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성][국민정체성][문화정체성]정체성의 개념, 국민정체성의 개념, 문화정체성의 개념 고찰과 국민정체성과 문화정체성의 관계 및 국민정체성과 문화정체성의 특성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0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정체성의 개념
Ⅲ. 국민정체성의 개념
Ⅳ. 문화정체성의 개념
Ⅴ. 국민정체성과 문화정체성의 관계
Ⅵ. 국민정체성과 문화정체성의 특성
1. 변경문화 - 필연적인 사대주의와 열등의식
2. 필사적 민족주의(집단주의) - 민족문화 생존을 위한 투쟁의 잔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는 한국사회에서도 국민적 정체성을 일상적으로 드러내는 말이다. ‘우리’는 반드시 ‘남’을 필요로 한다. ‘남’ 없이 ‘우리’는 규정될 수 없다. ‘국민’이 타자의 배제 속에서 태어나는 개념이라는 것은 많은 지식인들이 이미 지적하고 있다. ‘비국민’을 상정하지 않고서는 ‘국민’은 성립될 수 없는 개념이다. ‘비국민’은 우리 사회에서 무슨 뜻을 가질까? 북한인, 매국노, 반역자, 반민족분자, 외국인은 ‘비국민’에 속한다. (해외거주 동포는 ‘비국민’이지만 ‘민족’의 일원이기 때문에 완전히 배제되지는 않는다). 따라서 ‘국민’은 항상 ‘비국민’을 생산하고 유지하고 타자 화 하게 된다. 이런 의미화 과정 속에서 ‘우리’와 ‘남’은 이분법적으로 갈라지고 ‘우리’는 동질화된 집단으로 인식된다. 또 ‘남’은 유사시에 ‘우리’의 생존과 번영을 위해 희생될 수도 없는 타자가 된다. ‘우리가 남이가?’하는 지역 주의적 표현을 확대하면 ‘남’에 대한 배타적 차별의 논리를 함축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국민’을 길러내는 문화 속에서 사람들은 ‘우리’와 ‘남’을 구별해낼 수 있는 능력, 즉 ‘문화적 식별’ 능력을 갖게 된다. 화교, 조선족 및 필리핀 등지의 제3세계 출신 노동자에 대한 차별, 심지어 재일동포에 대한 차별 의식은 이러한 ‘국민’문화의 결과다. 그리고 유사시에 ‘비국민’ ‘비민족’은 근대적 제노사이드의 대상이 될 수 있다. 한국 현대사에서 ‘국민’은 ‘반공국민’이었고 따라서 ‘빨갱이’는 ‘국민’자격을 상실한 존재이며 ‘인간 이하’로 간주되었다. 언제든지 합법적 비합법적 폭력의 대상이 될 수 있었다는 의미다. 근대 국민적 정체성은 한편으로는 ‘비국민’ ‘타국민’에 대한 전쟁 (즉 타자에 대한 집단학살)에 항상 대비하기 위한 문화적 훈련의 일부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의식은 근대성의 본질적인 성격에 토대하고 있으며 따라서 한국사회에만 국
Ⅵ. 국민정체성과 문화정체성의 특성
1. 변경문화 - 필연적인 사대주의와 열등의식
한국은 지리적으로 대륙의 극동에 위치한 반도로 만주벌판을 지배하던 고구려나 발해 시대를 제외하고는 언제나 중국대륙의 강대국에(특히 물리적인 면에서) 밀리는 소국(小國)이였다. 그러나 일본과 같이 섬으로 독립되지 못하고 대륙에 붙은 반도라는 특성으로 인해 중국이라는 강대국과 지리적으로 가장 밀착되어 있어 왔다.
그 같은 특성으로 인해 한민족은 정복당하지 않고 살아남는 방법을 찾아야 했다. 국가의 힘이 강할 때(고구려나 발해)에는 당당히 맞서 영토전쟁을 벌이기도 했지만 중국이 통일국가로 안정되면서 한반도는 정복하지 못한 골치덩어리로 인식되었고 그에 따라 한반도는 자발적으로 ‘중국의 아랫사람으로 생존할 것’ 즉, 종속적 국가파악을 자처할 수 밖에 없었다.
2. 필사적 민족주의(집단주의) - 민족문화 생존을 위한 투
- 참고문헌
-
김의수 - 한국 사회와 공동체·세계화와 자아 정체성, 이학사, 2001
김채은 - 한국인의 의식과 행동양식, 이화여대 출판부, 1988
강현두 - 한국의 대중문화, 나남, 1987
박이문 - 문명의 위기와 문화의 전환, 민음사, 1996
안귀덕 외 - 한국사회의 변화와 자아실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2001
알프레드 그로세르 - 현대인의 정체성
탁선산 - 한국의 정체성,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1. 본인이 생각하는 사회복지란 2. 자신이 꼭 해보고 싶은 사회복지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 [리더십] 상대방에 대한 존중과 배려는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쓰시오.
- [음악치료학의이해_과제2] 7주차 과제 음악치료계획서
- 내가 생각하는 사랑이란
- [디자인과 문화] 탑골 공원 리모델링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최근 우리나라에서 사회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로 가족구조 및 가족관련 가치관의 변화이다 예를 들어 결혼률 저하, 이혼율 증가, 독신가구, 한부모가족 등 다양한 가족형태의 등장, 출산률 하락 등이다 이와 같은 가족문제의 원인을 진단하고, 그에 따른 대책과 전망을 서술하시오
- 충치예방법(올바른칫솔질, 아동보건교육, 보건교육안, 아동건강교육)
- 보육학개론]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설명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