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아이디어]발명아이디어의 목적,과정, 발명아이디어의 사고방법,창출법, 발명아이디어의 착상기법, 발명아이디어의 개발학습,신장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발명반]발명반의 목적,현황, 발명반의 운영방침,주요행사, 발명반의 지도내용,활동, 발명반의 학생선발방침,성과,개선과제 분석
- [발명공작활동][발상기법]발명공작활동의 의의, 발명공작활동의 필요성, 발명공작활동의 발상기법, 발명공작활동의 생활화, 발명공작활동의 지도, 발명공작활동과 발명교육, 발명공작활동과 창의력신장 분석
- [발명공작활동][발명공작활동 사례1][발명공작활동 사례2][발명공작활동 사례3][사례4][사례5]발명공작활동의 사례1, 발명공작활동의 사례2, 발명공작활동의 사례3, 발명공작활동의 사례4, 발명공작활동의 사례5
- [발명, 발명교육] 발명교육의 필요성, 목표와 발명교육의 실태, 현황 및 발명의 발상기법 그리고 발명교육의 내용에 관한 심층 분석
- [교육공학] 창의력 증진을 위한 교수방법론의 이론과 실제
- 목차
-
Ⅰ. 서론
Ⅱ. 발명아이디어의 목적
Ⅲ. 발명아이디어의 과정
Ⅳ. 발명아이디어의 사고방법
Ⅴ. 발명아이디어의 창출법
1. 생활용품
2. 학습용품
3. 과학완구
4. 자원재활용품
Ⅵ. 발명아이디어의 착상기법
1. 더해 보라
2. 빼 보라
3. 반대로 생각해 보라
4. 새로운 용도를 찾아보라
5. 축소 또는 확대해 보라
6. 재료를 바꾸어 보아라
7. 남의 아이디어를 활용하라
8. 폐기물을 활용하라
9. 구멍을 뚫어 보라
Ⅶ. 발명아이디어의 개발학습
1. 브레인 스토밍법
2. 체크 리스트법
3. 희망점 열거법
4. 강제 결합법
5. 형태학적 분석법
6. 속성 열거법
7. 결점 열거 발상법
8. 특성 열거법
9. 우발적 발상법
10. 고든 발명기법
Ⅷ. 발명아이디어의 신장 방안
1. 발명 아이디어 기록장기록 활용
2. 분임활동 조별 아이디어 토론 지도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흔히들 창의력을 예술과 연관지어 고도의 독창적 아이디어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지만 기업이나 국가 경영에 필요한 창의력은 예술적 창의력과는 다르다.
하버드 경영 대학원 에이머빌 교수는 창의력을 `문제에 접근하며 해결책을 찾는 독특한 방식`으로 풀이한다. 또한 그는 창의력에는 전문성과 동기부여라는 두 측면이 보완돼야 한다고 지적한다. 전문성은 문제를 탐색하고 해결하기 위한 지식의 가용범위로 지적(知的)편력의 산물이다. 에디슨의 말처럼 머리만 좋다고 창의력이 생기는 건 아니다. 에이머빌 교수의 주장은 열심히 공부하고 고민해야 창의력도 높아진다는 것이다. 동기부여는 일할 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 그는 창의력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 얼마나 많은 자원(돈과 시간)을 투입했느냐는 점 외에 도전의식, 자율, 작업집단의 특징, 상사의 격려, 조직의 지원 등을 꼽았다.
`창의력`이란 무엇인가를 시사적으로 알려주는 기사가 어느 칼럼에 실렸다. 당신이 만약 쇳덩어리 하나를 있는 그대로 그냥 팔면 5000원 정도 받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그 쇳덩어리를 가지고 쇠망치를 만들어 판다면 10000원 정도로 높여 팔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쇠망치 대신에 바늘을 만들어 팔면 300만원정도를 받을 수 있을 것이고, 혹은 시계의 부속품인 정밀스프링을 만들어 판다면 2억 5천만 원 정도까지 그 값어치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5000원과 2억5천만 원의 차이가 창의력인 것이다.
그렇다면 "창의적인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 창의적인 사람은 먼저 스스로 창의적인 사람이라고 확신하는 것이 필요하다. 창의적이다. 발상이다 하는 것은 모두가 의지적인 것이다. 그러므로 자신에 대하여 자신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창의적인 사람은 아래의 12가지 조건들을 골고루 갖춘 사람이다. 만약 나 자신이 이 조건들을 충족시키지 못하면 그 부분을 채우기 위해 노력하면 될 것이다.
Ⅱ. 발명아이디어의 목적
발명 아이디어 작품에 대한 지도 활동은 손수 발명품 제작이 가능 여부를 떠나 기본적으로 제작이 가능하면 완성되기까지, 제작이 불가능한 경우는 제작 구상까지 그에 따른 구체적인 구상을 하도록 지도함으로써 아이디어 작품에 대한 새로운 것을 보완할 수 있음은 물론 제작 과정에서 순간적인 아이디어를
- 참고문헌
-
강신묵, 아이디어, 서울 : 배재 서관, 1980
교육, 귀중한 발명, 서울 : 교육, 1988
왕연종, 작은 아이디어로 크게 성공한 세계적인 발명가들, 서울 : 한국발명특허협회, 1993
정두희, 신기한 발명으로 사고력 키우기, 중앙미디어, 1997
한국발명특허협회, 작은 아이디어로 크게 성공한 세계적인 발명가들, 서울, 1993
한국 생활과학 진흥회, 발명의 지혜, 198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명반활동]발명반활동의 목표,중요성, 발명반활동의 내용, 발명반활동의 과정, 발명반활동의 성과, 발명반활동의 제고 방향 분석
- [발명]발명의 개념,구성, 발명의 유형,탐구과정, 발명의 기법, 발명과 창의성교육,발명교육, 발명과 고안의 비교, 발명 관련 시사점
- [발명, 발명교육, 발명영재] 발명교육의 필요성, 목표와 발명영재 판별, 선발 방향, 발명의 기법 및 향후 발명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외국의 발명교육 사례)
- [창의적 교수학습모형(Ⅱ)]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창의적 영재교육
- 초등학교(초등교육)범교과학습 안전교육,국제이해교육,해양교육,네티켓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 발명교육,원예교육,범교과학습 환경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