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상담][교육공학][교육철학][교육심리][교육평가]교육상담, 교육공학, 교육철학, 교육심리, 교육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상담
1. 교육상담의 정의
2. 상담의 특성

Ⅱ. 교육공학
1. 개관
2. 시각교육
1) 정의
2) 학자적 견해
3. 시청각 교육
1) 기본특징
2) 시청각의 학자적 입장
3) 시청각 매체
4. 시청각 통신
1) 개관
2) 특징
5. 행동주의 교육공학
1) 개관
2) program
6. 체제접근적 모형
1) 개관
2) 특징

Ⅲ. 교육철학
1. 진보주의 교육 철학
1) 교육이론
2) 비판
2. 본질주의 교육철학
1) 교육이론
2) 비판
3. 항존주의 교육철학
1) 교육이론
2) 비판
4. 재건주의 교육철학
1) 교육이론
2) 비판

Ⅳ. 교육심리
1. 정의
2. 성격
3. 구분
1) 이론 심리학
2) 응용심리학
4. 영역

Ⅴ. 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정의
2. 교육평가의 목적
3. 교육평가의 기능
4. 교육관과 평가관
1) 선발적 교육관
2) 발달적 교육관
3) 교수 방법의 중요성
4) 선행학습의 중요성
5) 지능에 대한 새로운 정의
6) 수업이론의 체계화
7) 교육평가의 영역
8) 교육평가의 문제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육상담

1. 교육상담의 정의

상담은 흔히 사용되는 말이면서도 그 의미를 정확히 말하기는 그리 쉽지 않다. 상담이론에 따라서 상담을 보는 관점이 제각기 다르기 때문에 한 마디로 상담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는 그리 간단한 일이 아니다. 상담이란 문자 그대로, `서로 말을 주고받는다.`는 뜻이 되기 때문에 정보를 서로 교환하고 서로 협의하는 상황이면 모두 상담이라 할 수 있을까? 전문기능으로서의 상담은 단순히 문의하고 조언을 하는 일 이상의 것이며, 독특한 인간관계의 뜻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교육상당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학생이 전문적 교육과 훈련을 받은 교사와의 대면관계에서 사고, 행동, 감정의 탐색을 통해 학생 자신의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정신건강의 증진 및 지속적 성장을 위한 교육의 한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내담자는 상담을 통해 자기자신의 이해를 꾀하고, 그럼으로써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되며, 결과적으로 자신의 문제해결을 도모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2. 상담의 특성

교육상담의 세 가지 구성요소는 내담자(학생이나 학부모), 상담교사, 그리고 두 사람의 대면관계이다. 집단상담이나 가족상담을 제외하고는 교육상담은 일대 일의 관계에서 이루어지고, 전화상담을 제외하고는 얼굴을 마주 보고 이루어진다. 상담의 과정은 두 사람간의 대화요, 약속이다. 상담자는, 자신의 성장에 개방적이어야 하고, 자신의 삶과 투쟁할 용기와 의지를 가져야 한다. 상담자는 자신을 본보기로 하여 내담자를 가르치는 존재이다. 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도구는 `상담이론`이나 `기법`이 아니라 `상담자 자신`이며, 자신을 파악하고 있는 정도에 따라 상담에 커다란 차이가 생기게 된다. 상담자는 내담자와 가까워지면서도 자신은 고유한 별개의 개체로 남아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전이(轉移)`와 `역전이(逆轉移)`를 조심해야 하고 자아를 존중하는 태도가 유기 되어야 한다.
상담은 내담자 스스로가 자발적으로 변화하는 것과 관련된다. 내담자가 변화를 원하고 있고 변화를 위해 도움을 구하고 있다. 상담의 목표는 자발적인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참고문헌
◎ 김형태(1998), 상담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동문사
◎ 김성훈(1993), 새로운 교육평가를 위한 인지심리학적 교육측정의 활용 가능성 탐색, 한국교육, 제20권
◎ 강인애(1998), 21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 문제중심학습과 구성주의이론, 교육과학사
◎ 강봉규(1994), 교육 심리학, 서울 : 형설출판사
◎ 황정규(1995),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 한명희(1983), 교육철학, 서울 : 배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임용 교육학 요약자료
  • 교육과정 개발모형- 입장: 상황분석(사회학교 교육상황 분석) 중시- 개발절차 (상목프실평): 상황분석(외적: 학부모 기대감, 국가수준 및 지역수준 교육과정, 변화하는 교과의 성격, 내적: 학습자 특성, 교사의 능력, 학교 시설), 목표설정, 프로그램 구성, 실행, 평가- (예상) 타일러 모형과의 차이점: 타일러 모형은 교육목표 수립부터 출발하였지만, 이 모형은 개발자가 인식하고 있는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여 목표를 설정함d) Grant Wiggins & Jay McTigh

  • [교육철학][교육사상]교육철학(교육사상)의의,기본이론, 분석,공산주의,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미래 교육철학(교육사상)
  •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의의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기본이론1. 철학의 종류1) 형이상학2) 인식론3) 가치론4) 논리학2. 관념론(Idealism)과 교육3. 실재론(Realism)과 교육4. 실용주의(Pragmatism)5. 실존주의1) 현상학2) 철학대상3) 해결4) Bollnow 교육사상5) 기타교육이론Ⅳ.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비판이론Ⅴ. 교육철학(교육사상)의 현상학이론1. 기본특징2. 특징3. 변천(이론적 접근)1) 사회학2) 교육행정3) 교육과정4) 교육공학5) 교육심리Ⅵ. 분석교

  • [심리학] 로저스의 인본주의 현상학적이론
  • 상담 이전 자신에게 위협이 되었던 경험을 상담자가 공감적으로 이해하고 존중할 때, 내담자는 그러한 경험을 더 이상 왜곡하거나 부정하지 않고 자기개념의 테두리에 수용하게 되어, 더 이상 경직된 방어를 취할 필요가 없어지게 되고, 있는 그대로의 자기 자신과 타인을 존중할 수 있게 되어 심리적으로 더욱 잘 적응하게 된다는 것이다.4. 로저스의 인본주의 현상학적 이론인본주의 심리학은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과 더불어 미국 심리학의 3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교육학] 교육학개론
  • 교육활동을 올바로 수행하기 위해서 교육의 본래적 의미는 무엇이며,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은 어떠한지, 그리고 교육활동은 어떻게 수행되는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이 과목에서는 먼저 교육학의 학문적 바탕을 형성하는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육의 사회적 기초, 그리고 교육의 심리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개관한다. 다음으로 교육활동의 실제적 내용을 이루는 교육과정의 개념과 구성 원리, 교육방법의 활용 원리, 교육활동의 평가 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