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교육연구]현장교육연구의 의의,특징,필요성, 현장교육연구의 특수성,단계,추진과정, 현장교육연구의 방법,제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현장교육연구의 의의
Ⅲ. 현장교육연구의 특징
Ⅳ. 현장교육연구의 필요성
Ⅴ. 현장교육연구의 특수성
Ⅵ. 현장교육연구의 단계
1. 논리적 단계
2. 방법론적 단계
3. 결론 도출단계
Ⅶ. 현장교육연구의 추진과정
1. 문제 발견
2. 문헌 고찰
3. 연구 문제 및 가설 설정
4. 연구 설계
5. 도구 선택 및 제작
6. 표집
7. 자료 수집
8. 자료 분석
9. 결과 평가
10. 결과 보고
Ⅷ. 현장교육연구의 방법
Ⅸ. 현장교육연구를 위한 제안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Schawb(1970)에 의해 교육행위에 대한 이론적, 합리주의적 패러다임이 비판된 이래, Reid(1978), Schon(1983, 1987) 등의 연구에서 교육적 지식의 근원으로서 교사들의 실제적 경험과 그것에 대한 반성 혹은 성찰의 중요성이 강조된 바 있다. 그들의 주장에 따르면, 교육현상에 대한 교사들의 실천적 반성을 통하여 얻어진 개인적 성찰 혹은 실제적 지식은 전문 연구자들의 이론적 지식만큼이나 가치 있다는 것이다. 비록 교사들의 지식이 과학적 검증이나 논리적으로 엄격한 탐구의 과정을 거치지 않은 약간은 조야한 듯이 보이지만, 교사 스스로의 교육실천에 대한 반성적 성찰로부터 생긴 지식이라는 점에서 교육현장에 더욱 적절성을 가진다. 현장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Perry-Sheldon과 Allain(1987)의 경험적 조사연구도 전문 연구자 중심의 이론적 교육연구결과들이 교육현장의 실제적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적절하지 못하였음을 밝히고 있다.
물론, 이와 같은 주장이 전문 연구자들의 합리주의적 지식 자체의 무용성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단지 객관적 탐구과정을 거쳐 생성된 이론적 지식이 복잡성과 다변성, 그리고 고유성을 지닌 교육실제에 그대로 적용될 수 있다는 신념의 위험성을 지적하는 것이다. 연구자나 교사들이 부딪히는 교육실제의 세계는 항상 복잡하고 혼란스럽기까지 하다. 이러한 세계는 과학적 연구로부터 도출해 낸 객관적 원리로써만은 결코 쉽게 이해되고 해결될 수 없다. 교육실제의 복잡성과 다양성으로 인하여 교육현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실제적 문제들은 교육 전문가로서의 교사들이 자신들의 경험과 실천적 지식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반성하고 실천해감으로써만 해결이 가능하다.
- 참고문헌
-
김종서 - 현장연구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배영사, 1968
인천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 - 현장교육연구의 방법, 인천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 1996
이용숙·김영천 편 -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 방법과 적용, 교육과학사, 1998
조용기 - 현장연구의 필요성, 초등교육연구논총 7집,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1995
조주행 - 현장교육연구 워크샵,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허경철 - 현장교육연구, 서울 : 배영사, 198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