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개방]대학개방의 필요성,현황, 대학개방의 도서관개방, 대학개방의 문제점, 프랑스,싱가포르의 대학개방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대학개방의 필요성

Ⅲ. 대학개방의 현황

Ⅳ. 대학개방의 도서관개방
1. 대학개방의 의미
2. 대학개방에 대한 견해
3. 대학의 개방 형태

Ⅴ. 대학개방의 문제점

Ⅵ. 프랑스의 대학개방 사례
1. 정의와 개념, 특징
2. 역사와 전개과정
3. 운영 프로그램 및 현황
1) 교육과 3세대 노인
2) 3세대 노인들의 발달과 학습
3) 노인심리학
4) 창의성 기법
5) 지식과 자기표현
6) 인간관계 발달
7) 법과 3세대 노인
8) 예술과 삶
9) 여가심리학
10) 가치와 교육
4. 평생교육사적 의의 및 한국에 대한 시사

Ⅶ. 싱가포르의 대학개방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대학의 지역사회개방의 의미는 다양하다. 그렇지만 경북대학교의 명예학생프로그램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고, 이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 대학의 지역사회개방이라는 의미를 가지기 때문에 대학이 주도하는 (지역)사회교육의 의미로 설정하고자 한다. 대학이 주도하는 (지역)사회교육은 대학이 주도적으로 지역사회 주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일체의 조직적인 교육프로그램과 활동을 총칭한다. 즉, 사회교육적 형태의 대학교육개방을 의미한다. UNESCO(1979:65)는 "대학교육개방은 대학이 제공한 일정한 장소-교내외를 막론하고-에서 소속 정규학생이 아닌 성인들에게 그들의 생활을 위하여 교수활동을 비롯한 대학의 자원을 제공하는 것이며 대개 학점제 또는 비학점제의 다양한 프로그램, 카운셀링, 자문 등이 여기에 포함되는 활동"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사회교육이라는 의미를 가진 대학의 지역사회 개방은 현대사회의 민주화와 대중의 교육기회 확대 등의 사회 전반적인 변화추세에 따라 대학에 요구된 사회봉사기능을 구체화한 모습이다. 대학은 원래 교수와 연구의 기능을 전통적인 기능으로 해 왔고, 더 나아가 근대 산업사회에서는 생산을 증대시키기 위한 과학기술교육을 통해 유능한 직업인을 양성하는 기능을 해 왔다. 그렇지만 현대사회에서 대학은 본래 대학의 학문연구 및 교수기능과 산업사회에서의 대학이 추구하는 전문가 배출의 직업교육기능, 대학개방 및 성인계속교육을 통한 사회봉사기능 등 실로 다양한 복합적 기능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수행해야 할 어려운 과제를 안고 있다.
교육적 측면에서 사회봉사기능의 일환으로 이루어지는 대학의 지역사회개방은 다양한 필요에서 요구된다. 크게 구분하여 지역사회적 필요와 대학의 필요 양 측면에서 고찰해 볼 수 있다. 지역사회적 필요는 먼저 대학인구의 증가 및 고등교육욕구의 증대를 들 수 있다. 1960년대 들어서면서 가속화된 대학인구의 증가추세는 사회전반에 걸쳐 고등교육
참고문헌
김홍우 / 프랑스 교육제도에 관한 고찰, 이화여대 대학원, 1979
권이종 / 개방대학 : 개방대학이란, 서울 : 정민사, 1983
문승식외 / 개방대학의 조직 및 학사운영, 진주농전대 논문집 30, 1992
송의달 / 싱가포르 교육에서 배운다, 조선일보, 2005년 8월 28일
이숙원 / 한국 대학개방교육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석사학위논문, 1988
정경란 / 대학도서관의 개방 사례 연구, 사대도협지 제2집,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분석해야 할 것이다. 밑의 자료들을 통해 한국 교육의 현실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교육위기의 본질과 그 원인, 그리고 그 원인들에 대한 정책과제 및 대안을 제시하도록 하겠다.Ⅱ. 한국 교육의 현황 및 실태1. 한국교육의 현실1) 세계 1위의 공교육비 부담률(그림1. GDP 대비 공교육비 민간 부담률)우리나라의 공교육비 가운데 민간이 부담하는 비율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들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 등록금, 교원 1인당 학생 수 등도

  • 평생교육 UNESCO 평생교육 도입
  • 대학의 발전과 개방대학의 신설(3) 독학에 의한 학위 취득제의 실시(4) 대학의 평생교육(5) 각종 문화센터나 회관의 평생교육(6) 기타 사회교육 시설의 확충B. 우 리 나 라 평 생 교 육 현 황 및 정 책(1) 세계 속의 한국 평생교육 위치1) 사회부문별 교육투자 비율중앙 정부 지출 중 교육에 대한 투자비율(기준년도 1992 ~ 1995년)을 각 국가별로 살펴보면, 싱가포르 24.8%, 태국 21.1%, 한국 20.2%, 뉴질랜드 15.2%, 아일랜드 12.8%, 일본 6.0%, 미국 1.6% 였으며, 우리나

  • [사회문제론]정보사회의 정보격차와 정보범죄
  • 현황 및 추세2. 우리나라 정보격차의 특성3. 한국정보문화센터의 집중분석Ⅴ. 정보격차 해소의 필요성1. 생산성 및 효율성 증대2. 생산적 복지 실현3. 사회통합 실현Ⅵ. 정보격차 개선정책1. 외국의 사례2. 외국의 선진사례 집중분석(미국영국)3. 한국의 정책방안4. NGO 의 노력Ⅶ. 정보불평등과 복지1. 정보단절과 이용격차 극복2.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정부의 과제High-tech Crime Ⅰ. 서 론Ⅱ. 사이버범죄 행위에 관한 이론적 고찰1. 사이버 공간

  • [교육과 사회] 평생교육론의 역사와 변화 추세 및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향후방향
  • 대학의 발전과 개방대학의 신설(3) 독학에 의한 학위 취득제의 실시(4) 대학의 평생교육(5) 각종 문화센터나 회관의 평생교육(6) 기타 사회교육 시설의 확충B. 우 리 나 라 평 생 교 육 현 황 및 정 책(1) 세계 속의 한국 평생교육 위치1) 사회부문별 교육투자 비율중앙 정부 지출 중 교육에 대한 투자비율(기준년도 1992 ~ 1995년)을 각 국가별로 살펴보면, 싱가포르 24.8%, 태국 21.1%, 한국 20.2%, 뉴질랜드 15.2%, 아일랜드 12.8%, 일본 6.0%, 미국 1.6% 였으며, 우리나

  • [국제경상] 중국의 서비스산업
  • >>▣ 목 차 / 중국의 서비스 산업 (WTO 가입 이후 개방과 변화)>Ⅰ. 서론1. 중국의 WTO 가입의 의미2. 중국의 서비스 산업Ⅱ. 본론1. WTO 가입 이후 중국 경제 구조 변화2. 중국 서비스 산업의 가능성3. 중국 서비스 산업의 업종별 개방과 변화1) 중국 금융 서비스 산업의 개방과 변화 ▶ 은행시장① 중국 은행산업의 현황② 중국 은행산업의 특징 ③ 중국 은행산업의 문제점④ WTO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