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문학의 정의, 문학의 탈제도화, 문학과 이념, 문학과 윤리의식, 문학과 모더니즘, 문학과 알리기문학, 문학과 민족문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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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문학의 정의

Ⅲ. 문학의 탈제도화

Ⅳ. 문학과 이념

Ⅴ. 문학과 윤리의식

Ⅵ. 문학과 모더니즘
1. 이론
1) 아방가르드 이론
2) 주지주의 이론
2. 전개
1) 아방가르드 운동
2) 주지주의 문학

Ⅶ. 문학과 알리기문학
1. 알리기의 글쓰기 방식
2. 알리기의 표현 전략
3. 알리기 문학의 이해와 표현

Ⅷ. 문학과 민족문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이제 문학사적 변전은 단순히 문학이라는 코드 안에서 논의되기 힘들다. 문학이 문화 사회의 구조 안에 이미 깊숙이 얽혀 있기 때문이다. 문학은 이제 문화적 관계망 안에서의 문학이다. 그렇기 때문에 문학의 자기 갱신은 문학 내부의 장르의 부침이라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문화적 하위 장르들의 부상과 연관될 것이다. 그러니까 지금 벌어지고 있는 사태들은 단순히 문학사 내부의 사건이 아니라, 문학과 문화 사회와의 관계 설정을 다시 요구하는 문학의 위상학적인 전환이다.
자 이제 어떤 문학적 기획이 가능할 수 있겠는가? 우리가 아직도 문학에서 전위를 말할 수 있다면, 그것은 문학의 고유한 깊이로만
표현되는 것이 아니라, 문학의 경계가 이질적인 문화의 영역들과 만나는 넓이라는 의미에서일 것이다. 오해를 미리 차단하기 위해 말한다면, 여기서의 ꡐ전위ꡑ는 서구의 문학사에서 출현했던 역사적인 아방가르드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김수영이 ꡒ모든 전위 문학은 불온하다. 그리고 모든 살아 있는 문화는 본질적으로 불온한 것이다ꡓ라고 선언했을 때의 한국 문학사 안의 주체화된 전위의 경험을 의미한다. 그런데 그 전위는 이제 깊이의 문제만이 아니라 넓이의 문제가 되었다. 물론 ꡐ깊이/넓이ꡑ의 문제는 이분법적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탄력과 유연성의 문제이다. 그렇다면, 비문학적 문화 경험과 소통하는 문학, 자신을 산출한 문학 제도와 장르적 규범들을 이탈하는 복수의 문학들이, 그 전위의 에너지를 보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다시, 오해하지 말기를. 전위를 전위로 만드는 것은 전위의 자의식이다.
참고문헌
김유중(1996), 한국 모더니즘 문학의 세계관과 역사 의식, 태학사
권국명(2002), 문학작품 해석의 논리와 구조 연구, 어문학 76집, 한국 어문학회
우한용(1997), 문학교육의 윤리적 관련성에 대한 연구, 사대논총55, 서울대 사범대학
임환모(1991), 1930년대 한국 문학비평 연구-김남천의 리얼리즘과 최재서의 모더니즘을 중심으로, 전남대 박사학위 논문
채호석(1997), 1930년대를 바라보는 몇 가지 방식 : 문학사와 방법론, 민족문학사연구 10
테리 이글턴, 김명환 외 역(1999), 문학이론 입문, 창작과 비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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