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신교 선교, 개신교 자립, 개신교 神(신)개념, 개신교 문명종교론, 개신교 금욕주의, 개신교 비판과 선교자유, 개신교와 가톨릭(천주교)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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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신교의 선교

Ⅱ. 개신교의 자립
1. 아우구스부르그 화의
2. 위그노 전쟁과 낭뜨 칙령
3. 네덜란드의 칼빈주의
4. 청교도혁명
5. 30년 전쟁
6. 미국에서의 개신교

Ⅲ. 개신교의 神(신)개념

Ⅳ. 개신교의 문명종교론

Ⅴ. 개신교의 금욕주의

Ⅵ. 개신교의 비판과 선교자유

Ⅶ. 개신교와 가톨릭(천주교)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신교의 선교
개신교의 중국선교는 1807년 모리슨(Robert Morrison)에서 비롯된다. 그러나 중국정부는 선교사에 대한 문호를 개방하지 않다가 1842년 영국과의 아편전쟁에서 패한 후, 서구 열강들의 압력으로 선교의 자유를 어느 정도 허용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아편전쟁 이후 개신교의 중국선교가 활발해 져서 많은 나라에서 선교사를 파송하였다. 이들 중국에 파송된 선교사들 가운데는 중국의 인접국인 아시아의 미지의 나라 조선에 관심이 있던 선교사들이 있었다. 이들 선교사들은 중국을 통해 조선에 대해 많은 정보를 입수하여 한국에 최초의 주재선교사 입국하기 전에 이미 여러 경로를 통해 한국선교를 시도하였다. 개신교선교사로서 최초로 한국을 방문한 사람은 귀츨라프(Carl.A.F.G tzlaff)였다. 그는 네덜란드 선교회 소속으로 동남아선교의 뜻을 두고 중국에 머물던 중이었다. 그러던 중 영국 동인도회사의 통역관으로 임명되어, 영국배 암허스트호를 타고 7월 17일 경에 황해도 서해안 장산곶에 나타나 가지고간 책과 물건을 주면서 접촉을 시도하였으나 실패하였다. 암허스트호는 항해를 계속하여 7월 23일 경에는 충청도의 홍주만 고대도에 정착하였다. 귀츨라프 일행은 그곳에 머물면서 지방관리를 통해 왕에게 청원서와 선물을 보내었다. 그 선물 속에는 성서 한질이 포함되어 있었다.
참고문헌
◇ 김정현, 한국의 첫 선교사, 대구 : 계명대학교출판부, 1982
◇ 구병진, 가톨릭교회와 종교자유(I), 신학전망, 1981
◇ 노치준, 한국개신교사회학, 한울아카데미, 1998
◇ 이영숙, 한국 진보적 개신교지도자들의 사회변동추진에 관한 연구 : 1957-1984년을 중심으로, 기독교사상, 3월호-5월호, 1991
◇ 이정배, 한국개신교 신학과 신앙의 현실, 신학과 세계, 통권 제25호, 1992
◇ 장석만, ‘근대문명’이라는 이름의 개신교, 역사비평 46, 역사비평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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