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교육연구]현장교육연구의 의의,특징,필요성, 현장교육연구의 특수성,단계,추진과정, 현장교육연구의 방법,제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현장교육연구의 의의

Ⅲ. 현장교육연구의 특징

Ⅳ. 현장교육연구의 필요성

Ⅴ. 현장교육연구의 특수성

Ⅵ. 현장교육연구의 단계
1. 논리적 단계
2. 방법론적 단계
3. 결론 도출단계

Ⅶ. 현장교육연구의 추진과정
1. 문제 발견
2. 문헌 고찰
3. 연구 문제 및 가설 설정
4. 연구 설계
5. 도구 선택 및 제작
6. 표집
7. 자료 수집
8. 자료 분석
9. 결과 평가
10. 결과 보고

Ⅷ. 현장교육연구의 방법

Ⅸ. 현장교육연구를 위한 제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Schawb(1970)에 의해 교육행위에 대한 이론적, 합리주의적 패러다임이 비판된 이래, Reid(1978), Schon(1983, 1987) 등의 연구에서 교육적 지식의 근원으로서 교사들의 실제적 경험과 그것에 대한 반성 혹은 성찰의 중요성이 강조된 바 있다. 그들의 주장에 따르면, 교육현상에 대한 교사들의 실천적 반성을 통하여 얻어진 개인적 성찰 혹은 실제적 지식은 전문 연구자들의 이론적 지식만큼이나 가치 있다는 것이다. 비록 교사들의 지식이 과학적 검증이나 논리적으로 엄격한 탐구의 과정을 거치지 않은 약간은 조야한 듯이 보이지만, 교사 스스로의 교육실천에 대한 반성적 성찰로부터 생긴 지식이라는 점에서 교육현장에 더욱 적절성을 가진다. 현장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Perry-Sheldon과 Allain(1987)의 경험적 조사연구도 전문 연구자 중심의 이론적 교육연구결과들이 교육현장의 실제적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적절하지 못하였음을 밝히고 있다.
물론, 이와 같은 주장이 전문 연구자들의 합리주의적 지식 자체의 무용성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단지 객관적 탐구과정을 거쳐 생성된 이론적 지식이 복잡성과 다변성, 그리고 고유성을 지닌 교육실제에 그대로 적용될 수 있다는 신념의 위험성을 지적하는 것이다. 연구자나 교사들이 부딪히는 교육실제의 세계는 항상 복잡하고 혼란스럽기까지 하다. 이러한 세계는 과학적 연구로부터 도출해 낸 객관적 원리로써만은 결코 쉽게 이해되고 해결될 수 없다. 교육실제의 복잡성과 다양성으로 인하여 교육현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실제적 문제들은 교육 전문가로서의 교사들이 자신들의 경험과 실천적 지식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반성하고 실천해감으로써만 해결이 가능하다.
참고문헌
김종서 - 현장연구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배영사, 1968
인천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 - 현장교육연구의 방법, 인천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 1996
이용숙·김영천 편 -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 방법과 적용, 교육과학사, 1998
조용기 - 현장연구의 필요성, 초등교육연구논총 7집,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1995
조주행 - 현장교육연구 워크샵,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허경철 - 현장교육연구, 서울 : 배영사, 198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임파워먼트 모델
  • 방법론 1) 의식화(Consciousness raising dialogue)2) 억압받는 사람에 대한 경청(listening to the oppressed)3) 자원, 협력자로서의 사회복지사(social worker serves as resource, cooperators)4) 연대의 확립과 상호지원5) 권력분석6) 개인의 자존감과 자기 효능감의 향상7. 임파워먼트 모델의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활용1) 개입원칙2) 실천과정대화단계 : 협력관계 발전시키기-나눔(2) 발견단계 : 사정, 분석, 계획하기 – 탐색(3) 발전단계 : 실행과 변화 안정화하기 – 강화8.앞

  • 유아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양육과 여성
  • 교육의 전문성을 위한 지식의 기초)①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에 대한 이해② 다양한 지식습득 방법 (예. 문학, 미술, 음악 등 예술분야와의 통합교육)③ 유아교육 분야의 연구기초와 결과를 토대로 밝혀진 공통적 특성 이해④ 교육과정 내용영역에 대한 이론과 실제의 통합⑤ 연구능력 개발 (반성적 사고, 현장교사와 연구자간의 상호협력)⑥ 협동기술 (부모, 행정가, 기타집단)◘ 유아교사의 양성단계 : 유아교육 실습1. 실습의 개념 및 의의‣ 대

  • 인사행정론 개방형 임용
  • 방법이 필요하다. 이 방법은 경력직의 경우에 경력직으로서의 복귀가 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계약직의 경우도 현재의 직위에 대한 복귀를 보장해 주는 것이다. 이는 경력직과 계약직간의 신분상 형평성을 보장해 주는 것이기도 하며, 계약직의 경우에는 각계의 유능한 인재들을 공직으로 유도하여 유능한 인재를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현재에도 공직이 특채되거나 개방형으로 임명되는 대학 교원이나 연구원등에서는 이러한 경우를

  •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시설 평가
  • 과정제 1단계(6월)사회복지시설평가단 구성▼▼제 2단계(7월)지표수정 및 공고▼▼제 3단계(8월)시범조사▼▼제 4단계(8~9월)자체평가 실시▼▼제 5단계(9월)평가팀 구성 및 교육▼▼제 6단계(10월)현장평가실시▼▼제 7단계(10월)중아확인평가▼▼제 8단계(11월)결과분석 및 통보▼▼제 9단계(12월)보고서 작성3. 사회복지시설 평가의 경향과 특징가. 사회복지시설 평가의 경향1)기관평가 중심의 평가2)평가모형연구에의 집중 나.

  • [경제]한·일 FTA의 추진에 따른 경제적 효과 분석
  • 추진에 따른경제적 효과분석위 論文을 國際通商學科 卒業論文으로 提出합니다.oooo 年 o月 ooo 대 학 교ooo學科ooo ooo ooo위 論文을 ooo , ooo , ooo 의 學士學科 卒業論文으로 認定함2007 年 5 月 審査委員(敎授) 審査委員(敎授) 審査委員(敎授) 【 목 차 】제1장 서론 7제1절 연구의 목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