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철학] 한국 기독교가 내포하는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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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 무속과 한국종교

III. 본론 2 - 한국 크리스트교의 문제

1. 개신교의 본질적인 배타성

2. 강요되는 기독교

3. 문자중심적인 행위체계

IV.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이에 비해 비교적 최근에 한국의 역사에 참여한 크리스트교는 안정화가 되기까지 굴곡이 심했다. 특히 가톨릭은 제사를 거부한다는 이유 등 기존 사회질서에 반한다는 이유로 엄청난 박해를 당하였다. 그러나 비교적 온순한 방법으로 전파를 시작한 개신교는 그 파장을 점차 넓혀 현대 한국의 정신적 기둥의 하나로써 크리스트교가 작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무속신앙이 한국의 여러 종교, 특히 동양권 종교에 끼친 영향은 다음과 같다. 우선 불교는 그 개방성으로 인해 한국의 무속사상을 품에 안은 상태에서 많은 신도들을 모을 수 있었다. 이는 불교의 내세관과 무속의 내세관이 유사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으며, 사찰에 산신각을 두는 것과, 무속인들이 불상을 모시면서 무속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것에서 잘 나타난다.
유교에게 무속이 끼친 영향은 불교처럼 직접적인 것이 아닌, 유교가 다루지 못하는 부분을 보완하는 모습을 지녔었다고 생각된다. 유교가 ‘이성(理性)’과 ‘남성(男性)’을 대표하는 사상체계였다면 무속은 ‘감성(感性)’과 ‘여성(女性)’을 다독여주는 사상체계인 것이다. 예컨대 조선 시대에 제사는 존재했었고, 무교의 고사와 굿 또한 존재했었다. 유교의 제사는 조상신의 영혼만 중시하였다면, 무교 굿은 억울하게 죽은 영혼의 복을 기원하였다. 유생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고리타분하고 딱딱한 관례 대신, 축제와 굿판은 질서를 무시하며 오직 유희만을 찾기에 앞서 살핀 민족의 특수성인 ‘신명’과도 잘 맞아 떨어진 것이다.
도교의 경우는 무속의 영향이 잘 드러나지 않는데, 이러한 이유는 사실 도교의 도사들이 하는 행위가 무당이 하는 일과 상당수 겹쳤기 때문에 도사들이 표면적으로 출현하지 못했던 까닭일 가능성이 높다.


III. 본론 2 - 한국 크리스트교의 문제

한국 내에서 크리스트교, 특히 개신교가 가지고 있는 위상은 ‘대단하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이다. 그런데 한국에서 기독교가 이렇게 빠르게 전파될 수 있었던 까닭은 그 사상의 근원이 되는 평등사상과 구원사상에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일정 부분에서 무속을 수용하였기에
참고문헌
그리스도교 철학연구소,『현대사회와 종교』, 1989, 서울, 서광사
김성건, 『종교와 이데올로기』, 1991, 서울, 민영사
황필호, 『종교철학 11강좌』, 2006, 서울, 철학과 현실사
최준식, 『한국중교이야기』제 1권 근세 이전의 종교, 1995, 서울, 한울
네이버 블로그 Man on the Moon - 사설 2종 참고
[http://blog.naver.com/facto16?Redirect=Log&logNo=800421569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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