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상담][교육공학][교육철학][교육심리][교육평가]교육상담, 교육공학, 교육철학, 교육심리, 교육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2023 교육과정][공통형, C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지정형(C형)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목차
-
Ⅰ. 교육상담
1. 교육상담의 정의
2. 상담의 특성
Ⅱ. 교육공학
1. 개관
2. 시각교육
1) 정의
2) 학자적 견해
3. 시청각 교육
1) 기본특징
2) 시청각의 학자적 입장
3) 시청각 매체
4. 시청각 통신
1) 개관
2) 특징
5. 행동주의 교육공학
1) 개관
2) program
6. 체제접근적 모형
1) 개관
2) 특징
Ⅲ. 교육철학
1. 진보주의 교육 철학
1) 교육이론
2) 비판
2. 본질주의 교육철학
1) 교육이론
2) 비판
3. 항존주의 교육철학
1) 교육이론
2) 비판
4. 재건주의 교육철학
1) 교육이론
2) 비판
Ⅳ. 교육심리
1. 정의
2. 성격
3. 구분
1) 이론 심리학
2) 응용심리학
4. 영역
Ⅴ. 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정의
2. 교육평가의 목적
3. 교육평가의 기능
4. 교육관과 평가관
1) 선발적 교육관
2) 발달적 교육관
3) 교수 방법의 중요성
4) 선행학습의 중요성
5) 지능에 대한 새로운 정의
6) 수업이론의 체계화
7) 교육평가의 영역
8) 교육평가의 문제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교육상담
1. 교육상담의 정의
상담은 흔히 사용되는 말이면서도 그 의미를 정확히 말하기는 그리 쉽지 않다. 상담이론에 따라서 상담을 보는 관점이 제각기 다르기 때문에 한 마디로 상담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는 그리 간단한 일이 아니다. 상담이란 문자 그대로, `서로 말을 주고받는다.`는 뜻이 되기 때문에 정보를 서로 교환하고 서로 협의하는 상황이면 모두 상담이라 할 수 있을까? 전문기능으로서의 상담은 단순히 문의하고 조언을 하는 일 이상의 것이며, 독특한 인간관계의 뜻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교육상당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학생이 전문적 교육과 훈련을 받은 교사와의 대면관계에서 사고, 행동, 감정의 탐색을 통해 학생 자신의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정신건강의 증진 및 지속적 성장을 위한 교육의 한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내담자는 상담을 통해 자기자신의 이해를 꾀하고, 그럼으로써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되며, 결과적으로 자신의 문제해결을 도모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2. 상담의 특성
교육상담의 세 가지 구성요소는 내담자(학생이나 학부모), 상담교사, 그리고 두 사람의 대면관계이다. 집단상담이나 가족상담을 제외하고는 교육상담은 일대 일의 관계에서 이루어지고, 전화상담을 제외하고는 얼굴을 마주 보고 이루어진다. 상담의 과정은 두 사람간의 대화요, 약속이다. 상담자는, 자신의 성장에 개방적이어야 하고, 자신의 삶과 투쟁할 용기와 의지를 가져야 한다. 상담자는 자신을 본보기로 하여 내담자를 가르치는 존재이다. 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도구는 `상담이론`이나 `기법`이 아니라 `상담자 자신`이며, 자신을 파악하고 있는 정도에 따라 상담에 커다란 차이가 생기게 된다. 상담자는 내담자와 가까워지면서도 자신은 고유한 별개의 개체로 남아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전이(轉移)`와 `역전이(逆轉移)`를 조심해야 하고 자아를 존중하는 태도가 유기 되어야 한다.
상담은 내담자 스스로가 자발적으로 변화하는 것과 관련된다. 내담자가 변화를 원하고 있고 변화를 위해 도움을 구하고 있다. 상담의 목표는 자발적인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 참고문헌
-
◎ 김형태(1998), 상담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동문사
◎ 김성훈(1993), 새로운 교육평가를 위한 인지심리학적 교육측정의 활용 가능성 탐색, 한국교육, 제20권
◎ 강인애(1998), 21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 문제중심학습과 구성주의이론, 교육과학사
◎ 강봉규(1994), 교육 심리학, 서울 : 형설출판사
◎ 황정규(1995),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 한명희(1983), 교육철학, 서울 : 배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 만 4,5세 유아 언어지도 활동계획안-우리동네 수수께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