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통일교육의 정의,기본방향, 통일교육의 필요성,내용, 통일교육의 지도 방법,교사 역할, 통일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통일교육의 정의
Ⅲ. 통일교육의 기본 방향
1. 학생
2. 교사
3. 학부모·지역사회
Ⅳ. 통일교육의 필요성
Ⅴ. 통일교육의 내용
Ⅵ. 통일교육의 지도 방법
Ⅶ. 통일교육의 교사 역할
1. 객관적 사실의 전달
2. 남북간의 긍정적 수용과 올바른 이해
3. 능동적이고 현실적인 가르침
Ⅷ. 향후 통일교육의 발전 과제
1. 통일 의지의 고취
2. 민족 공동체 형성 의지 고취
3. 북한에 대한 올바른 이해
4. 안보와 평화 의지의 함양
5. 남북한 화해․협력 관계 형성에 필요한 준비
6. 통일에 대한 올바른 준비 태세 배양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통일교육은 분명 통일을 위한 것이다. 그러면 우리는 왜 통일을 원하는가? 간단히 말하면 당위인 통일된 국가가 남과 북 모두에게 ‘공동 선(善)’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통일이 진정 ‘공동 선’일 수 있으려면 앞으로의 통일국가는 “마땅히 현재의 (또는 해방 이후 누적된 현실로서의) 북한보다 월등히 우월하고 자유로운 민족공동체여야 (하며, 동시에) … 현재의 남한과도 다른 인간다운 삶이 구현되는 민족공동체여야” 하는데, 이는 북한의 제반 개혁과 버금가는 남한 사회의 자기개혁을 전제로 할 때 비로소 가능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그리고 통일될 시기와 관계없이, 또 지금 비록 IMF 통제 하에 있다고 하더라도 장기적 추세로서 남한의 국가위상을 고려했을 때 남북한의 종합적인 국가적 역량과 잠재력의 압도적인 우열은 거의 ‘불가역(不可逆)’적이라는 점을 염두에 둔다면 지금으로서는 남한 사회의 자기 개혁이야말로 민족공동체의 성패를 가르는 결정적 기준이 되기 때문에 우리 사회를 더욱 인간적인 사회, 더욱 평화로운 사회로 만드는 것이야말로 통일을 준비하는 교육의 가장 핵심적 주제이어야 하는 것이다.
“만약에 앞으로 통일된 국가, 사회의 인간관계가 주로 부패탐욕부정사기뇌물퇴폐이기주의착취에 근거해 이루어지고, 잔인하고 무제한적 약육강식의 경쟁이 당연시되고, 속임수에 능한 자가 정직한 사람보다 잘 살기를 보장받는다면 … 혹시라도 통일된 사회가 사람과 사람 사이에 두려움이 앞서고 서로 믿을 수가 없고 정직이 비웃음의 대상이 되고 물질적 소유의 다과가 인간적 덕성보다 존경과 선망의 표적이 되고 형제, 시민, 동포적 유대가 단절되고 개개인이 자기 이익만을 좇는 분자화(分子化)된 사람이 나눔과 협력의 대상이 아니라 빼앗음의 대상으로 일반화되고 또 그래서 일상의 생활에서 공포와 두려움이 마음에서 떠나지 않는 상태라면 그래서 모두 소외(疎外)된 상태라면 이 같은 사회상과 인간관계라면 그토록 추구한 통일의 의미는 무엇일까?”
- 참고문헌
-
박찬석 외(2000), 통일교육론, 서울 : 백의
이우영(1997), 대학 통일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통일연구논총 제6권 1호, 민족통일연구원
통일원(1999), 통일교육기본방향
통일부(2001), 2001 통일백서
통일원(1993), 화해 협력시대의 통일교육 기본방향
한만길 외(1999), 학교 통일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만 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25명
- 음악과 교수 학습과정안 방울꽃 학습지도안 방울꽃 수업지도안 방울꽃 공개수업지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 중월 전쟁에 대해서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만3세 4월 보육일지 1주 - 4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