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조대 서학 유입과 양상 -수용과 탄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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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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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리말
Ⅱ. 서학 전래 수용
1. 서학 전래
2. 서학 수용
Ⅲ. 서학 인식
1. 과학기술로서 서학
2. 종교로서 서학
Ⅳ. 정쟁의 중심에 선 천주교
1. 천주교 신자들의 입지
2. 정쟁의 도구가 된 천주교
V. 천주교박해와 지하교회로 발전
1. 진산사건(珍山事件)
2.을사, 신해, 을묘박해
3.천주교의 지하교회로 발전
Ⅵ. 맺음말
본문내용

2) 신자들의 생활 조광. 「한국 천주교회사-초기부터 2000년까지」. 『한국천주교회총람1995-2003년󰡕.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2004. p382

(1) 신앙생활
박해 시대 신앙의 핵심은 유일신 하느님에 대한 신앙이다. 초기 교회의 신자들이 가지고 있던 유일신 하느님에 대한 신앙은 절대적 하느님의 존재에 대한 인식이고 하느님 이외의 모든 존재를 상대화 하는 역할을 하는데, 당시 사회에서 절대적 존재로 인식되고 있던 왕권(王權)을 상대적인 것으로 인식하여 성리학적 윤리 교범의 권위에 도전함으로 보였다. 이에 신자들 가운데 몇몇은 당시 사회를 지탱하는 신분제의 권위를 부정하고 이를 타파하려하고 천주교만이 정학(正學)임을 강변하기도 했다.
박해 시기의 신자들은 조선이 가지고 있는 그 밖의 정신적 문화적 유산과 자신의 신앙을 조화롭게 해석할 수 있었다. 당시 사회에서 가장 존중되던 가치 충효였고 하느님을 대군부로 섬기는 충효의 영성을 실천하였다. 그런데 당시 집권층에서는 천주교를 불충불효의 종교로 규정, 무부무군(無父無君)이라 매도하였다. 이에 대한 대항논리는 그들의 천주교 신앙에서는 충효가 전제됨, 충효의 전통적 가치를 하느님에 적용 했고, 하느님의 충신이 되고 효자가 되기 위해서 자신의 목숨을 기꺼이 버릴 수 있었으며, 그들은 하느님의 선배와 열녀가 되어서 하느님에 대한 의리를 지키고자 하였다. 이처럼 그들은 조선의 전통적 가치와 그리스도교 신앙을 창조적으로 조화시켜 나갔다.
그리고 그들이 하나님을 섬기는 데에 실천한 충효는 유교적 가치일 뿐 아니라 불교적․무교적(巫敎的) 가치이기도 하였다. 초기 교회의 신자들이 자신의 교리를 이해하는 데에 배경 사상으로 당시 조선의 문화인 불교나 도교, 민간신앙 등 여러 종교문화가 들어가 작용한 것이다.
교회가 창설된 직후부터 조정에서는 천주교 신앙을 금지하였다. 그럼에도 초기 교회의 신도들은 조정의 탄압을 각오하면서 자신의 신앙을 실천해 갔고 신심 생활을 계속해갔고 창서 직후부터 일반 민중을 위하여 한글 교리서를 번역하여 보급했다. 또, 당시 신자들은 박해시대의 교회에서는 순교자들의 기록으로 용기를 길렀다. 「성녀 아가타」,「성녀빅토리아」등 로마시대 순교자들의 전기를 읽으며 신앙을 증언할 용기를 얻었고 한국 순교자들의 기록을 소중히 간직하며 순교자들을 자신의 모범으로 삼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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