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중심수업]학생중심수업(학습자중심수업)개념,구성요소,여건조성,재량시간, 학생중심수업(학습자중심수업)과 교사중심학습 비교,내실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생중심수업(학습자중심수업)의 개념

Ⅲ. 학생중심수업(학습자중심수업)의 구성요소
1. 의미있는 학습 과제 제시 (도입단계)
2. 과제해결을 위한 활동 기회와 환경의 제공 (전개 단계)
3. 활동에 대한 토의와 반성 (정리단계)

Ⅳ. 학생중심수업(학습자중심수업)의 여건조성
1. 학습자 중심의 환경 조성
1) 기본 방향
2) 교실의 환경 구성
3) 복도의 환경 구성
2. 학습 자료의 확충

Ⅴ. 학생중심수업(학습자중심수업)의 도형영역학습

Ⅵ. 학생중심수업(학습자중심수업)의 가상교육

Ⅶ. 학생중심수업(학습자중심수업)의 재량시간

Ⅷ. 학생중심수업(학습자중심수업)과 교사중심학습의 비교

Ⅸ. 향후 학생중심수업(학습자중심수업)의 내실화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화 · 세계화 · 다양화 시대의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학생들에게 개방적인 자기주도 능력의 신장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따라서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은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기본방향으로 설정하게 되었다. 이는 공급자 중심의 획일적인 교육체제에서 탈피하여 교육수요자 중심, 즉 학생중심 교육체제로의 전환을 의미하는 것이다. 교육과정은 학생의 건전한 인성 발달을 도모하고,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존중하며, 창의적인 능력을 기르고자 하는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이를 위해서 학생 개인의 능력 수준에 맞는 학습이 가능하도록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및 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하여 지역과 학교의 특색을 살리는 다양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지원체제를 확립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기본방향에 따라 ①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②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주도 능력의 신장, ③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의 열린교육 실천, ④ 지역 및 학교의 실정에 알맞은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에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을 두었다.
먼저 학생의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초·중등학교 전반에 걸쳐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교육을 충실히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학생들에게 기본적 언어 능력, 사고 능력, 기초 체력, 탐구력과 창의성, 판단력, 기본 생활 습관 형성 등과 같은 기초적, 기본적인 교육의 충실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를 통해 반드시 달성하여야 할 과제이다. 기초·기본 교육을 충실히 하지 않고서는 개방적인 국제 경쟁에 이겨 나갈 수는 없다.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을 통해 다변화하는 정보사회에 적응력을 높여 나가야 한다. 학생의 건전한 인성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특히 실험, 실습, 관
참고문헌
ⅰ. 광주교육대학교부속초등학교, 학습자중심의 학습방법의 학습,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ⅱ. 교육부, 교육발전 5개년 계획 시안, 서울 : 교육부, 1999
ⅲ. 교육부,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서울 : 선명인쇄(주), 2000
ⅳ.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학생중심 교수·학습의 실제,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2001
ⅴ. 박남기, 학교의 미래와 교사의 새로운 역할,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세미나 자료, 2001
ⅵ. 전라남도교육청,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열린 학습 방법, 광주 : 영문화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육] 우리 나라 초등교육의 발전방향
  • 우리 나라 초등교육의 발전방향Ⅰ. 서론 : 초등교육의 특성과 발전 과제Ⅱ. 초등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발전 방향1. 학생 개개인의 인간적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교육2. 개성적 특성과 창의적 사고를 존중하는 교육3.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적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교육Ⅲ. 초등교육 환경의 개선을 위한 발전 방향1. 교사가 수업에 전념할 수 있는 교육 여건의 조성2. 상호작용의 질을 높이기 위한 학교․학급 규모의 적정화3. 교수․학습

  • [특기적성교육, 특기적성교육활동] 특기적성교육의 개념, 특기적성교육의 의의, 특기적성교육의 목적, 특기적성교육의 운영시 고려사항, 특기적성교육의 현황,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 특기적성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
  • 방안 분석Ⅰ. 서론Ⅱ. 특기적성교육의 개념Ⅲ. 특기적성교육의 의의Ⅳ. 특기적성교육의 목적Ⅴ. 특기적성교육의 운영시 고려사항1. 특기적성교육에 대한 생각 바꾸기1) 특기적성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새롭게 하기2) 학생과 학부모의 관심 높이기2. 교사의 업무 줄이기 및 사기 높이기1) 교사의 업무 줄이기2) 교사의 사기 높이기 및 교사간 위화감 없애기3. 교육 여건 갖추기1) 시설 개선하기2) 교구 및 기자재 확보하기4. 프로그램 운영의

  • [교육학] 7차 교육과정
  • 과 장점과 단점, 대안까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1. 교육과정의 개념-학교교육에서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목표를 어떠한 내용과 방법을 통하여 성취시킬 것인가를 국가수준에서 정해 놓은 공통적 기준을 말한다.2. 제7차 교육과정의 목적(1) 목표-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 기본 교육에 충실(2) 내용- 세계화, 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신장(3) 운영- 학습자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 맨토링,영어교육,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학습 부진아들에 대한 정의, 그리고 멘토링의 개념을 살펴보고 영어 학습 부진아 지도에 있어 멘토링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논의를 할 것이다. 1. 영어교과 학습부진아의 정의학습부진아들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는 정상적인 지능을 가지고 있으면서, 학습능률이 오르지 않고, 학업성정이 그 능력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학습자를 일컫는다. 박성익(1989)은 정상적인 학교수업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서도 선수 학습요소의 결손으로 인하여 설정된 교

  • [교육]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과 효율적 방법
  • 과정의 형태는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그것은 첫째, 현장 교사들이 창의적인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한하기 쉽고, 피동적으로 따르기만 하는 위치에서 교육에 임하게 된다는 점, 둘째, 지역과 학교의 특수성, 지역사회의 요구, 학생의 차이 등을 무시하고 모든 내용과 방법을 동일시하는 획일적 교육을 실시한다는 점, 셋째, 하향으로만 일관하는 행정일변도의 권위주의적인 풍토가 조성되어 개방성이 무시된다는 점, 넷째, 교육을 도구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