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Abrams의 모델에 근거한 장만영 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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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들어가며



본론


1. 표현론적 관점

2. 형식론적 관점

3. 모방론적 관점

4. 실용론적(효용론적) 관점




참고 자료
본문내용
ⓐ는<길> 전문이다. “파아란 하늘”과 “하이얀 갈꽃”의 대비가 극명하다. “갈꽃”의 떠는 모습에 초점을 맞춰 “쓸쓸한 풍경”을 잘 살려낸 작품이다. 선명한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외로움의 정경을 양각화 하고 있다. ⓑ는 金山寺가 툭 불그러져 나타나는 지점을 잘 포착해 효과를 거둔다. “불쑥 나타났다”는 일상적 표현이 오히려 군더더기 없이 극적인 이미지를 조성한다. ⓐ,ⓑ 의 경우 모두 정황의 세부를 통해 시적 분위기를 압축 하는 구심력의 미학을 보여주고 있다. 이상에서와 같이, 장만영의 시편들은 전 시집을 통해 지속적으로 정황의 세부를 파고들며 고적하고 외로운 정경을 잡힐 듯이 만들어 낸다.
2) 풍물의 세계
앞서 언급한대로 장만영의 시들은 풍물, 즉 20C 초반 이 땅의 독특한 삶의 경치를 여실하게 묘사함으로써 이미지스트로서의 면모를 잘 보여준다. 집안의 가업이던 술도가의 풍경, 부친이 손수 발견하여 운영한 배천온천장과 온천 주변의 정황, 근대도시로서의 서울의 모습들, 매춘부 이야기 등의 시편들이 바로 그것이다. 막연한 전원지향보다 구체적 풍경을 제시하는 데 더 주력했던 장만영의 시편들 중, 풍속적인 것, 근대서울의 모습을 예로 들어 살펴보겠다.


1.
누룩이 뜨는 내음새
술지게미 내음새가 훅훅 풍기던 집
방마다 광마다
그뜩 들어 차 있는 독 안에서는
참고문헌
♠ 참고 자료


<문헌>

1. 한영옥,『한국 현대 이미지스트 시인 연구』,푸른 사상, 2010
2. 이승훈,『시론』, 태학사, 2005
3. 정한모, 『한국현대시문학사』,일지사, 1988
4. 양승준, 양승국 공저,『한국현대시 400선-이해와 감상』,태학사,1996
5. 「조광 25호」,1940. 2
6. 「시건설」,1935
7. 김형태, 『너,외롭구나』,예담, 2010


<논문>

1. 김미숙, 「장만영 시의 공간 연구」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2. 김세영, 「장만영 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인터넷 사이트>

1. 안우근의 정보창고, http://cafe.daum.net/power5807
2. 포털사이트 NAVER 지식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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