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활용교육][NIE][신문활용수업]신문활용교육(NIE,신문활용수업)정의,배경,활용, 신문활용교육(NIE,신문활용수업)사례,운영방법,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NIE, 신문활용교육] NIE(신문활용교육)의 정의, 의의, 효과, 장단점과 NIE(신문활용교육)의 활용 및 NIE(신문활용교육)의 운영방법 분석(사례 중심)
- NIE(신문활용수업,신문활용교육)주안점, NIE(신문활용수업,신문활용교육)총체적언어교육,작문,사고력신장,효행교육, NIE(신문활용수업)적용방법
-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학습,NIE)의의,활용,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학습,NIE)수업적용,사례,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학습,NIE)제작방법,유의점
-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조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탐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현장체험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소집단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지도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창의성학습지도 분석
-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교육지도)이론적배경,원리,연구사례,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교육지도)과 전통교육 비교,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방향,시사점
- 목차
-
Ⅰ. 개요
Ⅱ.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 정의
Ⅲ.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 배경
Ⅳ.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 필요성
Ⅴ.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 활용
1. 기사 활용
2. 사진 활용
Ⅵ.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 사례
1. 노벨상 수상 이후 ‘확 바뀐 인생’ 명암
1) 노벨상에 대하여 알아보자
2) 내가 만약 노벨상을 받으면 나의 생활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
2. 30년만에 한국인 동창생 만나는 인니 와히드
1) 30년 뒤 나의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
2) 30년 뒤에 꼭 다시 만나고픈 친구가 있는가?
Ⅶ.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 운영방법
1. 교사의 기본자질과 학생들이 지켜야 할 기본 규칙
2. 학생들이 준수해야 할 다섯 가지 기본 규칙
3. 신문활용교육의 운영방법
4. 신문활용교육의 기대효과
5. 수업단계
1) 준비단계
2) 도입 및 전개 단계
3) 종합정리단계
6. 활동평가
1) 조별 집단 수행평가 기준
2) 논술 평가기준
Ⅷ.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 내실화 과제
Ⅸ.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 평가
1. NIE의 장점
2. NIE의 문제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교육의 전반적인 흐름이 바뀌고 있다. 교수(teaching)에서 학습(learning)으로, 다시 이것이 사고(thinking)로 그 강조점과 교육 방법이 바뀌어 가고 있는 것이다. 교사가 일방적으로 가르치던 시대는 이미 지나갔고,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해야 하는 시대도 이미 그 효용성을 잃어 가고 있다. 지금은 자기 나름대로의 사고와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교육이 되지 않으면 안 되는 시대에 접어들고 있다. 남이 만들어 놓은 지식을 흡수하는 것이 강조되던 시대의 교육이 교수와 학습이었다고 하면, 지금의 시대는 학생들 스스로가 지식을 창출하고 생성해 내는 사고를 강조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열린교육의 구현에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활용될 수 있다. 그중 가장 손쉬운 접근으로 교육적 효과가 큰 것이 NIE(Newspaper In Education․신문 활용 교육)이며, 이는 NIE를 접한 모든 교사들의 공통된 생각이다. NIE는 「살아있는 교과서」인 신문을 이용하여 「살아있는 교육」을 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NIE는 신문과 활용 아이디어만 있으면 어떤 장소, 어떤 교과에도 가능하다. 그리고 교사가 다양한 NIE 아이디어를 발휘할수록 그 흥미와 효과는 더욱 커진다고 할 수 있다.
자라나는 세대들은 이런 신문을 이용하여 새로운 것을 찾고 생각하고 비판하고 창조하는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신문에 친숙해 지면서 새로운 지식을 깨치게 된다. 또 영상시대 청소년들은 다양한 사회 현상이 담긴 신문을 읽고, 자기 입장에서 다시 써 보고, 발표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문장력․작문력을 키우고, 올바른 의견․판단력을 형성하며 가치의 다양성을 인식하는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다. 세계의 모습을 알고 훌륭한 세계 시민으로 살아가는 지혜도 터득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훈순(1995) : 신문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 신문을 활용한 교육(NIE)연수자료, 이화여자대학교 연구논문집
김영희(1998) : 신문 자료의 단계적 적용을 통한 글짓기 능력 신장, 한국교총 논문집
방부숙(2000) : NIE를 이용한 설명문 쓰기 지도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심태호(2000) : 단계별 NIE 학습 프로그램을 활용한 포토폴리오 기법적용이 학습장애아의 기초 언어 기는 신장에 미치는 영향, 현장특수교육연구
오주석 외(1999) : NIE 지도전략, 도서출판대일
조성민(2000), 인성과 창의성 개발을 위한 NIE 탐구공동체,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