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발명의 개념,구성, 발명의 유형,탐구과정, 발명의 기법, 발명과 창의성교육,발명교육, 발명과 고안의 비교, 발명 관련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발명의 개념
Ⅲ. 발명의 구성
1.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
2. 기능 및 작용
3. 실시예
4. 기타
Ⅳ. 발명의 유형
Ⅴ. 발명의 탐구과정
Ⅵ. 발명의 기법
1. 빼기도 훌륭한 발명이다
2. 더하기도 발명이다
3. 크게 하거나 작게 하는 것도 훌륭한 발명이다
4. 남의 아이디어를 빌리는 것도 훌륭한 발명이다
5. 모양을 바꿔 보자
6. 용도를 바꾸는 것도 훌륭한 발명이다
7. 반대로 생각하는 것도 훌륭한 발명이다
8. 불가능한 발명은 피하라!
9. 재료를 바꿔 보는 것도 훌륭한 발명이다
10. 폐품을 활용하는 것도 훌륭한 발명이다
Ⅶ. 발명과 창의성교육
1. 준비단계
2. 부화단계
3. 조명단계
4. 논증단계
Ⅷ. 발명과 발명교육
Ⅸ. 발명과 고안의 비교
1. 특허대상 발명과 등록대상 고안의 차이
2. 실용신안법 상의 물품
1) 형상
2) 구조
3) 조합
4) 「물품의 형상, 구조 또는 조합」에 해당하지 않는 것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창의성 교육은 교과활동에만 역점을 두고 운영되어 정작 중요한 소질과 특기 신장을 위한 특별, 재량활동은 제한적이면서도 형식적인 운영에 치우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앞으로의 우리나라 발명교육, 창의성 교육은 세계적 발명가인 에디슨이나 빌게이츠와 같은 뛰어난 창의력을 가진 인재를 기르고자 하는 것이 시대적 요청으로 대두되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교육과정의 개발 및 자료 개발, 일선학교 적용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으며, 발명교육은 이와 같은 목적을 실현하는 한 가지 대안으로서 제시되고 있다. 발명교육은 창의력을 향상시켜 주는 대표적인 교육형태라고 볼 수 있는 데, 그 이유로는 연령과 학년에 크게 얽매이지 않고, 개방적이어서 사고력과 창의력이 자유롭게 신장되도록 하는 교육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발명활동을 활성화시키고, 학생들이 막연하게 어렵다고 느끼고 있는 발명에 대한 인식전환과 미래의 ‘지식정보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우수 인력의 육성방안의 일환으로 발명교육 활성화가 절실히 요구되는 실정이다.
학교 발명교육의 목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로 하여금 발명에 대한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고 활동을 통하여 흥미를 높이고 발명이 어렵지 않고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는 인식을 갖도록 한다.
둘째, 항상 주변의 사물에 대해 주의 깊게 관찰하고, 이를 보다 더 편리하고 실용적으로 개선하려는 태도를 가지도록 한다.
셋째, 알고 있는 과학적 지식이 우리 생활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으며, 또 어디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를 찾아보도록 한다.
넷째, 항상 기존의 아이디어를 버리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이를 발명화 해낼 수 있는 과학적 사고력과 상상력을 기르도록 한다.
- 참고문헌
-
○ 도요다(2002), 소년소녀 발명구락부, 창립 20주년 기념지
○ 박익수(1994), 위대한 발명 발견, 전파과학사
○ 발명교실 담당자 국외연수 보고(1997), 발명교실 담당자 국외 연수단
○ 신세호(1984), 창의력 개발을 위한 교육 ,서울교육과학사
○ 윤종건(1993), 창의력, 서울 : 정민사
○ 하상남(1995), 역사적 발명 그 뒷이야기, 서울 : 세창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윤리와철학_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고찰,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실천에 관한 인터뷰 정리 또는 사회복지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 사례를 조사하여 본인의 의견을 정리하시오
- 생태도 그리기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개선과제
- 4주 7차시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하여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연구조사방법입니다 설문지 조사의 장 · 단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한국 여성복지 정책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를 거쳐 일제강점기 및 광복 이후까지 시행되었던 가장 인상 깊은 여성을 위한 제도가 무엇이 있었는지 1가지를 선택하여 조사해보시오
- 우리나라의 현대화 이전과 이후의 노인의 지위와 역할 변화에 대해 논하고그에따른 노인문제와 개입에 대한 필요성을 설명하시오
- 가족상담의 기법 및 그 유형에 대해 서술하시오
- A+사회복지실천의 개념을 정의한 후 그 역사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