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활용교육][NIE][신문활용수업]신문활용교육(NIE,신문활용수업)정의,배경,활용, 신문활용교육(NIE,신문활용수업)사례,운영방법,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 정의

Ⅲ.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 배경

Ⅳ.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 필요성

Ⅴ.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 활용
1. 기사 활용
2. 사진 활용

Ⅵ.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 사례
1. 노벨상 수상 이후 ‘확 바뀐 인생’ 명암
1) 노벨상에 대하여 알아보자
2) 내가 만약 노벨상을 받으면 나의 생활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
2. 30년만에 한국인 동창생 만나는 인니 와히드
1) 30년 뒤 나의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
2) 30년 뒤에 꼭 다시 만나고픈 친구가 있는가?

Ⅶ.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 운영방법
1. 교사의 기본자질과 학생들이 지켜야 할 기본 규칙
2. 학생들이 준수해야 할 다섯 가지 기본 규칙
3. 신문활용교육의 운영방법
4. 신문활용교육의 기대효과
5. 수업단계
1) 준비단계
2) 도입 및 전개 단계
3) 종합정리단계
6. 활동평가
1) 조별 집단 수행평가 기준
2) 논술 평가기준

Ⅷ.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 내실화 과제

Ⅸ.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 평가
1. NIE의 장점
2. NIE의 문제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의 전반적인 흐름이 바뀌고 있다. 교수(teaching)에서 학습(learning)으로, 다시 이것이 사고(thinking)로 그 강조점과 교육 방법이 바뀌어 가고 있는 것이다. 교사가 일방적으로 가르치던 시대는 이미 지나갔고,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해야 하는 시대도 이미 그 효용성을 잃어 가고 있다. 지금은 자기 나름대로의 사고와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교육이 되지 않으면 안 되는 시대에 접어들고 있다. 남이 만들어 놓은 지식을 흡수하는 것이 강조되던 시대의 교육이 교수와 학습이었다고 하면, 지금의 시대는 학생들 스스로가 지식을 창출하고 생성해 내는 사고를 강조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열린교육의 구현에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활용될 수 있다. 그중 가장 손쉬운 접근으로 교육적 효과가 큰 것이 NIE(Newspaper In Education․신문 활용 교육)이며, 이는 NIE를 접한 모든 교사들의 공통된 생각이다. NIE는 「살아있는 교과서」인 신문을 이용하여 「살아있는 교육」을 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NIE는 신문과 활용 아이디어만 있으면 어떤 장소, 어떤 교과에도 가능하다. 그리고 교사가 다양한 NIE 아이디어를 발휘할수록 그 흥미와 효과는 더욱 커진다고 할 수 있다.
자라나는 세대들은 이런 신문을 이용하여 새로운 것을 찾고 생각하고 비판하고 창조하는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신문에 친숙해 지면서 새로운 지식을 깨치게 된다. 또 영상시대 청소년들은 다양한 사회 현상이 담긴 신문을 읽고, 자기 입장에서 다시 써 보고, 발표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문장력․작문력을 키우고, 올바른 의견․판단력을 형성하며 가치의 다양성을 인식하는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다. 세계의 모습을 알고 훌륭한 세계 시민으로 살아가는 지혜도 터득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훈순(1995) : 신문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 신문을 활용한 교육(NIE)연수자료, 이화여자대학교 연구논문집
김영희(1998) : 신문 자료의 단계적 적용을 통한 글짓기 능력 신장, 한국교총 논문집
방부숙(2000) : NIE를 이용한 설명문 쓰기 지도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심태호(2000) : 단계별 NIE 학습 프로그램을 활용한 포토폴리오 기법적용이 학습장애아의 기초 언어 기는 신장에 미치는 영향, 현장특수교육연구
오주석 외(1999) : NIE 지도전략, 도서출판대일
조성민(2000), 인성과 창의성 개발을 위한 NIE 탐구공동체,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교육론 레포트
  • 수업모형 1. 인지적 수업모형2. 정의적 수업모형(태도와 가치를 학습)3. 종합모형Ⅳ. 학습방법1. 설명식 수업과 발견학습2. 토의학습(패널, 심포지움, 원탁, 포럼, 논쟁, 버즈집단) 3. 역할유희(소시오 드라마-집단내 인간관계 초점, 공동문제해결- , 인형극, 팬터마임)4. 모의학습(모의상황법) 5. 신문활용교육(NIE)6. 문제해결학습Ⅰ. 사회과 교육의 총론 ※ 사회과 교육의 정의 - 사회생활에 관한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하여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학

  • 사회과(사회과교육)연표학습,소집단토의학습, 사회과(사회과교육)신문활용학습(NIE),인물학습, 사회과(사회과교육)탐구학습,모의상황학습,세미나학습
  • 교육) 세미나학습 분석Ⅰ. 사회과(사회과교육) 연표학습1. 의미2. 과정 1) 도입 단계2) 전개 단계 3) 정리 단계 Ⅱ. 사회과(사회과교육) 소집단토의학습1. 소집단 학습의 개념 2. 소집단 토의의 적용 시기와 원리3. 소집단 토의 학습의 지도 단계4. 소집단 토의 학습의 교육적 효과Ⅲ. 사회과(사회과교육) 신문활용학습(NIE)1. 신문활용학습이란2. 기대되는 효과는3. 활동 방법은1) 기사 활용2) 사진 활용4. 수업 속에서의 적용은1) 국어2) 사회3) 자연

  • 영어말하기지도(영어말하기교육) 특징, 영어말하기지도(영어말하기교육) 원칙, 내용, 영어말하기지도(영어말하기교육) 사례, 과제 분석
  • 교육)와 의사소통중심학습1.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의 배경2. 교수 학습의 원리 Ⅵ. 영어말하기지도(영어말하기교육)와 책략지도1. 기억 책략2. 인지책략3. 보상책략4. 사회, 정의적 및 상위인지 책략Ⅶ. 영어말하기지도(영어말하기교육)와 신문활용학습(NIE)1. NIE란2. NIE의 장점3. 영어교과에서의 NIE4. 말하기 수업의 일반적 활동내용1) Pictures and Cartoons2) Articles3) Headlines4) AdsⅧ. 영어말하기지도(영어말하기교육)의 사례1. 도입 단계2. 본 수업 학

  • 도덕과교육 ICT활용학습,역할놀이학습, 도덕과교육 신문활용학습(NIE),협동학습, 도덕과교육 영상활용학습(MIE),가치갈등학습,모의학습 분석
  • 교육 신문활용학습(NIE)1. 개념2. 사례1) NIE 활동안의 예2) 신문을 교재화 할 때 유의할 점3. 방법Ⅳ. 도덕과교육 협동학습Ⅴ. 도덕과교육 영상활용학습(MIE)1. 개념2. 사례3. 효과1) 도덕 수업의 질적 향상 2) 도덕 교육 효과의 극대화 3) 도덕 교과 멀티 자료의 다양화 4) 교단 선진화 장비의 효율적 활용 5) 도덕 교과의 전문성 확보6) “인물 학습”단원의 방향 제시 7) 평가 방법의 다양화 Ⅵ.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1. 가치갈등 수업모형의 배경

  • 사회과(사회과 교육)연표,세미나학습, 신문활용,소집단토의토론,모의재판학습
  • 방법1) 도입2) 전개3) 정리Ⅳ. 사회과(사회과 교육) 세미나학습1. 개요2. 목표3. 활동4. 유의점 Ⅴ. 사회과(사회과 교육) 사례학습(사례조사학습)1. 사례 학습의 의의와 성격2. 사례 학습의 전개3. 사례 학습 적용의 유의점Ⅵ. 사회과(사회과 교육) 신문활용학습(NIE)1. NIE란 무엇인가1) 종래의 신문활용과 NIE의 차이점2) NIE의 배경2. NIE의 목적1) 젊은이들의 활자기피와 신문에 대한 의식2) NIE와 교육개혁3. 신문과 간접 사회 학습1) 간접 사회 학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