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서]국어교과서의 특징, 구성, 기능, 편찬 방향, 국어교과서의 유의사항, 지향점, 국어교과서의 활용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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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어교과서의 특징
1. 유형 1
2. 유형 2
3. 유형 3

Ⅲ. 국어교과서의 구성

Ⅳ. 국어교과서의 기능
1. 관점 반영의 기능
2. 내용 제공 및 재해석의 기능
3. 교수-학습 자료 제공의 기능
4. 교수-학습 방법 제시의 기능
5. 학습 동기 유발의 기능
6. 연습을 통한 기능 정착의 기능
7. 평가 자료 제공의 기능

Ⅴ. 국어교과서의 편찬 방향

Ⅵ. 국어교과서의 유의사항
1. 일반 사항
2. 교과서별 유의점
1) 말하기․듣기 교과서
2) 읽기 교과서
3) 쓰기 교과서

Ⅶ. 국어교과서의 지향점
1. 자율학습이 가능한 교과서
2. 수준별 교육이 가능한 교과서
3. 학생의 창의력과 사고력, 탐구력을 기를 수 있는 내용의 교과서
4. 보기 좋고 배우기 편한 교과서
5. 1교과 다교과서 체제의 교과서

Ⅷ. 국어교과서의 활용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어교과서의 소단원의 구성 방식은 목표별 구성 방식에 충실하게 구성되어 있다. 즉, ‘내용의 통일성’이라면 ‘문단의 통일성’을 알고, ‘글의 통일성’을 공부한 다음 ‘대화의 통일성’을 파악하는 형태가 된다. 대단원 내내 ‘통일성’을 공부하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방식에는 장점이 있다. 대단원을 공부하는 동안 학생들은 ‘통일성’에 관한한 충분한 학습을 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단점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언어 학습의 기본 가정을 다시 돌아가면, 언어 학습은 총체적이며, 기능적(functional)이며 의미 있을 때 학습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한다. 목표별 구성은 기능적이어야 한다는 점에서 의미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 학생들은 ‘통일성’이 무엇과 관련이 있으며, 자기의 생활에는 어떤 의미가 있는지도 모르고 박제된 모습으로 ‘통일성’을 공부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한 단원 내내 통일성만을 공부한다면 그 지루함도 또한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국어 교과서에서는 다양한 언어 자료를 활용해야 한다. 아울러 언어 활동의 실제성을 획득하기 위해서 사진, 그림 그리고 광고, 만화 등도 적절히 활용해야 한다.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는 사진이나 그림 자료를 많이 활용하고 있는데 반해, 중학교나 고등학교 교과서에서는 그림이나 사진 자료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교과서에 제시된 그림이나 사진은 언어 활동과 직접적으로 관련을 갖고 제시한 것이라기보다는 편집 테크닉의 한 방안으로 제시되어 있을 뿐이다.
참고문헌
교육부(1999),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
강완·백석윤(1997),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한국 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박삼서(2000),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교육부
이지호(2000),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과 수준별 교육, 문학영역을 중심으로,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전성연 외(1995),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방안 연구, 교육과정개선연구회
정구향(1997),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함께 여는 국어교육 겨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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