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 인물분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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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버지 아리스톤은 아테네의 마지막 왕인 코드로스의 후손이며, 외가 쪽으로는 초기 그리스의 입법가인 솔론과 연결된다. 어머니 페릭티오네는 플라톤이 어렸을 때 남편과 사별한 뒤 페리클레스의 지지자였던 그녀의 삼촌 피릴람페스와 재혼했다. 플라톤에게는 두 형이 있었는데 그들의 이름은 아데이만토스와 글라우콘 이다. 플라톤은 BC 404년의 과두정권을 이끌었던 외숙인 크리티아스와 카르미데스를 통해 어린 시절부터 소크라테스를 알게 되어 그의 사상을 접하고 영향을 받게 된다.
♠ 인품
오랫동안 영예를 누리고 있었던 가문에서 플라톤은 상류계급이 지녀야 할 예절과 학식, 품위, 상식, 그리고 윤리적 의무 등에 관한 사항을 배우며 행동했다.
♠ 플라톤의 이상국가론
플라톤 철학의 궁극적인 목표는 선과 정의의 이데아를 국가 안에서 실현하는 것이다. 이러한 그의 국가론의 형이상학적 기초는 그 구조에 나타나는데 인간의 영혼의 세 부분의 이론에 부합된다. 즉 영혼의 지적인 부분에 해당되는 통치자와, 용기의 부분에 속하는 수호자, 감각적이고 쾌락적인 부분은 생산계급에 비유 된다. 그의 이상국가의 목적은 어떤 한 계급에만 행복을 편중되게 하는 것이 아니고 나라 안의 전체에게 최대의 행복을 주려는 데 있다. 다른 말로 하면 국가는 사람의 행복을 위해 존재하게 되며 정의의 원칙에 따라 사람들이 선한 삶을 누리도록 한다. 이러한 선은 교육에 의존하며 정의를 통해서만 이 선의 이데아가 실현된다. 플라톤은 국가의 구성원을 세 직종으로 분류 하는데 통치계급(왕), 수호계급(군인), 생산계급(농민, 수공업자, 노동자)이 있고 이들 각각은 각자에 합당한 덕이 있으며 이 덕목들이 국가 내에서 조화를 잘 이룰 때 정의로운 이상국가가 된다고 한다. 첫째로 가장 머리 부분에 속하는 통치자는 지혜가 필요한데 이 지혜는 깊은 철학적 사색을 통해 얻어지는 지식을 말한다. 즉 동굴의 비유에서 말하자면 동굴의 세계에서 나와 이데아의 세계를 본 사람에 속한다. 이 통치자의 지식은 대내적인 일과 대외적으로 관련되는 국가 전체에 관한 철학적 지식이며, 최선의 지식은 선의 이데아이고 이것이 바로 통치자가 가져야할 정의로운 국가의 근본이다. 둘째로 국가를 수호하는 수호자에게는 용기가 필요한데, 이 용기는 교육을 통해 이루어지며 어떠한 고통, 쾌락, 욕망, 공포에 굴복함이 없이 무서운 것들과 무섭지 않은 것들에 관한 올바르고 합리적인 견해를 한결같이 잃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 생산자 계급에는 절제 있는 행동이 필요한데, 이 절제는 일종의 질서이며 쾌락이나 욕망의 극복을 말한다. 이상의 세 계급의 각자가 자기의 천성에 가장 잘 어울리는 일을 맡아 이에 충실할 때 정의로운 이상국가가 탄생 된다는 것이다.
♠ 교육사상
플라톤이 말하는 이상 국가는 엄격한 법률에 의해 통치되는 것이 아니라 교육 받은 사람들이 가진 이성에 의해 통치되고 오직 교육에 의하여 시민들을 분류하려고 하였다. 그는 젊은이를 선발하기 위하여 초등교육에서부터 고등교육에 이르기까지의 교육과정을 고안하였다. 먼저 초, 중등 교육이다. 플라톤이 염원하는 수호자 계급은 이상적인 인간상이다. 이러한 사람의 출현을 거의 전적으로 교육에 의존하고 있다. 초등교육 중 음악과 문예 과정이다. 수호자에게는 지혜를 사랑하고, 기백이 있고, 민첩하고, 힘이 있어야 하는데 이것은 반드시 교육을 통하여 얻어진다. 신체를 위한 체육과 영혼을 위한 음악을 통해서 가능하다. 음악은 매우 포괄적인 의미를 지닌다. 좁은 의미로는 음악과 시, 넓은 의미로는 예술 전반을 의미한다. 플라톤은 체육보다 음악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신화나 전설 같은 이야기들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하였다. 어린 시절의 성품이 형성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이야기들 중 참 다운 것을 들려주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체육은 음악과 마찬가지로 어릴 때부터 시작하고, 일생동안 계속 되어야 한다. 플라톤은 영혼이 그 탁월성에 의해 신체를 가능한 한 훌륭하게 만든다고 주장하였다. 수호자는 악조건 속에서도 견딜 수 있는 훈련을 해야 하고, 운동이나 수고가 그의 본성 안에 있는 기개적인 부분을 자극하려는 것이다.
다음으로 고등 교육이다. 철학자는 지식을 획득함으로써 성취되어 진다. 플라톤이 말하는 철학자가 되기 위해 배워야 할 고등교육들이 있다. 수학 분양에서 첫 번째로 산술은 철학자의 정신에서 추구해야 우리들이 기대하는 목적에 도달할 수 있게 한다고 하였다. 두 번째 기하학이다. 이것도 전사에게 필요한 것이다. 세 번째 평면기하학에서 입체기하학으로 넘어가는 것은 논리적이기 때문에 필요하다. 천문학은 수학의 한 분야로 다루어지며, 추상적인 사고를 하도록 정신을 훈련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음악은 화성학의 연구는 미와 선의 탐구에 목적을 두어야 쓸모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플라톤의 교육사상은 자신의 사회, 정치철학 속에서 전개되고 있다. 그는 개인은 누구나 자신이 타고난 적성을 다른 사람에게 유익하게 사용해야 하며, 교육을 통해 누가 어떠한 적성을 가졌는지를 찾아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주장은 올바른 것이다. 무엇보다 플라톤의 교육 사상은 이상 국가와 사회적 교육의 형태에 대하여 서술한 그의 저서 국가론에 잘 나타나 있다.
< 기본입장 >
아테네와 스파르타 교육의 종합
< 이상 국가의 교육체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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