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연구]현장연구의 개념,종류, 현장연구의 특징,필요성, 현장연구의 방법, 현장연구의 과학적 접근, 현장연구와 일반연구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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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현장연구의 개념

Ⅲ. 현장연구의 종류
1. 연구자중심 모형(실험적인 사회적 분류모형, 준현장연구)
2. 교사중심 모형(교사-연구자 모형)
3. 교사-연구자 협동모형(동시-통합 모형)

Ⅳ. 현장연구의 특징

Ⅴ. 현장연구의 필요성
1. 담당 교과에 대한 효율적 지도
2. 교사들의 전문적 자질 함양

Ⅵ. 현장연구의 방법
1. 진단형 현장 연구
1) 문제의 발견
2) 연구 절차
3) 연구의 설계
2. 단일군형 현장 연구
1) 문제의 발견
2) 연구 절차
3) 연구의 설계
3. 통제군형 현장 연구
1) 문제의 발견
2) 연구 절차
3) 연구의 설계

Ⅶ. 현장연구의 과학적 접근
1. 현장연구의 과학적 사고과정
2. 사실에 기초를 둔 분석적 접근
3. 객관적 근거 제시
4. 예비연구(Pilot study)를 통한 연구내용의 제시

Ⅷ. 현장연구와 일반연구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은 한 인간이나 집단이 생활상의 필요 때문에 기지하고 있는 인간이나 집단으로부터 「어떤 것」을 배워야 하는 학습 작용으로서 거기에는 기초되는 일과 배우는 일이 있고 행하는 일로 결과를 알게 되는데 항상 「무엇」을 알게 할 것인가가 문제된다. 여기서 교육의 기능을 몇 가지로 정리함으로써 교육의 정의를 내리는데 도움을 얻고자 한다.
첫째, 교육은 문화를 전달하는 작용이다. 인간이 다른 동물과 구별되는 가장 중요 한 특징의 하나는 문화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 문화는 인류가 발생한 이후 오랜 세월을 두고 누적되어 왔다. 특히 언어 도구의 조작과 사용방법, 생활양식, 가족 및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습관과 행동, 직업생활에 필요한 지식, 기술, 가치관, 신념 등 당시의 사회 문화에 同化되고 이를 위한 習熟이 있어야만 한다.
교육의 기관이 편소하거나 그 정신이 자타의 국한을 벗어나지 못하고 보면 세상의 문명이 지체되므로 교육의 기관을 확충하고 자타의 국한을 벗어나 모든 후진에게 두루 교육함으로써 세상의 문명을 촉진시키고 일체 도포가 다같이 낙원의 생활을 하자는 것 이라고 교육을 통해 문명을 촉진하고 낙원의 삶을 살아가도록 강조하였다. 그러므로 교육이란 앞서가는 세대가 다음 세대에 정신적 문화재산을 전달하는 작용이라고 한 것은 교육을 문화 전달 기능으로 보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종서, 현장연구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배영사, 1968
이종성, 교육연구의 설계와 자료분석, 서울 : 교학연구사, 1996
이철기, 현장연구 진행과정의 탐색, 서울 : 문종서관, 1981
조용기, 현장연구의 필요성,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논총 7, 1995
조용환, 질적 연구 : 방법과 사례, 교육과학사, 1999
현장교육지도기술연구회 : 학습법·학습형태에 관한 지도기술, 서울 : 현대교육출판,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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