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개화기시가에 대한 교재요약과 작품분석, 쟁점 사항과 현대적 변용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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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애국가의 기원에 따른 논의
2. 개화기시가 장르에 대한 논의
3. 최남선의 7‧5조 음수율을 수용해야 하는가에 대한 논의
4. 자유시와 신체시의 대립에 대한 논의
본문내용
(2) 창가와 신시로 나누는 이분법 논의 (창가 → 신체시(신시))

신체시 이전의 개화기시가의 총체를 창가의 범주에다 포괄
신시와 신체시의 명칭상의 차이만 있을 뿐 창가와 신시의 이원적 유형설정은
공통
(조윤제, 임화, 백철, 조연현, 김춘수 등)


문제점 : 개화기의 중심 장르였던 가사, 시조, 한시 등이 제외
<독립신문>의 가사를 모두 창가에 포함, 가사 장르에 대한 인식이
소홀


분석 대상이 <독립신문> <소년> 등 제한된 자료에 머물러,
이들의 2분법은 장르 개념 규정에 따른 것이기 보다는
자료상의 문제였던 것으로 판단

(3) 가사, 창가, 신시 등의 3분법 논의 (개화가사 → 창가 → 신체시)

보편적인 것인 견해
장르간의 계기 발전과정 및 경쟁관계 등 연구 초점
(조지훈, 김용직, 송민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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