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학]라인홀드 니이버(Reinhold Niebuhr)의 인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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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1

제1부 니이버의 생애와 사상 발전 과정 -------------------------------------- 1

1. 니이버의 생애 ---------------------------------------------------------- 1

2. 니이버의 사고 구조 ----------------------------------------------------- 3

3. 니이버의 신학 사상의 발전 과정(단계) ----------------------------------- 4

제2부 니이버의 인간관 ---------------------------------------------------- 6

1. 문제 제기 -------------------------------------------------------------- 6

2. 주요 참고 자료 --------------------------------------------------------- 7

3. 인간의 모순성 : 인간의 이중성 ------------------------------------------ 7

4. 세 가지 인간관 --------------------------------------------------------- 8

5.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인간 --------------------------------------------- 10

6. 피조물로서의 인간 ------------------------------------------------------ 11

7. 죄인으로서의 인간 ------------------------------------------------------ 11

8. 원죄와 원의 ------------------------------------------------------------ 13

9. 은혜로 구원받는 인간 --------------------------------------------------- 16

10. 사회 속의 인간 --------------------------------------------------------- 16

11. 불가능한 가능 : 회복된 인간의 목표 ------------------------------------- 17

12. 역사의 의미 : 역사 속의 인간 ------------------------------------------- 18

결론 ---------------------------------------------------------------------- 18

참고 문헌 ----------------------------------------------------------------- 20

본문내용
서 론

라인홀드 니이버(Reinhold Niebuhr)는 현대 인간 이해에 탁월한 공헌을 남긴 사람 가운데 하나다. 그는 미국이 낳은 저명한 개신교 신학자, 윤리학자 및 정치사상가로 전세계에 걸쳐 폭넓은 영향을 끼친 사람이다. 니이버는 자신이 신학자라는 것을 자주 부정했으며 실제로 조직신학서를 쓰지도, 기독교의 세부적인 교리에 대해 관심을 표명하지도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영향력 있는 신학자로 평가받고 있다. 그는 미국에서 최초로 자유주의 신학의 부적절성을 지적하고 그것을 배격한 사람이었다. 특히 자유주의 신학의 낙관적인 인간 이해에 기초한 사회복음(Social Gospel) 신학의 결점을 발견하고 성격적인 인간관에 기초하여 사회 윤리와 정치 윤리를 제시했다. 그의 주요한 신학적 공헌은 인간에 대한 해명에 있으며 그의 관심사는 인간이었다.
그렇다면 니이버는 어떤 사람인가? 그의 사상은 어떤 과정을 통해 이루어졌는가? 그는 인간의 본질에 대해 어떻게 해명했는가? 본 졸고에서는 그의 전사상의 토대가 되는 인간관을 중심으로 이를 해명하고자 한다. 니이버는 자유주의 신학의 낙관주의적인 인간관과 정통주의 신학의 비관주의적인 인간론에 대한 논쟁을 통해 기독교 현실주의적 인간관을 제시했다. 니이버는 인간을 하나님의 형상인 동시에 죄인이라는 양면성을 지닌 존재로 보았는데, 이러한 그의 기독교적 현실주의(Christian Realism)는 인간이 지닌 양면성을 공정하게 평가하려는 시도였다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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