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사와 노동3권-사대생에서 진정 예비교사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04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발제문 내용 ○
● 교사는 누구인가
● 학교란 어떤 곳인가
● 전교조의 필요성
● 전교조의 발자취
● 참교육 이념
본문내용
⊙ 교사는 누구인가 ⊙
교사의 지위는 시대마다 다르게 평가되고 변천되어 왔다.
원시사회에서는 별도의 교육 기관이 존재하지 않았으므로 모든 사람들이 교사였다. 고대사회에서는 제주祭主나 성직자가 종교적 지도자로서 뿐 아니라 교육자로서의 임무도 수행하면서 상당한 지위를 부여받게된다. 그리스·로마시대에는 귀족의 자제에게 개인 교습의 형태로 교육이 이루어지게 되었고, 노예를 교사로 활용하게 되면서 교사의 지위는 하락하게 된다. 르네상스·종교개혁 이후로는 교사의 사회적 지위가 높아지게 되었고 대우도 좋았다. 16세기에 이르러서는 학교제도가 정착되고 교사양성기관도 생기게 되었다. 19세기에 미국에서 근대적 학교제도가 수립되면서 교사는 계약관계의 신분이 된다. 학교와 교사가 계약관계가 되면서 교사의 자율권이 제한되고 지위도 하락하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교사의 지위는 어떠한가? 교사는 누구인가? 이 물음은 교사관에 대한 질문으로 생각해 볼 수 있고 지금까지 그에 대한 논쟁은 세 가지 정도로 정리를 해볼 수 있다. 우선은 교사가 성직자라는 견해이고 둘째로는 교사가 전문직업인이라는 견해 그리고 마지막으로 교사를 노동자로 인식하고자 하는 견해가 그것이다. 교육을 생각하면서 우리가 이 질문을 피할 수 없는 까닭은 교육의 주체적 역할을 교사가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사에 대한 바른 인식이 서야만 교육의 문제를 이야기하고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사][선생님][촌지][학벌사회][학교교육][교육][촌지 근절방안]교사(선생님)의 역할, 교사(선생님)의 요건, 교사(선생님)의 지위, 촌지와 학벌사회, 촌지와 학교교육, 촌지의 사례, 촌지의 근절방안 분석
  • 교사교육과정에서 이론적 지식과 학교현장에서의 실제적 지식과의 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한 필수적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교육실습은 예비교사들로 하여금 교사준비로서 실제적인 경험을 통하여 얻어야 할 반성적이고 실천적 지식과 태도를 형성하는데 긍정적으로 기여해야 할 것이다. 가르치기 위한 학습(learning to teach)으로서 교사가 되기 위한 준비교육은 지금까지의 교과내용, 수업기술, 의사소통기술, 그 밖의 교육학적 전반에 대한 광범위한 이

  • [시민사회] 1980, 1990, 2000년대의 교육운동
  • 교사가 참여한 가운데 ‘민주교육법쟁취와 보충자율학습폐지를 위한 전국교사대회’를 개최하여 교육법개정투쟁을 전면화 시켰다. 이후 11월 20일 여의도에서 1만 5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주교육법쟁취 전국교사대회 개최를 개쵷였다. 이는 ‘4․19교원노조’ 이후 가장 대규모적인 전국교사집회로서 투쟁이 가장 고양된 역사적인 사건이었다.이와 같은 교사들의 투쟁에 힘입어, 여소야대인 상황에서 야 3당의 합의로 교원의 노동3권 보장이 국회를

  • [고용관계론] 전교조의 노조 결성, 활동, 한계 분석
  • 고용관계론 전교조의 노조 결성, 활동, 한계 분석목차1. 들어가면서2. 교원노동조합의 창립과 과정1) 교원노동조합의 창립2) 과도정부의 교조 불법화 반대투쟁3) 5.16군사정권과 교원노조3. 전국교사협의회(전교협)1) 전교협 결성 이전 2) 전교협의 결성3) 전교협의 활동4) 정권의 대응5) 전교협 활동의 성과와 문제점4. 전국교직원노동조합1) 노동조합 결성 논의2) 전교조 결성 및 합법화3) 전교협에서 전교조로의 전환 이점5. 전교조의 한계 및 개

  • [교육학] 미래사회 교육과정의 문제점 해결방안00
  • 교육학 교수들과 현장교사에게 떠넘기고 있다. 배우려면 제대로 배우자. 교육개혁에 대한 사회적 합의와 30여 년의 장기 계획, 유초등 교육 3년을 가장 중요하게 보는 점, 유럽에서 공부를 가장 적게 하고 교과지식을 통해 역량을 키우는 교육, 20명도 안 되는 학급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교사는 2명, 모든 학생들의 균등한 교육을 위해 학습의 전제조건(가정, 사회, 개인 배경변인)부터 국가가 책임지고 배려하는 교육을 말이다. 진정으로 미래를 위한 교육

  •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사론 -`최신 교육학개론`을 중심으로
  • 노동직관, 전문직관에 대해 그 개념과 특성, 비판적 요소에 대해 알아보겠다.① 성직관 ㉠ 성직관의 개념성직관은 서양의 중세 기독교 사회에서 교육은 영혼을 구원하는 것이라고 보아 성직자가 교직을 맡은 전통에서 유래한다. 따라서 교직의 윤리적인 측면이 강조되며, 성직자와 같이 교사의 소명의식, 헌신, 사랑, 희생, 봉사, 도덕 등의 규범이 강조된다. 성태제 외,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07, p.448.다시 말하면 성직관은 교직을 성직이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