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수학의 특성, 수학과 변수, 수학과 진법, 수학과 부등식, 수학과 시어핀스키삼각형(시에르핀스키삼각형), 수학과 오리엔트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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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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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수학의 특성
Ⅱ. 수학과 변수
Ⅲ. 수학과 진법
1. 진법
2. 정수의 진법 변환
1) N진수 → 10진수
2) 10진수 → N진수
3) 2진수 ↔ 2n진수(8진수, 16진수)
3. 소수의 진법 변환
1) N진수 → 10진수
2) 10진수 → N진수
Ⅳ. 수학과 부등식
1. 부등식의 성질
1) 부등식의 성질
2) 절대 값을 포함한 일차부등식
2. 이차부등식
1) 이차부등식의 뜻
2) 판별식을 이용한 이차부등식의 풀이
3) 연립이차부등식
3. 부등식의 증명
1) 절대부등식의 뜻
2) 부등식의 증명
Ⅴ. 수학과 시어핀스키삼각형(시에르핀스키삼각형)
1. 시어핀스키와 체(sieve)
2. 시어핀스키 삼각형
Ⅵ. 수학과 오리엔트수학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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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수학의 특성
수학은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시작되었다고 할 만큼 가장 오래된 학문에 속한다. 역사적으로 수학은 기원전 2천년 경(바빌로니아, 이집트)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특히, 기원전 5세기부터 3세기까지(그리스)와 17세기경(유럽에서 무한소 계산법의 발생)의 풍요한 발달 시기를 거쳐 20세기 초까지, 자연 과학 및 공학적인 문제와 밀접하게 결부되어 기하학, 대수학, 해석학의 고전적 분야가 크게 발달하였다.
20세기에는 실용 수학의 새로운 분야(추측통계학, 컴퓨터 과학)가 탄생하였다. 그와 동시에 수학은, 이전에는 수학적 방법으로 접근할 수 없는 것으로 여겨지던 많은 새로운 영역(경제, 사회 과학, 생물학, 언어학, 설계, 통신 등)에 침투하였으며,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폭넓게 응용되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다른 과학에 대한 수학의 위치를 흔히 `왕`으로 비유하기도 하고 `하녀`로 비유하기도 한다.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Ⅰ)에서는 수학과의 특성으로 추상성, 형식성, 이상성, 일반성, 특수성, 계통성, 논리성을 들고 있으며,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해설에서는 수학과의 특성으로 실용성, 추상성, 형식성, 계통성, 직관성과 논리성, 일반화와 특수화를 들고 있다.
한편, 류희찬 등은 계통성, 추상성 또는 관념성, 역동성 내지 발생성, 유용성을 수학과의 특성으로 거론하고 있다.
Ⅱ. 수학과 변수
수학시간마다 칠판을 보면 숫자뿐만 하니라. a, b, c, d x, y, z등 많은 문자들이 쓰여 있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이런 문자의 기호들 유래를 살펴보면 이렇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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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2003), 삶을 바탕으로 한 수학
- 김승욱(2002), 짧게 그러나 완벽하게, 교우사
- 박영훈(1994), 원리를 찾아라, 실천문학사
- 박정숙(1995), Skemp 의 수학 학습이론에 관한 고찰,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이기한(1992), 묘한생각 묘한풀이, 전원문화사
- 앵글린(2003), 생각하며 읽는 수학의 철학과 역사, 경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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