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통일교육]초등학교 통일교육의 성격,접근방법,주요내용,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재량활동,교과서,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문제점,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성격

Ⅲ.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접근 방법
1. 민족 동질성 회복을 위한 통일교육
1) ‘유사성`을 확인하는 통일교육
2) `이질성‘을 인정하는 통일교육
2. 상호공존을 지향하는 통일교육
3. 현실적이면서 미래지향적인 통일 교육
4. 합리적․객관적 통일 교육
5. 민주시민교육으로서의 통일교육
6. 통합교육으로서의 통일교육
7. 전방위교육으로서의 통일교육
8. 평화교육으로서의 통일교육
9. 자주의식 고양으로서의 통일교육
10. 열린 교육으로서의 통일교육

Ⅳ.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주요 내용
1. 분단현실에 대한 인식과 통일의 필요성 문제
2. 북한사회에 대한 이해의 문제 : 남과 북의 ‘같음’과 ‘다름’을 중심으로
3. 남북 평화공존의 필요성과 방법 이해
4. 통일의 미래상에 대한 인식 문제

Ⅴ.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재량활동

Ⅵ.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교과서

Ⅶ.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문제점
1. 학생 설문지 분석결과 문제점
1) 북한에 대한 인식
2) 통일에 대한 인식
3) 북한 및 통일에 대한 무관심
4) 국가안보에 대한 인식도
5) 통일교육의 실태
2. 교사 설문지 분석결과 문제점
1) 북한에 대한 인식
2) 통일에 대한 인식
3) 북한 및 통일에 대한 관심도
4) 국가안보에 대한 인식
5) 통일교육의 실태

Ⅷ. 향후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개선 방안
1. 교육 주체의 자율성과 정치적 중립성 보장
2. 통일 교육에 대한 새로운 접근의 수용
3. 조화 원리에 충실한 통일 교육
4. 통일 교육의 포괄적 접근
5. 네트워크화 및 통일 교육센터 운영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이 모색하여야 통일 한국의 가치관은 현재 우리 사회에 만연된 천민 자본주의적 가치관을 개혁과 교육을 통해 정화하여 인류가 창조한 보편적 가치관으로 높이고 여기에 북한의 가치관을 용해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남북한의 통합을 위해서는 북한의 변화에 걸맞은 우리의 변화도 필요하다. 정치적 민주화나 사회 전반적으로 변모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야 할 것이다.
우리가 지향하는 통일은 바로 우리 민족에게 소중한 민족적 입장이기를 강조하여야 한다. 그 이유는 통일 정책이 전면적으로 자유와 민주라는 공간으로 북한의 평등과 집단이라는 개념에 대해 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입장이 민족주의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입장은 서로에 대한 비난과 자조의 측면을 넘어선 초강대국의 갈등 속에서 우리의 능력을 배양하게 하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민족주의 역시 통일 직전이나 통일 전후에 있어서 많은 저항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그러나 통일은 본질적으로 공산주의의 허구성에 대한 비판의 내용으로 자유와 민주의 입장을 앞세우거나, 자본주의적인 시각으로 북한의 동포를 구원하는 식으로 그려져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통일의 기초적인 인식은 민족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민족에 대한 호혜평등의 입장으로 서서, 통일 문제에 대한 복합적 통합의 의미를 가지기 때문이다. 그러한 생각에서 보수 세력과 진보 세력 그리고 중도세력들에게 집요하게 나타나는 문제는 안보의 문제이며 평화의 기대일 것이다. 민족이라는 이름으로 우리의 안보가 제대로 이끌려 질 수 있는가의 문제이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한국 사회가 보수적 전형의 사회라고 말하는 단적인 예를 통일문제에 두고 있는 데 이러한 문제를 민족주의를 지향하는 통일에서는 서서히 해결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8
이근철 외, 통일교육론, 서울 : 엑스포트, 2000
최은수, 초·중등학교 통일교육의 내용과 통일과정에서의 심리적 문제, 통일연구논총 6권 1호, 민족통일연구원, 1997
통일부, 2001 통일교육기본지침서, 2000
한만길, 통일교육의 이론과 실천 : 평화와 통일을 위한 교육, 교육과학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통일교육]초등학교 통일교육의 특징,목적,기본방향,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주요내용,방법,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문제점,개선방안
  • 통일교육5. 안보와 화해협력의 이중성 인식Ⅴ.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주요 내용1. 분단현실에 대한 인식과 통일의 필요성 문제2. 북한사회에 대한 이해의 문제 : 남과 북의 ‘같음’과 ‘다름’을 중심으로3. 남북 평화공존의 필요성과 방법 이해4. 통일의 미래상에 대한 인식 문제Ⅵ.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방법Ⅶ.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문제점Ⅷ.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개선 방안1. 또래 어린이들의 관심을 통일교육 주제로 접근해야한다2. 현실성,

  • [환경교육]환경교육의 의미, 환경교육의 중요성, 환경교육의 목표, 환경교육의 내용, 환경교육의 방법, 향후 환경교육의 제고 방향
  • 교육은 교육활동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도록 하되, 특히 관련교과서에서 강조하도록 한다라고 운영지침에서 규정하여 초․중등학교에 분산적 접근방법의 학교환경교육이 환경보전 차원에서 실질적으로 다루어지는 기틀을 마련하였다.1991년에는 제 6 차 교육과정에 대비한 학교환경교육 강화방안을 토대로 환경과목을 독립과목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에 따라 제 6 차 교육과정이 시작된 1995년부터 초등학교에서는 학교 재량 시간(3-6학년, 주

  • [통일의식][의식구조][통일운동][통일교육][독일]통일의식과 의식구조, 통일의식과 통일운동, 통일의식과 통일교육, 통일의식과 여성 통일의식, 통일의식과 교대생 통일의식, 통일의식과 독일 통일의식 분석
  • 통일교육의 실질적인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북한 주민 및 또래 어린이들의 현실적인 생활상을 알아볼 수 있는 내용으로 학습내용과 자료를 개발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셋째, 초등학교 통일교육은 체계적인 지도와 여러 사회적 환경을 유기적으로 관련시켜 일관된 작업으로 연속성 있는 교육을 실시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며, 따라서 초등학교 통일교육은 교과시간 외에 재량활동이나 시사 계기 교육을 통하여 실시하는 것이 효과를 극대할

  •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
  •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운영되어 오던 재량활동을 확대 신설 적용하고 있다. 또한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내용 제시 수준을 적정화하고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한 평가체제를 구축하도록 하고 있다.제 7차 교육과정은 OECD 가입이라는 비교적 경제 호황기에 구안되었으나 고시 당시에 이미 우리경제는 IMF체제하에 들어갔다. 고시 이후에도 교육 과정이 담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으로 인해 교육과정 지침의 부분 수정 및 재개정 고

  • 초등사회방법 레포트
  • 목 차Ⅰ. 들어가는 말• • • Ⅱ. 단원분석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 • 1. 단원분석1). 선정 단원의 개관2). 단원의 목표3). 학습 내용대단원 지도계획대단원 내용 흐름2. 문제점 및 해결방안Ⅲ. 단원 재구성의 배경• • • 1. 통일교육의 한계 및 개선방향2. 재구성의 방향1) 학문적 관점① 체제중심접근법의 비판적 검토② 사회문화접근법의 적용2). 학습자 상황① 초등 사회과의 성격 및 특성② 발달단계 특성3). 사회적 요구Ⅳ. 재구성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