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발명의 개념,구성, 발명의 유형,탐구과정, 발명의 기법, 발명과 창의성교육,발명교육, 발명과 고안의 비교, 발명 관련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발명의 개념

Ⅲ. 발명의 구성
1.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
2. 기능 및 작용
3. 실시예
4. 기타

Ⅳ. 발명의 유형

Ⅴ. 발명의 탐구과정

Ⅵ. 발명의 기법
1. 빼기도 훌륭한 발명이다
2. 더하기도 발명이다
3. 크게 하거나 작게 하는 것도 훌륭한 발명이다
4. 남의 아이디어를 빌리는 것도 훌륭한 발명이다
5. 모양을 바꿔 보자
6. 용도를 바꾸는 것도 훌륭한 발명이다
7. 반대로 생각하는 것도 훌륭한 발명이다
8. 불가능한 발명은 피하라!
9. 재료를 바꿔 보는 것도 훌륭한 발명이다
10. 폐품을 활용하는 것도 훌륭한 발명이다

Ⅶ. 발명과 창의성교육
1. 준비단계
2. 부화단계
3. 조명단계
4. 논증단계

Ⅷ. 발명과 발명교육

Ⅸ. 발명과 고안의 비교
1. 특허대상 발명과 등록대상 고안의 차이
2. 실용신안법 상의 물품
1) 형상
2) 구조
3) 조합
4) 「물품의 형상, 구조 또는 조합」에 해당하지 않는 것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창의성 교육은 교과활동에만 역점을 두고 운영되어 정작 중요한 소질과 특기 신장을 위한 특별, 재량활동은 제한적이면서도 형식적인 운영에 치우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앞으로의 우리나라 발명교육, 창의성 교육은 세계적 발명가인 에디슨이나 빌게이츠와 같은 뛰어난 창의력을 가진 인재를 기르고자 하는 것이 시대적 요청으로 대두되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교육과정의 개발 및 자료 개발, 일선학교 적용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으며, 발명교육은 이와 같은 목적을 실현하는 한 가지 대안으로서 제시되고 있다. 발명교육은 창의력을 향상시켜 주는 대표적인 교육형태라고 볼 수 있는 데, 그 이유로는 연령과 학년에 크게 얽매이지 않고, 개방적이어서 사고력과 창의력이 자유롭게 신장되도록 하는 교육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발명활동을 활성화시키고, 학생들이 막연하게 어렵다고 느끼고 있는 발명에 대한 인식전환과 미래의 ‘지식정보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우수 인력의 육성방안의 일환으로 발명교육 활성화가 절실히 요구되는 실정이다.
학교 발명교육의 목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로 하여금 발명에 대한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고 활동을 통하여 흥미를 높이고 발명이 어렵지 않고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는 인식을 갖도록 한다.
둘째, 항상 주변의 사물에 대해 주의 깊게 관찰하고, 이를 보다 더 편리하고 실용적으로 개선하려는 태도를 가지도록 한다.
셋째, 알고 있는 과학적 지식이 우리 생활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으며, 또 어디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를 찾아보도록 한다.
넷째, 항상 기존의 아이디어를 버리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이를 발명화 해낼 수 있는 과학적 사고력과 상상력을 기르도록 한다.
참고문헌
○ 도요다(2002), 소년소녀 발명구락부, 창립 20주년 기념지
○ 박익수(1994), 위대한 발명 발견, 전파과학사
○ 발명교실 담당자 국외연수 보고(1997), 발명교실 담당자 국외 연수단
○ 신세호(1984), 창의력 개발을 위한 교육 ,서울교육과학사
○ 윤종건(1993), 창의력, 서울 : 정민사
○ 하상남(1995), 역사적 발명 그 뒷이야기, 서울 : 세창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다중지능과 창의성
  • 교육을 한다는 것은 하나의 이상향에 불과하다.)교육에 주는 시사점학생의 강점 규명 및 계발을 위한 기회 제공균형 잡힌 교육과정의 개발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교수법 개발이해를 위한 대안적 평가학교와 가정의 새로운 파트너쉽 형성창의성창의성의 정의와 유형창의성의 정의독창적이면서도 유용한 산물을 생산해내는 능력창의성의 핵심 요소는 ‘독창성’창의성의 유형역사적 창의성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것을 처음으로 발명하거

  • [교육심리] 다중지능과 창의성
  • 교육을 한다는 것은 하나의 이상향에 불과하다.)교육에 주는 시사점학생의 강점 규명 및 계발을 위한 기회 제공균형 잡힌 교육과정의 개발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교수법 개발이해를 위한 대안적 평가학교와 가정의 새로운 파트너쉽 형성창의성창의성의 정의와 유형창의성의 정의독창적이면서도 유용한 산물을 생산해내는 능력창의성의 핵심 요소는 ‘독창성’창의성의 유형역사적 창의성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것을 처음으로 발명하거

  • 수학교육(수학수업,학습)변천,인식,평가, 수학교육(수학수업,학습)메타인지,마인드맵,상황학습,그래픽계산기, 수학교육(수학수업,학습)개선방향
  • 관련된 초인지와 인지적 행동과의 관계에 관한 이슈들이었다. 아동의 수학적 인지에 대한 탐구로의 전환은 교육자들이 내용을 학습하기위한 인지적 전략을 학생들이 사용하게 하려는 연습을 추구함에 따라 실제 평가에 영향을 미쳤다.3. 1990년대수학 교육 분야는 교수 방법론과 아동이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게 되는 과정에 관한 연구로 싹트고, Vygotsky의 이론적 저작과 정보처리이론에 의해 형성되고 수학 교육자들이 수학 학습은 구성적 과정이라는

  • [창의적 교수학습모형(Ⅱ)]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창의적 영재교육
  • 교육으로 변모하여 나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다음과 같은 의문을 던질 수 있다. 과연 창의적인 교육 기법은 무엇이고, 창의적인 영재를 기르는 방법은 무엇인가? 평생을 좌우하는 유아 교육은 어떻게 행해야 하는가? 이러한 의문을 통하여 답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⑴ 창의성의 개념1) 창의성의 정의20세기 이전에는 창의성을 특정 소수만이 갖는 선천적 능력이라고 여겼다. 1920년대에 들어 Gestalt학파가 창의적 사고를 연구하면서 재구성

  • [초등학생 문제 찾기 능력과 창의성의 특성] 초등학생 문제 찾기 능력과 창의성의 특성
  • 창의성1. 창의성의 개념현대사회를 이끌어 가는 원동력 중의 하나는 바로 창의성이며, 창의성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강조는 교육현장에서 뿐만 아니라 산업 및 사회전반의 많은 영역에서 제기 되고 있다. 실제 세상은 급속하게 변하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기존의 정답적인 반응을 선택하기란 거의 불가능하게 되고 그에 따라 새로운 반응과 해결책을 요구하게 된다. 이러한 다양한 사고과정 속에서 참신한 아이디어 하나로 산업세계를 움직이기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