문에 유아의 정서 사회적 문제를 다루지 못 한다. 따라서 감성지능보다 지식을 가르치는 것을 주로 해야 한다는 책무성을 강하게 느끼고 있다. 유아 자신에 대한 책무성보다. 부모에 대한 교육내용 자체에 대한 책무성을 더 강하게 느끼고 있을 것이다. 부모의 그릇된 요구가 유아교육 관계자에 영향을 주고 이는 다시 유아들에게 정서적 긴장감이나 불안감을 일으키는 악순환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유아교육기관 운영자들은 유아를 중심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부모중심, 지적 발달 중심으로 유아교육을 하고 있기 때문에 유아들은 더 불행하게 느끼고 문제 행동의 빈도도 높아져 상급학교에 진학하게 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유아를 위한 통일교육 활동 자료, 2001
김미정, 생태학적 유아환경교육 방안 모색, 부산대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98
김미현, 유아경제교육 활동이 경제기본개념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97
박은희·김선영, 유아교육과 컴퓨터 이론과 실제, 서울 : 정민사, 1998
유혜령, 전통가정교육과 아이놀이, 샘터사, 1994
한국어린이 육성회, 유아전통교육의 이해 연수자료,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