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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론과 절대주의시론

Ⅱ. 시론과 주지주의시론

Ⅲ. 시론과 현실주의시론
1. 그는 시에 대한 모든 상유의 출발점을 사실주의에 두고 있다
2. 그는 사실주의 제 조건들, 예컨대 세부묘사의 생활적 진실성이라거나 전형의 문제 등이 줄거리를 구성하는 서사적 지향에 의해서 보장 될 수 있다고 보았다
3. 그는 시적 주체가 직접 나서서 감정을 토로하는 본래의 서정시를 낡은 것으로 보았다

Ⅳ. 시론과 현대주의시론

Ⅴ. 시론과 반시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시론과 절대주의시론

프랑스의 경우, 절대시는 19세기말에 비교적 일찍 선을 보였다. 하지만 독일에서 이를 대표하는 벤이 절대시를 창작의 지표로 삼은 것은 1950년 무렵이었다. 이 시인이 이처럼 뒤늦게 이 장르를 수용한 이유는 분명치 않지만, 절대시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개진하면서 자주 니체를 언급하는 것으로 보아서, 전후의 허무주의와 유관해 보인다. 벤은 “현대시 즉 절대시란 믿음이 없는 시, 희망이 없는 시, 아무에게도 향해 있지 않는 시이며, 당신이 매력적으로 조립하는 말로 이루어진 시.”라고 정의했다. 절대시를 쓰면서 벤은 시어의 현실 관련성, 시어의 의미적 차원을 버리고 오로지 시어 자체의 율동성 내지는 언어적인 리듬, 말의 음색, 울림 자체에만 주목하고자 했다. 따라서 벤은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엄밀한 말의 짜임새, 희귀한 구성요소들, 매끈한 표면, 전체적인 일치, 바로 이런 곳에 내적인 미덕, 일종의 신적인 힘, 원칙과 같은 영원한 어떤 것이 놓여 있지 않겠는가?

벤은 자신의 시에서 언어가 의사소통이나 논리 혹은 개념적 진술과 구분됨을 강조한 셈이다. 벤은 이를 통해 언어가 절대의 상태에 도달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러면서 벤은 “표현세계 Ausdruckswelt” 내지는 “스스로를 표현하고자 하는 충동 Drang, sich auszudrücken”이라는 말로, 자신의 시가 단순히 언어 실험 내지는 유희에 기울어지지 않음을 분명히 했다. 벤의 강조에서 알 수 있듯이, 절대시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언어를 절대의 상태로 환원하여 대상세계를 해체함으로써, 현실을 현실의 논리가 아닌,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는 것이었고 또 현실에 억눌린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었다.
참고문헌
고명철 : 박두진의 현실주의적 시론이 지닌 비평적 위상,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08
김수영 : 반시론, 세대사, 1968
문혜원 : 전후 주지주의 시론 연구 : 김규동, 문덕수, 송욱의 시론을 중심으로, 규장각한국학연구소, 2004
이달순 : 조선왕조의 절대주의 : 한국사의 시대구분에 관한 정치사적 시론, 한국정치학회, 1972
이찬 : 20세기 후반 한국 현대시론 연구, 고려대학교, 2005
윤의섭 : 근대시론의 재현 인식 연구, 현대문학이론학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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