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자료][학습자료]민속놀이,일상생활,글쓰기 교수자료(학습자료), 발명,독서,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학급회의 교수자료(학습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민속놀이 교수자료(학습자료)
1. 자치기놀이
1) 유래
2) 교육 효과
2. 비석치기놀이
1) 유래
2) 교육적 효과
3. 고누놀이
1) 유래
2) 교육적 효과

Ⅱ. 일상생활 교수자료(학습자료)
1. 사람을 대할 때
2. 장소와 때에 알맞은 표정
3. 눈과 입
4. 약속을 할 때
5. 약속을 지키는 방법
6. 생활 속의 약속 지키기
7. 상대방을 소중한 존재로 1
8. 상대방을 소중한 존재로 2
9. 몸을 깨끗이
10. 이를 깨끗이
11. 머리 손질
12. 문을 열 때
13. 문을 닫을 때
14. 드나들기

Ⅲ. 글쓰기 교수자료(학습자료)
1. 글쓰기란
2. 글쓰기 지도의 실제
1) 글쓰기 교육의 방법
2) 글쓰기 지도 단계
3) 일기 쓰기 지도
4) 글쓰기 공책 따로 마련하기

Ⅳ. 발명 교수자료(학습자료)
1. 남의 아이디어 빌리기 기법
1) 남의 아이디어 빌리기 기법이란
2) 남의 아이디어 빌리기 기법으로 만들어진 발명품
3) 남의 아이디어 빌리기 기법의 지도 방법 및 유의점
4) 교사를 위한 메모
2. 사용을 편리하게 하기 기법
1) 사용을 편리하게 하기 기법이란
2) 사용을 편리하게 하기 기법으로 만들어진 발명품
3) 사용을 편리하게 하기 기법의 지도 방법 및 유의점
4) 교사를 위한 메모
3. 재료 바꾸기 기법
1) 재료 바꾸기 기법이란
2) 재료 바꾸기 기법으로 만들어진 발명품
3) 재료 바꾸기 기법의 지도 방법 및 유의점
4) 교사를 위한 메모

Ⅴ. 독서 교수자료(학습자료)
1. 독서의 목적
2. 독서의 방법
3. 책을 읽는 방법
1) 음독과 묵독
2) 통독과 적독
3) 속독과 지독
4) 다독과 정독
4. 독서 위생지도
1) 올바른 독서 자세
2) 독서의 밝기
3) 독서하는 각도
4) 책의 위치
5) 독서시간
6) 독서장소
5. 도서의 분류
1) 도서의 분류
2) 분류법
3) 조기성
4) 분류의 실제

Ⅵ.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 교수자료(학습자료)
1. 스퀸쉽 : 마음트기
2. 다함께 노래
3. 가라사대 게임
4. 친교 : 노래와 율동
5. 단체 대항 게임(팀별 게임)
6. 다함께 춤을

Ⅶ. 학급회의 교수자료(학습자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민속놀이 교수자료(학습자료)

1. 자치기놀이

1) 유래

자치기는 놀이 이름 그대로 자 즉, 막대기를 가지고 노는 놀이를 말한다. 땅바닥에 선을 긋거나 홈을 파서 집을 정하고 편을 갈라 한 편은 집에서 어미자(긴 막대기)로 새끼자(짧은 막대기)를 쳐서 날려 보내면, 다른 한 편은 이것을 받거나 주워서 집으로 던지며 노는 것이다.
넓은 장소와 막대기 돌만 있으면 어느 때고 쉽사리 놀이를 벌일 수 있으므로 어린이들 사이에 성행되어 왔다.
대부분의 다른 어린이 돌이처럼 자치기 역시 그 유래를 알 수 없으나 추측하건데 별다른 놀이도구가 없었던 옛 시절에 소년들의 상상력은 흔해빠진 막대기 같은 것을 훌륭한 놀이도구로 응용하여 자치기와 같은 재미있는 놀이를 고안해 낸 것으로 믿어진다.

2) 교육 효과

. 자치기는 초등학교생과 중학교생에게 적합한 놀이로 온몸 운동으로서의 가치가 크다.
. 여러 사람이 같이 즐기기 때문에 준법 협동성을 기른다.
. 자로 거리를 재니까 실측 등 셈 연습이 된다.
. 근력, 지구력을 기르고 과감성과 합리적 태도를 기른다.
참고문헌
국제특허연수원(1992) / 학생 발명반 지도교사 교육과정, 서울 : 한국발명특허협회
김종만(2001) / 아이들 민속놀이 백 가지, 서울 : (주)우리교육
신헌재 외(1993) / 독서 교육의 이론과 방법, 박이정
오성출판사(1996) / 레크리에이션 교실
장영희 외 5인(2001) / 교사용 지도서 Middle School English, (주)두산
최남호 외(2001) / 활기찬 우리 학급, 서울 : 한국교육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교수-학습의 측면에서 본 열린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1. 열린교육과 교수-학습방법 112. 열린교육의 교수-학습방법과 문제점 133. 열린교육의 교수-학습 면에서의 개선방향 214. 맺는말 25제 3 장 21세기 사회와 열린교육의 필요성1. 열린교육이란 무엇인가? 292.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의 특징 -313. 열린교육의 개선방향 344. 맺는말 -38제 4 장 열린교육의 역사와 전개과정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학급활동, 아동회 활동, 클럽활동, 학교행사 등 집단을 중심으로 4가지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다. 일본의 특별활동 교육과정이 두드러지게 강조하고 있는 점은 인간으로서의 바람직한 자세와 삶의 방법에 대한 지도이다.최근 개정된 일본의 특별활동 교육과정에서 중학교, 고등학교의 경우 클럽활동이 특별활동 교육과정 영역에서 제외되었다. 이것은 지역사회의 생애학습 교육체계가 점차적으로 정비되어 가고 있고 이들 사회교육기관에서의 활동프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회의 고학력화 지향이 크게 되었다. 또 재적 학생수의 증가에 사회적 가정적 호환경에 이지 고잉(easy going)한 일상생활에 기인하여 목적의식이나 학습의욕이 현저하게 없는 학생이 일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3. 상업교육의 환경 변화에의 대응 상업교육의 환경 변화와 진행하는 과정에서 상업교육을 위한 대응 방안을 강구하는 관계자의 대응 자세가 필요하다. 현재 경영경제는 고도화 복잡화 되고 있으며 학생의 지적 능력 분포의 확

  • [아동복지] 교회와 아동복지
  • 학습능력향상 및 정서적 서비스 제공과 등록금 지원 등을 통한 학습기회를 제공하고 탈선예방, 건전한 인격형성, 청소년 문제의 예방 및 치료, 건전한 사회성계발과 능력을 개발하도록 한다. - 내용 : 청소년 문제 상담, 문화사업, 동아리 활동, 지역/학교 연계사업 등.(3) 가정복지사업 지역사회의 각 가정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 실시 및 복지서비스 제공으로 보다 나은 가정생활의 향상을 도모하며 제반문제들의 해결 및 사전예방을 통한 복지증

  • [교육방법] 체험학습
  • 학습 프로그램대분류소분류프로그램 제목실내 및 교내 프로그램토론 Ⅰ우리에게 꼭 필요한 물품은?Ⅱ우리가 결정한 작은 실천Ⅲ내가 자연과 만난 첫 경험Ⅳ내 영혼이 쉬는 공간Ⅴ점심은 어디에서 오는가?실험실습 Ⅰ맑은 물 만들기Ⅱ풀, 나무로 들이는 염색Ⅲ자동차 오염도 측정실험Ⅳ산성비에 의한 토양의 양이온 용탈 실험Ⅴ우리학교 식물도감 만들기Ⅵ민물고기 기르기환경/생태놀이Ⅰ개체수 변화 놀이 (동물 술래잡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