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통일교육의 정의,기본방향, 통일교육의 필요성,내용, 통일교육의 지도 방법,교사 역할, 통일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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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통일교육의 정의

Ⅲ. 통일교육의 기본 방향
1. 학생
2. 교사
3. 학부모·지역사회

Ⅳ. 통일교육의 필요성

Ⅴ. 통일교육의 내용

Ⅵ. 통일교육의 지도 방법

Ⅶ. 통일교육의 교사 역할
1. 객관적 사실의 전달
2. 남북간의 긍정적 수용과 올바른 이해
3. 능동적이고 현실적인 가르침

Ⅷ. 향후 통일교육의 발전 과제
1. 통일 의지의 고취
2. 민족 공동체 형성 의지 고취
3. 북한에 대한 올바른 이해
4. 안보와 평화 의지의 함양
5. 남북한 화해․협력 관계 형성에 필요한 준비
6. 통일에 대한 올바른 준비 태세 배양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통일교육은 분명 통일을 위한 것이다. 그러면 우리는 왜 통일을 원하는가? 간단히 말하면 당위인 통일된 국가가 남과 북 모두에게 ‘공동 선(善)’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통일이 진정 ‘공동 선’일 수 있으려면 앞으로의 통일국가는 “마땅히 현재의 (또는 해방 이후 누적된 현실로서의) 북한보다 월등히 우월하고 자유로운 민족공동체여야 (하며, 동시에) … 현재의 남한과도 다른 인간다운 삶이 구현되는 민족공동체여야” 하는데, 이는 북한의 제반 개혁과 버금가는 남한 사회의 자기개혁을 전제로 할 때 비로소 가능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그리고 통일될 시기와 관계없이, 또 지금 비록 IMF 통제 하에 있다고 하더라도 장기적 추세로서 남한의 국가위상을 고려했을 때 남북한의 종합적인 국가적 역량과 잠재력의 압도적인 우열은 거의 ‘불가역(不可逆)’적이라는 점을 염두에 둔다면 지금으로서는 남한 사회의 자기 개혁이야말로 민족공동체의 성패를 가르는 결정적 기준이 되기 때문에 우리 사회를 더욱 인간적인 사회, 더욱 평화로운 사회로 만드는 것이야말로 통일을 준비하는 교육의 가장 핵심적 주제이어야 하는 것이다.
“만약에 앞으로 통일된 국가, 사회의 인간관계가 주로 부패탐욕부정사기뇌물퇴폐이기주의착취에 근거해 이루어지고, 잔인하고 무제한적 약육강식의 경쟁이 당연시되고, 속임수에 능한 자가 정직한 사람보다 잘 살기를 보장받는다면 … 혹시라도 통일된 사회가 사람과 사람 사이에 두려움이 앞서고 서로 믿을 수가 없고 정직이 비웃음의 대상이 되고 물질적 소유의 다과가 인간적 덕성보다 존경과 선망의 표적이 되고 형제, 시민, 동포적 유대가 단절되고 개개인이 자기 이익만을 좇는 분자화(分子化)된 사람이 나눔과 협력의 대상이 아니라 빼앗음의 대상으로 일반화되고 또 그래서 일상의 생활에서 공포와 두려움이 마음에서 떠나지 않는 상태라면 그래서 모두 소외(疎外)된 상태라면 이 같은 사회상과 인간관계라면 그토록 추구한 통일의 의미는 무엇일까?”
참고문헌
박찬석 외(2000), 통일교육론, 서울 : 백의
이우영(1997), 대학 통일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통일연구논총 제6권 1호, 민족통일연구원
통일원(1999), 통일교육기본방향
통일부(2001), 2001 통일백서
통일원(1993), 화해 협력시대의 통일교육 기본방향
한만길 외(1999), 학교 통일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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