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교육의 기회 발전 과정-교육평등과 교육격차, 고교평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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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교육 평등
1. 교육평등의 개관
2. 콜만의 교육 평등관
3. 교육 평등관의 여러 유형

Ⅲ. 교육 격차
1. 교육 격차의 의미
2. 한국 사회에서의 교육 격차 특징
3. 1990년대 이후 교육 격차를 심화시키는 새로운 요인들의 등장
4. 교육격차 해소 방안
5.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보다 근본적인 해결대책

Ⅳ. 생각해 볼 문제
- 교육의 평등과 수월성 추구의 문제 (고교 평준화에 관하여)

Ⅴ. 결론 : 교육에서의 평등성과 수월성의 조화

※ 참고 문헌

본문내용
3) ‘결과의 평등’ 의 실현을 위한 정책
구분
정책

1. 학생간 격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

① 능력이 낮은 학생에게 더 좋은 교육조건 제공
② 학습 부진아에 대한 보충 학습 지도
2. 계층간 격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

① 저소득층의 취학 전 어린이들을 위한 보상 교육
3. 지역간 격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
①읍· 면 지역의 중학교의 의무교육 우선 실시
② 농어촌 학생의 대학입시 특별 전형

미국의 "Head Start Project" "Middle Start Project"를 비롯한 수많은 교육 사업
영국의 “EPA(Educational Priority Area) : 교육우선지역사업”
- 불우층의 취학 전 어린이들에게 기초학습능력을 길러줌으로써 국가적 차원에서 교육 기회의 불평등을 근원적으로 해소하기 위한 정책


Ⅲ. 교육 격차

1. 교육 격차의 의미
교육 격차라는 용어는 교육 기회 불평등의 의미에서 197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사용되었다. 교육격차와 교육 불평등은 같은 문제인식에서 출발하여, 일정부분 혼용되고 있으나 교육 불평등이 이념적이고, 사상적, 상징적 의미가 큰 반면 교육 격차는 현상적, 실제적, 가시적 의미가 크기 때문에 주류학계와 정책 선정에서는 교육 격차라는 용어를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 한편, 교육 격차는 사회 및 학교의 사회 구조적 측면과 아울러, 그 기능적 측면에서 교육의 과정과 결과적 측면을 함께 고려한다. 따라서 교육격차는 투입요건으로서의 기회균등의 격차와 교육 실천 활동에서 야기되는 교육과정에서의 격차, 교육의 결과로 얻는 교육 효과의 격차를 모두 포괄한다는 특징을 지닌다. 한국의 교육 현실 아래에서 교육격차
참고문헌
※ 참고 문헌

김경근(2006), 「한국 중등교육의 수월성과 평등성의 조화를 위한 과제」, 교육학개론 제 44권 제 1호.
김영철(2003), 「서울시 지역간 교육 격차의 실상」, 교육개발.
김신일(2009),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류방란, 김성식(2006), 「교육격차 : 가정배경과 학교교육의 영향력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류방란, 김성식(2007), 「계층간 교육격차의 양상」, 교육비평 2007 봄여름 22호.
류지은(2007), 「교육적 관점에서 본 평등성과 수월성에 대한 고찰」, 교육연구논총 28권 제 2호.
문용린(2002), 「교육의 수월성과 평등성 추구」교육개발.
민병성,(2005), 「도농간 학교교육 격차의 근본원인과 해소 방안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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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균(2007), 「고교 평준화 정책 논쟁에 관한 철학적 분석」,
이성호(2003), 「평등의 철학적 분석과 그 교육적 함의」교육철학 제 30집.
홍재호(2010), 『교육사회학』, 공주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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