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통일교육의 의미,변화과정, 통일교육의 당위성,법적토대, 통일교육과 민족안보,평화교육, 향후 통일교육의 제고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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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통일교육의 의미

Ⅲ. 통일교육의 변화과정
1. 반공교육시기(1945-1987)이다
2. 통일 안보 교육시기(1987-1991)이다
3. 통일 교육시기(1992-현재)이다

Ⅳ. 통일교육의 당위성
1. 민족사적 측면
2. 인도주의·경제적 측면
3. 정치 안보적 측면

Ⅴ. 통일교육의 법적토대

Ⅵ. 통일교육과 민족안보

Ⅶ. 통일교육과 평화교육

Ⅷ. 향후 통일교육의 제고 과제
1. 새 통일교육여건의 조성문제
1) 통일교육 과목에 대한 활용 방안
2) 통일교과목의 필수화 또는 비중확대
3) 담당자에 대한 조직적 관리와 수련지원
4) 이론가 합리성을 갖춘 지침서 또는 교재의 개발
2. 중점적 통일내용
1) 통일당위성 확신과 통일의지 제고
2) 자유민주체제에 대한 애착
3) 한국정통성에 대한 확신부여
4) 올바른 북한이해 교육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학생)들의 인식 수준을 고려할 때, ‘화해’ ‘평화’ ‘통일’ ‘민족’ 등의 개념은 대단히 무겁고 어렵다. 이런 개념을 내용으로 한 통일교육은 또 다시 ‘주입식’으로 되어서는 안 된다. 통일교육은 학생들의 인성과 가치관, 태도의 변화를 결과할 때 성과를 볼 수 있는 성질의 교육이다. 이런 점에서 청소년(학생) 통일교육은 교실 안에서의 강의식 수업 위주로는 성과를 거둘 수 없다. 특히 모 교육청이 시도하는 ‘5분 통일교육’ 차원의 교육은 ‘바람직하지 못’할 수 있다. (48.4%, 평통자문회의 조사).
청소년(학생) 통일교육은 특정교과와 교실을 넘어, 학교를 넘어 구상될 필요가 있다. 앞에서 보았듯이 정보가 부족하고 언어가 준비되지 않은 ‘중딩’ 고딩‘들의 토론은 ’채팅‘ 수준으로 떨어지기 쉽다.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와 관련하여 말하자면 ’합의통일‘ ’협상통일‘의 정신을 반영하는 방향으로 전혀 새롭게 구성되어야 한다. 이는 도덕, 윤리 교과서에 국한된 일이 결코 아니다. 또한 교육방법에 있어서는 영상세대에 맞는 영상교육자료의 개발과 이의 활용, 사이버 세대에 맞는 다양한 사이버 교육 공간 확충 등이 필요할 것이다. 통일을 주제로 한대중매체를 통한 분위기 조성도 큰 역할을 할 것이다. 교사들은 학교나 지역 차원에서 결집하여 학부모나 지역주민들과 함께 내용 있는 체험학습 프로그램들을 개발하고 실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박찬석(1998), 한국의 통일교육 변천에 관한 연구,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정영수(1993), 평화교육의 과제와 전망, 교육학 연구 제31집 5호
최화섭(1999), 학교와 사회 통일교육의 실태, 통일한국(183호)
통일원(1995), 통일기본교육방안
한국교육개발원(1998), 민족통합을 위한 교육대책 연구(Ⅱ)
한국안보교육협의회(1999), 통일교육의 실천방향, 서울 : 한국안보협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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