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학] 행복과 탁월성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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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차 례 -

1. 좋은 것, 그리고 행복

2. 에우다이모니아 : 행복

3. 행복이란 무엇인가
① 행복의 조건
② 인간의 기능과 탁월성
③ 관조적 활동으로서의 행복

■ 참 고 자 료
본문내용
2. 에우다이모니아 : 행복한 삶

흔히 ‘행복’으로 번역하는 원어 ‘에우다이모니아’는 어원적으로 ‘잘well’을 의미하는 ‘에우eu'와 영적이고 신적인 존재인 ’다이몬daimon'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말이다. 따라서 어원에 따르자면 ‘신적인 것이 잘 맞춰 주고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앞의 책, 용어 해설, p 458
하지만 여기서의 ‘행복’이라는 번역이 일반적 의미의 행복으로 오역되면 심각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에우다이모니아는 개인의 ‘주관적 만족과 같은 감정 상태가 아니라 한 인간이 인간으로서 실현해야 할 기능이나 본성을 잘 실현하거나 발현하는 상태’ 앞의 책, 같은 부분, p 459
를 뜻하기 때문이다. 즉 에우다이모니아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알고 있는 수동적이고 정적인 의미의 행복한 상태를 뜻하는 용어가 아니라 활동의 개념을 포함한다는 점에서 동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을 가진다. 때문에 조금은 어색할지 모르겠지만 ‘번창하기’나 ‘잘 살기’와 같은 보다 활동적인 언어로의 번역이 에우다이모니아를 이해하는 데 더 적절한 접근이 될 수 있다.
잘 살기. 즉 행복한 삶은 인간이라면 당연하게 추구하는 궁극적이고 본질적인 삶일 것이다. 적어도 아리스토텔레스 역시 이 점에서는 별다른 고민을 하지 않는다. 우리는 잘 살기 위해 공부를 하며, 돈을 벌기 위해 노동을 한다. ‘건강을 위해 의술을 익
참고문헌
■ 참 고 자 료

1. 아리스토텔레스 저, 이창우․강상진․김재홍 역,『니코마코스 윤리학』, 이제이북스, 2006
2. 아리스토텔레스 저, 홍석영 역, 『니코마코스 윤리학』, 풀빛, 2005
3. 니이젤 워싱턴 저, 최희봉 역,『스무 권의 철학』, 지와사랑, 2000
4. 김상봉 저,『호모 에티쿠스』, 한길사, 1999
5. 경향신문 특별 취재팀 저,『민주화 20년, 지식인의 죽음』, 후마니타스, 2008, p 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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