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이용악의 `그리움` 분석 및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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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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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악 연보
· 선정 이유
· 분석
․ 감상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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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정 이유
해방 후 좌익 계열에 선 시인 중 이용악은 높은 시적 성취를 보인 것으로 평가받는데, 이는 좌익 계열 시의 일반적 특징과 관련하여 차이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조선문학가동맹’을 중심으로 활동한 시인들은 민족 주체의식을 강조하는 등 정치적 성향이 강한 시를 주로 썼다. 이는 혼란스런 사회상을 적극 반영했다는 의미를 가질 수 있으나, 예술적 성취와는 거리가 있다. 주체의 의지가 시 전면을 뒤덮으면서 보편적 정서를 담는 것엔 취약한 모습을 보인다. 우익 계열에서 비난을 한 점도 이성과 감성을 조화시키려는 노력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반면 이용악은 정치시와 서정시의 모습을 모두 갖춘 개성적인 형식을 보여준다. 우익 계열이었던 조지훈 시인은 좌파의 시를 공격하면서도 이용악과 오장환은 무난한 시를 남겼다고 평한 바 있다. 1946년에 접어들면서 임화나 김남천 등 구카프 계열 시인들을 대신해 중심활동을 맡으며, 현실 인식이 직접적으로 드러난 정치적인 시를 썼다. 그러나 그렇게 하면서도 전형적인 서정시를 발표했다는 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 사회주의 리얼리즘을 지향한 시인들과 달리 생경한 언어를 쓰지 않고 서정성을 지니면서 그 속에 현실을 반영하였다. 구체성이 약화되지 않도록 시적 세계를 구축한 것에 중점을 두고 선정한 것이다.
· 분석
이용악 시인은 어렸을 때부터 가난한 시간을 보냈고, 일본 유학 생활 중에도 계속 일에 시달릴 만큼 어려운 생활을 했다. 그 결과 가난의 고통이 등단작에서부터 중심으로 작용하고 있다. 일본에서 발간한 초기 시집『분수령』과『낡은 집』에는 이러한 개인적 가난 체험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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