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국어 <-오/우->의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중세 국어 <-오/우->의 기능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머리말
2. ‘-오/우-’의 문법적 기능 규명
3. ‘-오/우-’의 문법적 성격
4. 선어말어미 ‘-오/우-’의 기능
4.1. 종결형․연결형에 나타나는 ‘-오/우-’의 기능
4.2. 관형사형에 나타나는 ‘-오/우-’의 기능
5. 후행 어미와의 결합 양상
5.1. ‘-오/우-’와 수의적으로 결합하는 어미
5.2. ‘-오/우-’와 결합하지 않는 어미
5.3. ‘-오/우-’와 항상 결합하는 어미
6.-오/우-의 변천
6.1 관형화 구성에서의 ‘-오/우-’의 소멸
6.2 명사화 구성에서의 ‘-오/우-’의 소멸
7. 맺음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머리말
15세기 우리말에는 현대 국어에서 찾아볼 수 없는 ‘-오/우-’의 사용을 볼 수 있는데 이의 용법에 대하여 여러 학자들의 다양한 견해가 제시되어 왔으나 아직도 의견의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동안의 ‘-오/우-’에 대한 논의의 대부분이 추구하였던 주제는 ‘-오/우-’의 기본적인 의미, 기능이 무엇이냐에 있었다고 할 수 있다. 그들에 의해 밝혀진 ‘-오/우-’의 의미와 기능은 ‘-오/우-’를 다룬 논의의 수만큼이나 다양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문제에 대한 접근 태도로 보아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가 있다. 형태론적인 접근 태도와 의미론적인 접근 태도가 그것으로, 전자는 허웅(1958, 1959, 1963ㄱ․ㄴ, 1964, 1965)으로 대표되는 인칭․대상 활용설이고, 후자는 이숭녕(1959, 1960, 1964)으로 대표되는 의도법설이다. 이들 이외에도 많은 논의가 ‘-오/우-’의 주변에서 있어 왔다.
여기에서는 여러 연구자들의 ‘-오/우-’에 관한 문법적 기능 규명과 그 성격을 간략히 정리해 보고 선어말 어미 ‘-오/우-’의 기능과 ‘-오/우-’와 후행 어미와의 결합 양상, ‘-오/우-’의 변천을 살펴보기로 한다.
2. ‘-오/우-’의 문법적 기능
‘-오/우-’ 연구자들의 궁극적인 목표는 ‘-오/우-’의 문법적 기능의 규명에 있다. ‘-오/우-’의 기능을 파악하려는 많은 연구가 있었는데, 이들의 결론을 한마디로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고영근(1997), 『표준 중세 국어 문법론』, 집문당.
국립 국어 연구원(1996), 『국어의 시대별 변천 실태 연구1』
손주일(1994), 「‘-오/우-’ 연구 현황과 과제」, 『인문과학연구』32, 강원대.
손주일(1994), 「15세기 국어의 선어말어미 ‘-오/우-’에 대한 통사론적 연구 」
http://oc.kangwon.ac.kr/~sulb/sjistudy/endou.htm.
손형주(1993), 「15세기 국어 ‘-오/우-’의 연구」,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안병희․허경(1998), 『국어문법론Ⅱ』, 한국방송통신대.
이기문(1983), 『국어사 개설』, 탑 출판사.
이기백(1992), 『국어학강독』, 한국방송통신대.
전정례(1995), 『새로운 ‘-오/우-’ 연구』, 한국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만 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25명
- 음악과 교수 학습과정안 방울꽃 학습지도안 방울꽃 수업지도안 방울꽃 공개수업지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 중월 전쟁에 대해서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만3세 4월 보육일지 1주 - 4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