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중심교육과정 개발][교육과정]교육과정의 의미,관점,개발접근, 학교중심교육과정 개발의 전제조건,장단점, 학교중심교육과정 개발의 한계,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교육과정의 의미
Ⅲ. 교육과정의 관점
1. 사회적 행동주의자
2. 주지적 전통주의자
3. 비판적 재건주의자(Critical Reconstructionist)
4. 경험주의자(Experientialist)
Ⅳ. 교육과정의 개발 접근
1. 의사결정(decision making)에 의한 교육과정 개발
1) Management by Objectives(MBO)
2) Decision Tree
3) Program Evaluation and Review Techinque(PERT)
4) Problem Solving
5) The Advocate Team Process
2. 체제접근(system approach)에 의한 교육과정 개발
Ⅴ. 학교중심교육과정 개발의 전제조건
Ⅵ. 학교중심교육과정 개발의 장단점
Ⅶ. 학교중심교육과정 개발의 한계
Ⅷ. 학교중심교육과정 개발의 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교육과정을 개발보급하는 주체와 결정권자가 누구냐에 따라 중앙집권적(centrally-based) 교육과정과 학교중심(school-based) 교육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중앙집권적 교육과정이란 교육체제의 상급자들(상급행정가 또는 학자/프로젝트 지도자들)에 의하여 교육의 내용, 방법, 평가에 대한 결정이 내려지는 것이다. 이러한 경우에 ‘교육과정 개발’이라는 용어를 많이 써왔다. 이들에게 그러한 결정권을 주는 이유는 그들이 전문가들이자 넓은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며, 또한 상급 지위를 가지며 많은 자금을 이용할 수 있다는 가정에 의한 것이다. 그러나 교육체제의 상급자들 중에는 비전문가 출신들이 점점 많아지고, 그들은 정치적으로 자리를 차지하고 있어서, 현장에서는 이들에게 교육의 통제권을 주는 것에 대한 강한 반발을 받아왔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학교중심 교육과정에서는 ‘학교중심’이라는 용어가 함의하고 있듯이 교육적 결정이 학교수준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그 교육적 결정이란 활동의 형태, 참여한 사람, 선택의 유효기간 등이 포함된다. 활동의 형태에는 그것이 새로 만든 자료인지, 현존하는 자료를 선택하는 것이지, 기존의 자료를 활용하는 것이지 등이 관련되고, 참여한 사람은 교육과정 결정의 참여자가 교사 개개인인지, 교사의 대표, 교사의 집단, 전체 교직원 등과 같이 분류할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선택의 유효기간은 교육과정의 결정이 1회용인지, 단기, 중간, 장기 계획인지 등과 같은 것이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제6차 교육과정 이전의 교육과정들은 중앙집권적 교육과정이며, 제6차 교육과정 역시 현장에서 재구성되지 않는 한 중앙집권적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재구성된다고 하더라도 각 시도교육청에서 마련한 교육과정지침의 성격에 따라 어느 정도 현장에 재구성 권한을 주느냐에 따라 학교중심 교육과정의 성격이 달라질 수 있다.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4), 교육마당 21
교육인적자원부(2004), 학교교육과정, 준비에서 평가까지
김종서(1976), 잠재적 교육과정, 서울 : 익문사
김대유(2001), 교육은 살아있다, 서울 : 말과창조사
경남마산성호초등학교(2000), 학생중심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연구, 교육부 지정 교육과정 연구학교 연구보고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3가지 설명하세요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 독일의 이해 레포트
-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영화 이끼 분석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 19명 분량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