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교육의 기회 발전 과정-교육평등과 교육격차, 고교평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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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교육 평등의 개관
2)콜만(coleman)의 교육 평등관
3)교육 평등관의 여러 유형
1)교육 격차의 의미
2)한국 사회에서의 교육 격차 특징
3)1990년대 이후 교육 격차를 심화시키는 새로운 요인들의 등장
4)교육격차 해소방안 (개량적 측면)
5)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보다 근본적인 해결대책
본문내용
롤즈 (Rawls)의 정의론
(A Theory of Justice, 1971)

① 사람들은 각기 다른 잠재 능력을 가지고, 각기 다른 환경의 가정에 태어난다.
그런데 누가 어떤 잠재력을 가지고 어떤 가정에 태어나느냐는 순전히 우연의
결과로마치 '지연의 복권 추첨' 과 같은 것이다.

②잠재능력을 잘 타고났거나 좋은 가정에 태어난 사람은 '복권' 을 잘못 뽑아 불리해진
사람에게 어느 정도의 적선을 하는 것이 도리에 맞으며, 사회는 마땅히 그러한
방향으로 제반 제도를 수립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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