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한국여성의 근대화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0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문제제기
Ⅱ. 영국여성의 근대화 과정
1) 참정권 운동
2) 여성교육의 확대
3) 여성의 취업
4) 재산권 운동
5) 결혼제도
Ⅲ. 한국 여성의 근대화 과정
1) 참정권 운동
2) 여성교육의 확대
3) 여성의 취업
4) 재산권 운동
5) 결혼제도
Ⅳ. 맺음말
- 본문내용
-
Ⅰ. 문제제기
한국여성사에 대한 관심은 1960년대를 전후로 하여 주목받아 왔다. 초기의 연구방향은 근대화를 기점으로 기독교의 유입으로 말미암아 남녀평등사상이 발전하였다고 보았다. 그러나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기독교의 근대화 기점설에 대한 의의가 제기되었다. 우리 나라의 자체적 근대화 태동기인 17∼18세기의 실학에서 평등한 인간관을 제시되었다는 점에서 한국근대여성운동이 자생적이고 내재적 역량을 지니고 있다는 방향으로 진행하게 된 것이다.
또한 서양에서의 여성학 연구는 기존의 역사서에서 제외된 여성들의 역사를 되짚어보는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기존의 시대구분에 여성사의 시대구분을 그대로 적용하는가에 대한 문제가 제기 되었다. 즉, 여성들에게 있어서 고대 노예제사회에서 현대에 이르는 한 시대에서 다음시대로 넘어가는 과정 속에 발전이 있었느냐는 점이 의문으로 제기된 것이다.
특히 근대화 과정에서 여성들의 삶은 생산에서 소외되었고, 가정화 되었다는 점에서 남성과 여성의 근대화는 연결되지 않는다. 바로 이점이 근대화와 더불어 여성운동이 태동하였던 이유가 될 것이다.
따라서 한국여성의 근대화 과정을, 전세계적인 근대화과정 속에서 생산의 소외로 인한 여성문제의 보편성과 동서양에 문화에 차이 그리고 식민지의 여성으로써 겪어야 했던 특수성의 두 가지 측면에서 관찰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