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중심수업]학생중심수업(학습자중심수업)개념,구성요소,여건조성,재량시간, 학생중심수업(학습자중심수업)과 교사중심학습 비교,내실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준별수업)지향점과 편성운영지침,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준별수업)연구사례,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준별수업)내실화방안
- [중학교교육][중등교육]중학교(중등) 교육의 강조점, 중학교(중등) 교육의 교육과정편제와 교과교육과정, 중학교(중등) 교육의 재량활동교육과정, 중학교(중등) 교육의 교육정보화와 원격교육, 향후 중학교(중등) 교육의 내실화 방안 분석
- 재량활동 레포트
- 제7차교육과정 배경,특성, 제7차교육과정 기본사상, 제7차교육과정 개정안, 제7차교육과정 내실화방안, 제7차교육과정과 제6차교육과정 비교,시사점
- [학교교육과정]학교교육과정의 개념,기본방향, 학교교육과정의 구성체제,운영체제, 학교교육과정의 검토사항,평가방향,내실화과제
- 목차
-
Ⅰ. 서론
Ⅱ. 학생중심수업(학습자중심수업)의 개념
Ⅲ. 학생중심수업(학습자중심수업)의 구성요소
1. 의미있는 학습 과제 제시 (도입단계)
2. 과제해결을 위한 활동 기회와 환경의 제공 (전개 단계)
3. 활동에 대한 토의와 반성 (정리단계)
Ⅳ. 학생중심수업(학습자중심수업)의 여건조성
1. 학습자 중심의 환경 조성
1) 기본 방향
2) 교실의 환경 구성
3) 복도의 환경 구성
2. 학습 자료의 확충
Ⅴ. 학생중심수업(학습자중심수업)의 도형영역학습
Ⅵ. 학생중심수업(학습자중심수업)의 가상교육
Ⅶ. 학생중심수업(학습자중심수업)의 재량시간
Ⅷ. 학생중심수업(학습자중심수업)과 교사중심학습의 비교
Ⅸ. 향후 학생중심수업(학습자중심수업)의 내실화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정보화 · 세계화 · 다양화 시대의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학생들에게 개방적인 자기주도 능력의 신장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따라서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은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기본방향으로 설정하게 되었다. 이는 공급자 중심의 획일적인 교육체제에서 탈피하여 교육수요자 중심, 즉 학생중심 교육체제로의 전환을 의미하는 것이다. 교육과정은 학생의 건전한 인성 발달을 도모하고,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존중하며, 창의적인 능력을 기르고자 하는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이를 위해서 학생 개인의 능력 수준에 맞는 학습이 가능하도록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및 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하여 지역과 학교의 특색을 살리는 다양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지원체제를 확립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기본방향에 따라 ①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②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주도 능력의 신장, ③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의 열린교육 실천, ④ 지역 및 학교의 실정에 알맞은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에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을 두었다.
먼저 학생의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초·중등학교 전반에 걸쳐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교육을 충실히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학생들에게 기본적 언어 능력, 사고 능력, 기초 체력, 탐구력과 창의성, 판단력, 기본 생활 습관 형성 등과 같은 기초적, 기본적인 교육의 충실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를 통해 반드시 달성하여야 할 과제이다. 기초·기본 교육을 충실히 하지 않고서는 개방적인 국제 경쟁에 이겨 나갈 수는 없다.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을 통해 다변화하는 정보사회에 적응력을 높여 나가야 한다. 학생의 건전한 인성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특히 실험, 실습, 관
- 참고문헌
-
ⅰ. 광주교육대학교부속초등학교, 학습자중심의 학습방법의 학습,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ⅱ. 교육부, 교육발전 5개년 계획 시안, 서울 : 교육부, 1999
ⅲ. 교육부,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서울 : 선명인쇄(주), 2000
ⅳ.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학생중심 교수·학습의 실제,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2001
ⅴ. 박남기, 학교의 미래와 교사의 새로운 역할,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세미나 자료, 2001
ⅵ. 전라남도교육청,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열린 학습 방법, 광주 : 영문화사,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 언어학개론-사전에는 일반사전, 특수사전 그리고 언어사전에서 백과사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각종사전에서 새롭게 찾아 본 언어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보십시오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0주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