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좌익운동의 배경과 개념적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3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재의 시점으로 보는 신좌익운동 _어떻게 시작되고 퇴색되었나.
목차
1. 신좌익운동의 배경과 개념적 이해

a.문제의 발단
b.성립배경

2. 이론적 근거

3. 표출양상

a.'student 파워'의 등장
b.산업사회에 대한 비판
c.반전 운동
d.민권운동의 확대

4. 신좌익운동의 급진성

5. 신좌익운동의 쇠퇴 이유
본문내용
1. 신좌익운동의 배경과 개념적 이해

a.문제의 발단

기존의 좌의조직과 이념인 마르크시즘에 반기를 들고 행동하고 움직인 새로운 좌익집단의 총칭입니다.1960년대 학생운동에 대해서 미국 언론에서 사용하던 개념으로 흑인차별 반대운동, 베트남 반전운동 등이 신좌익운동으로 분류되며 1968년의 소위 68혁명을 계기로 유럽등지에서도 신좌익운동이 확산되었습니다. 신좌익운동(New-Left Movement)의 과격성은 1970년대에 이르러 점차 체제 내에 흡수되어 어느 정도 둔화되었다. 이 운동도 그 양상이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간략히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이 운동에서 나타난 몇 가지 두드러진 특징은 다음 세가지로 나뉘어진다.
(1) 이 운동은 대체로 후진국보다는 선진산업사회들에서 일어났다는 점이고,
(2) 신좌익운동의 참가자들은 주로 지식인, 특히 대학생들이었다는 점이다. 따라서 신좌익운동은 노동계급의 이데올로기라기보다는 젊은 학생들의 이데올로기이다.
(3), 신좌익은 항의, 시위, 파괴 등의 물리적 폭력까지 동원하는 과격한 방법으로 사회변혁을 추구하였다는 점이다. 이들은 구 좌익운동과는 달리 기존사회를 궁극적으로 전복시키려고 하지 않으며, 기존사회 내에서의 급진적 체제변화에 관심을 가질 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007_사회복지정책론
  • 신좌익)에 의해 추진된다는 점에서 철학적배경, 인식논리 등에서 구분된다. 그간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기구로서 국가의 간섭이나 시장의 보이지 않는손을 강조했으나, 이제는 보이지 않는 ‘손’이 아닌 주민참여라는 공동체 ‘정신’으로 사회를 유지하려는 정책적 대안을 제시함3) 특징(1) 제3의 길의 전략① 국민들에게 경제적 급여를 직접 제공하기보다는 인적 자원에 투자하는 복지국가, 즉 사회투자국가로개편하자는 것② 사회투자전략의

  • [사회복지,] 장애인 자립생활의 과제와 사례
  • 이해1) 자립생활운동의 기원일반적으로 어떤 특정 사실이나 사실에 대해 다룸에 있어 해당 사건이나 사실이 전개되고 현재의 모습을 하게 된 역사적 배경과 과정을 고찰하는 것은 사건의 전개과정, 결과에 대한 예측을 가능케 하고 구체적 전망에 대한 전략과 희망을 줄 수 있으므로 중요하고 가치로운 일련의 과정이다. 자립생활은 장애인운동의 형태로 시작되어 다수의 변칙(Anomaly)을 생성하면서 장애인복지 서비스 분석패러다임으로 전환되었고 자

  • [스포츠관광] 부산 스포츠 관광 활성화 방안
  •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면 순환기 계통의 기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산악자전거 체험 모습또한 혈관의 유연성은 좋아지고 더 많은 혈액의 수용이 가능해진다. 때문에 안정시 확장기 혈압의 감소를 유도할 수 있다. 산악 자전거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게되면 유산소적 운동능력이 커진다. 3) 금정산 암벽등반금정산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암벽 등반 코스는 대륙봉을 거쳐 나비암과 무명암까지 오르는 길이다. 거친 암벽의 짜릿함과 봄 산의 눈부

  • [교육] 초중단계에서 대안교육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
  • ,『당대비평』제17호, 서울: 삼인황홍규(2000), “교육기본법에서의 학습권 개념의 도입 배경과 그 의의”, 대안교육 법학회, 『교육법학회』제12호.Cooper, B.S.(1976), Aiternative Schools and Programs, in The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Education, 2nd ed. vol. 1. pp.260-264. http://www.gukak.hs.kr http://www.youngacademy.comhttp://www.saepyul.es.krhttp://www.freechal.com/aceunion/2.asphttp://www.Newsnjoy.co.krhttp://silsang.edufree.co.krhttp://school.haja.nethttp://www.macji.or.krhttp://www.logosca.comhttp://www.inc.or.kr

  • [철학] 논리적 원자론
  • 이해보면 논리적의 뜻은 인간의 사고 양식 중 행동적, 직관적 사고에 대응하는 사고방식이다. 이는 개념적 수단, 특히 언어를 사용하는 논리법칙에 적합한 사고방식이다. 특히 그 중에서도 추론적 사고방식을 말하는 논리적 사고라는 뜻으로 관계할 수 있다. 이는 자연적 세계를 궁극입자의 운동과 상호작용에 의해서 해석하는 철학적 견해 및 자연과학적 이론을 말하는 원자론과 합쳐서 논리적 원자론이라는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2.역사적 배경논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