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자료][학습자료]민속놀이,일상생활,글쓰기 교수자료(학습자료), 발명,독서,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학급회의 교수자료(학습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민속놀이 교수자료(학습자료)
1. 자치기놀이
1) 유래
2) 교육 효과
2. 비석치기놀이
1) 유래
2) 교육적 효과
3. 고누놀이
1) 유래
2) 교육적 효과
Ⅱ. 일상생활 교수자료(학습자료)
1. 사람을 대할 때
2. 장소와 때에 알맞은 표정
3. 눈과 입
4. 약속을 할 때
5. 약속을 지키는 방법
6. 생활 속의 약속 지키기
7. 상대방을 소중한 존재로 1
8. 상대방을 소중한 존재로 2
9. 몸을 깨끗이
10. 이를 깨끗이
11. 머리 손질
12. 문을 열 때
13. 문을 닫을 때
14. 드나들기
Ⅲ. 글쓰기 교수자료(학습자료)
1. 글쓰기란
2. 글쓰기 지도의 실제
1) 글쓰기 교육의 방법
2) 글쓰기 지도 단계
3) 일기 쓰기 지도
4) 글쓰기 공책 따로 마련하기
Ⅳ. 발명 교수자료(학습자료)
1. 남의 아이디어 빌리기 기법
1) 남의 아이디어 빌리기 기법이란
2) 남의 아이디어 빌리기 기법으로 만들어진 발명품
3) 남의 아이디어 빌리기 기법의 지도 방법 및 유의점
4) 교사를 위한 메모
2. 사용을 편리하게 하기 기법
1) 사용을 편리하게 하기 기법이란
2) 사용을 편리하게 하기 기법으로 만들어진 발명품
3) 사용을 편리하게 하기 기법의 지도 방법 및 유의점
4) 교사를 위한 메모
3. 재료 바꾸기 기법
1) 재료 바꾸기 기법이란
2) 재료 바꾸기 기법으로 만들어진 발명품
3) 재료 바꾸기 기법의 지도 방법 및 유의점
4) 교사를 위한 메모
Ⅴ. 독서 교수자료(학습자료)
1. 독서의 목적
2. 독서의 방법
3. 책을 읽는 방법
1) 음독과 묵독
2) 통독과 적독
3) 속독과 지독
4) 다독과 정독
4. 독서 위생지도
1) 올바른 독서 자세
2) 독서의 밝기
3) 독서하는 각도
4) 책의 위치
5) 독서시간
6) 독서장소
5. 도서의 분류
1) 도서의 분류
2) 분류법
3) 조기성
4) 분류의 실제
Ⅵ.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 교수자료(학습자료)
1. 스퀸쉽 : 마음트기
2. 다함께 노래
3. 가라사대 게임
4. 친교 : 노래와 율동
5. 단체 대항 게임(팀별 게임)
6. 다함께 춤을
Ⅶ. 학급회의 교수자료(학습자료)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민속놀이 교수자료(학습자료)
1. 자치기놀이
1) 유래
자치기는 놀이 이름 그대로 자 즉, 막대기를 가지고 노는 놀이를 말한다. 땅바닥에 선을 긋거나 홈을 파서 집을 정하고 편을 갈라 한 편은 집에서 어미자(긴 막대기)로 새끼자(짧은 막대기)를 쳐서 날려 보내면, 다른 한 편은 이것을 받거나 주워서 집으로 던지며 노는 것이다.
넓은 장소와 막대기 돌만 있으면 어느 때고 쉽사리 놀이를 벌일 수 있으므로 어린이들 사이에 성행되어 왔다.
대부분의 다른 어린이 돌이처럼 자치기 역시 그 유래를 알 수 없으나 추측하건데 별다른 놀이도구가 없었던 옛 시절에 소년들의 상상력은 흔해빠진 막대기 같은 것을 훌륭한 놀이도구로 응용하여 자치기와 같은 재미있는 놀이를 고안해 낸 것으로 믿어진다.
2) 교육 효과
. 자치기는 초등학교생과 중학교생에게 적합한 놀이로 온몸 운동으로서의 가치가 크다.
. 여러 사람이 같이 즐기기 때문에 준법 협동성을 기른다.
. 자로 거리를 재니까 실측 등 셈 연습이 된다.
. 근력, 지구력을 기르고 과감성과 합리적 태도를 기른다.
- 참고문헌
-
국제특허연수원(1992) / 학생 발명반 지도교사 교육과정, 서울 : 한국발명특허협회
김종만(2001) / 아이들 민속놀이 백 가지, 서울 : (주)우리교육
신헌재 외(1993) / 독서 교육의 이론과 방법, 박이정
오성출판사(1996) / 레크리에이션 교실
장영희 외 5인(2001) / 교사용 지도서 Middle School English, (주)두산
최남호 외(2001) / 활기찬 우리 학급, 서울 : 한국교육출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유아동작교육] 창의적 동작 모의수업
- 사회복지에서의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에 대해 논하시오
- 통합-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실습(동사-느라고)
- 사회복지행정 관리자의 역할을 설명하되, 각각의 역할을 사례를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 아버지의양육태도유형검사지,설문조사서,검사개발,설문조사지
-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