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환경교육의 개념,중요성, 환경교육의 목적,실태, 환경교육과 자연학습,홀리스틱교육,성경, 환경교육의 지도상유의점,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환경교육의 개념

Ⅲ. 환경교육의 중요성

Ⅳ. 환경교육의 목적

Ⅴ. 환경교육의 실태

Ⅵ. 환경교육과 자연학습

Ⅶ. 환경교육과 홀리스틱교육

Ⅷ. 환경교육과 성경

Ⅸ. 환경교육의 지도상 유의점

Ⅹ. 향후 환경교육의 방향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환경에 대한 지식은 환경에 대한 적절한 이해와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능을 포함한다. 자연생태계에 대한 불확실한 지식은 자기도 모르는 상태에서 예측할 수 없는 생태계에 대한 유해한 행동을 유발하게 되며 적절한 이해는 생태계에 환경친화적인 태도와 행동을 유발하게 된다. 최남숙은 에너지 절약에 대한 지식이나 정보를 가진 사람이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더 에너지를 절약하는 행동이 높게 나타났다고 하여 환경에 대한 지식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있고, 김정은도 학생들의 환경친화적 행동을 유도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환경 보전 방법과 환경 개선 방법에 관한 지식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지식의 환경문제 해결에 대한 기능은 개인적․집단적 행위를 수행하는 능력과 관련된다. 여러 연구에서 환경문제를 해결하려는 실질적인 기능에 대한 지식이 환경친화적 행동의 발생에 기여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이러한 환경 문제에 대한 지식은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환경문제가 왜 생겨나는가에 대한 조사연구와 분석을 통해서 길러질 수 있다.
환경교육의 목표를 설정해 준 베오그라드 헌장에 제시된 환경관심이란 환경 및 환경 문제의 중요성과 심각성을 깨닫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환경에 대한 관심은 환경에 대한 일반적인 관심과 상대적인 관심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인 관심은 대체로 높게 나타나지만 상대적인 관심은 낮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 대한 관심은 성별, 주거
참고문헌
○ 강성철(1995), 환경 친화적 행태의 결정요인과 학교 환경교육의 정책 방향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남상준(1995), 환경교육론, 대학사
○ 윤오섭(1998), 실제환경교육, 서울 : 동화기술
○ 최석진·신동희·이선경·이동엽(1999), 학교 환경교육의 체계적 접근 방안, 환경교육
○ 최석진(1989), 환경교육의 원리와 전략, 한·독 환경교육 학술회의 보고서, 한국교육개발원
○ 환경부(1999), 환경백서, 환경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교육원리 및 목표2) 교수방법3) 교수전략 및 자료 선정 4) 환경 제공5) 교사의 역할 및 자질2. 시각장애유아교육과정 영역별실제의 예1) 언어영역2) 사회영역 3) 예체능영역제 5장 시각장애통합교육의 필요성1. 통합교육의 필요성2. 시각장애학생 통합교육1)사회 통합을 위한 교육2) 시각장애학생 통합교육3) 시각장애학생의 통합교육 운영 예 3.교육전달 모형1) 시각장애아 교육전달 모형2)교육전달모형4. 시각장애학생 통합교육의 개선방향1)

  •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정의,유형,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중요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지도원리,지도내용,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지도유의점,평가
  •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정의,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유형,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중요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지도원리와 지도내용,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지도유의점과 평가 분석Ⅰ. 서론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정의1. 교육 과정상의 체험학습2. 체험학습의 실천 방향1) 교육과정을 탄력적으로 운영2) 개별화된 수업을 전개3) 탄력적인 학습집단 조직4) 인간관계에서 서로가 열려있는 마음Ⅲ.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

  • [교육학] 초등학교 한자교육 찬반논쟁
  • 교육의 중요성을 말해주며 한자어의 이해가 국어 이해와 직결되어 있으므로 한자교육이 바로 국어교육의 지름길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한자어가 우리말의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한자어로 된 단어의 뜻을 정확히 알지 못하고 국어교육을 받고 있다는 것은 반드시 생각해 보아야 할 문제이며, 따라서 한자교육은 초등학교에서부터 점진적으로 실시해 나가야 한다. 이에 본고에서는 초등학교 한자교육이 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통

  • [환경교육]환경교육의 정의,배경, 환경교육의 목적,실태, 환경교육의 대상,내용구성요소, 환경교육의 지도상 유의점,제고방안 분석
  • 환경교육의 정의, 환경교육의 배경, 환경교육의 목적, 환경교육의 실태, 환경교육의 대상, 환경교육의 내용구성요소, 환경교육의 지도상 유의점, 환경교육의 제고 방안 분석Ⅰ. 서론Ⅱ. 환경교육의 정의Ⅲ. 환경교육의 배경Ⅳ. 환경교육의 목적Ⅴ. 환경교육의 실태1. 환경 교육의 이해에 대한 견해2. 환경 교육의 현재 상황에 대한 견해3. 환경 교육의 중요성을 알게 된 경우에 대한 견해4. 환경 교육의 자료에 대한 견해5. 우리 나라의 환경오염에

  • [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대상,중요성,TV(텔레비전),홀리스틱교육과정, 유아교육(유치원교육)전망,독일사례,공교육화방안
  • 교육(유치원교육) 사례와 공교육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대상Ⅲ.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중요성Ⅳ. 유아교육(유치원교육)과 TV(텔레비전)Ⅴ. 유아교육(유치원교육)과 홀리스틱교육과정1. Image work 교육의 활용법1) 몸과 마음의 긴장이완(relaxation)2) 옛날 이야기3) 지리4) 과학적인 과정을 이미지한다5) 자신의 미래 탐색6) 문제해결에서의 목표달성7) 기능의 발달8) 대인관계9) 창조력의 증진10) 태도의 변화2. 학습 지도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