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연수][OJT][직장내훈련][직장내교육]기업연수 훈련방법, OJT(직장내훈련,직장내교육)분야, OJT(직장내훈련)교수자역할,진행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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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기업연수의 효과측정

Ⅲ. 기업연수의 훈련방법
1. 인바스케트(In-basket) 法
2. KT법
3. ZK법
4. 비즈니스 게임

Ⅳ. OJT(직장내훈련, 직장내교육)의 필요성
1. 조직적 OJT 전개의 요청
2. 일률적 집합연수에서 개별교육으로

Ⅴ. OJT(직장내훈련, 직장내교육)의 분야

Ⅵ. OJT(직장내훈련, 직장내교육)의 교수자 역할
1. OJT추진의 역할
2. OJT가 잘 되지 않는 이유
3. 시간이 없어도 OJT는 전개할 수 있다

Ⅶ. OJT(직장내훈련, 직장내교육)의 진행 방법
1. 지도계획을 세운다
2. 교육을 받아들일 준비를 시킨다
3. 일의 방식, 순서를 가르친다
4. 실제로 시켜본다
5. 가르친 후 follow-up
6. 반성을 엄격히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구성주의(constructivism)는 교수-학습이론의 저변에 깔려있는 여러 인식론적인 관점중의 하나이다. ‘지식을 어떻게 획득하는가?’를 주로 다루는 인식론은 교수의 전반적인 것뿐만 아니라, 교수에서 사용하는 세부적인 방법에 대해서도 기초를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Bednar, Cunningham, Duffy, & Perry, 1992), 교수-학습이론의 인식론적인 근거를 검토해 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최근 교수-학습분야와 인지이론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구성주의는 종전의 객관주의의 뒤를 이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불릴 정도로 그 반향이 크게 나타나고 있다(Copper, 1993). 이하에서는, ‘지식’과 ‘의미’를 중심으로 하여, GBS의 인식론적 근거를 제공해주는 구성주의와 객관주의를 서로 비교, 논의하고자 한다.
Lakoff(1987)에 따르면, 객관주의적 인식론에서는 세계가 전체, 속성, 그리고 관계에 의해서 완벽하게 구조화되어 있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전제 속에서, ‘지식’이란 그 인식하는 주체와는 별개로 독립되어 존재하며, 고정적이며, 나아가 절대적 진리성마저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즉, "지식은 마음과 분리되어 존재하며, 마음으로 전이되는 어떤 전체"라고 보는 것이다. 이 경우, `의미화`는 외부의 독립된 실체가 세계 속에서 우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상징으로 표상될 때 일어난다고 전제한다(Bednar et. al.,1992). 이러한 객관주의의 인식론적인 가정은 전통적인 행동주의와 인지적 정보처리이론의 개념적인 토대가 되어 왔으며, 교수-학습분야에서도 Gagne의 학습이론, Merrill의 구인전시이론, Reigeluth의 정교화이론 등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들 객관주의적 입장의 교수-학습이론에서는 기본적으로 지식을 보편적이고 추상화된 것으로 보며, 따라서 학습자가 이러한 지식을 통해서 단순하고 구조화된 현실을 인식하게 된다고 한다.
참고문헌
삼성출판사 편집국(1987), 기업은 사람이다, 삼성출판사
장윤주(2002), 기업 내 교육훈련 전이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장수용(2000), 뉴 밀레니엄 시대의 기업교육 훈련 전략, 전략기업컨설팅
장수용(1996), OJT 매뉴얼, 일상활동에서의 OJT, 서울전략기업컨설팅
장수용(1995), OJT의 본질과 전략적 전개, 전략기업컨설팅
Smalley, Larry R著, 이상옥 외 3명 編著(1997), 효과적인 OJT, 서울 : 21세기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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