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 원리, 자기주도적학습 조건,학습과정,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 자세,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기주도적학습의 의의

Ⅲ. 자기주도적학습의 필요성
1. 학습의 주체가 바로 학습자 자신이기 때문이다
2. 평생학습사회의 도래

Ⅳ. 자기주도적학습의 교육적 의의

Ⅴ. 자기주도적학습의 원리

Ⅵ. 자기주도적학습의 조건과 학습과정

Ⅶ. 자기주도적학습과 제7차교육과정

Ⅷ. 자기주도적학습과 열린교육

Ⅸ.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의 자세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기 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 : SDL)이란 학습자가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거나 혹은 받지 않던 간에 자신의 학습을 위한 필요를 진단하고 학습의 목표를 설정하며, 학습을 위한 인적․물적 자원을 밝히고 적절한 학습의 전략을 선정하고 이를 적용하며 그 학습의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에 스스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학습이다. 최근 우리 교육에서 논의되고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의 의미는 보통 다음의 두 가지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약한 의미로 규정하면, 학교 교육과정의 테두리 안에서 교육을 시행하되, 학생들이 교육의 주체로서 교수․학습 과정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습 활동을 의미한다. 즉, 교육과정에 이미 제시된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육 방법 등의 테두리 안에서 학생이 보다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하는 학습 활동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강한 의미로 규정하면, 성인 학습 방법에서와 마찬가지로 학생은 타인에 의해 미리 계획된 교육과정에 따라 학습 활동에 참여하기보다는 자신의 관심과 흥미, 적성에 따라 교육의 전 과정을 스스로 형성해 가는 학습 활동을 의미한다. 따라서 자기 주도적 학습이란 어떤 형태의 학습이라기보다는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적극적 태도와 책임성을 강조하는 학습 형태라 할 수 있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학습자 자신의 내면적인 동기 유발로부터 출발한다. 학습자는 배우고 싶은 강한 욕구를 느끼고 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학습자 스스로 재확인(Self-reaffirmation)한다. 이러한 욕구와 동기의 재확인은 곧 학습자는 무엇을 배우고 언제 어떻게 배울지 모두를 결정하게 되는 근원이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대구지묘초등학교(2000), 정보기술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대구 : 대곡초등학교
밀양여자중학교(1998), 인터넷 웹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반남초등학교(1996), 열린교육 환경조성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인천광역시 교육과학연구원(1997), 열린교육을 위한 자기 주도적 학습의 이론과 실제, 제주도교육연구원
이경하(1998), 인터넷 정보의 멀티미디어 교수-학습자료화를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서울 : 현장연구논문
이화진(2001),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에 따른 교수-학습 방안, 교육마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특징,필요성,내용, 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과 외국 자국어교육 사례, 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제언
  • 원리2) 수준별 학습 활동의 예에서3) 보충 학습 활동은 교육 과정에서 명시적으로 제시하지 않음Ⅴ. 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과 수준별교육과정1. 기본․심화․보충 학습의 성격1) 기본 학습의 성격2) 평가 학습의 성격3) 심화 학습의 성격4) 보충 학습의 성격2. 심화와 보충 학습의 원리1) 개별 또는 조별 활동 위주의 학습 전개2) 자기 주도적 학습3) 학습자를 고려한 다양한 과제4) 다양한 수업 모형 활용Ⅵ. 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과 교사역할1.

  • 자기주도적학습 의미,특성, 자기주도적학습 기본원리,단계,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주도적학습의 비교,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역할 분석
  • 학습과 교사역할 분석Ⅰ. 서론Ⅱ. 자기주도적학습의 의미Ⅲ. 자기주도적학습의 특성Ⅳ. 자기주도적학습의 기본원리Ⅴ. 자기주도적학습의 단계1. 학습욕구 진단2. 학습목표 설정3. 학습을 위한 인적 및 물적 자원 파악4. 적절한 학습전략 선정 및 이행5. 학습결과 평가Ⅵ. 자기주도적학습과 제7차교육과정Ⅶ. 자기주도적학습과 탐구학습(탐구수업)Ⅷ.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주도적학습의 비교Ⅸ.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의 역할Ⅹ. 결론 및 제언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학습을 돕는 기예와 과학을 의미함(the art and science of helping children learn)※ 안드라고지는 성인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원조한다는 입장에서 성인의 발달단계 및 생활단계에 알맞은 최적의 원조기술을 체계화하는데 그 목적을 둔 것으로 볼 수 있지만(협의의 개념), 때로는 성인교육의 정책, 제도 및 실시과정 전체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을 의미하기도 함(광의의 개념)○ 안드라고지(andragogy)라는 말이 등장하게 된 것은 페다고지의 원리 및 실천이 성

  • [도시농촌연계 체험학습][도농연계 체험학습]도시농촌연계(도농연계) 체험학습의 정의,목적, 도시농촌연계(도농연계) 체험학습의 운영방법,효과
  • 학습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는 생활 경험과 연결하여 다양한 체험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교사나 성인의 설명보다는 아동들이 직접 보고 듣고 실천해보는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교과 학습의 보충 심화 및 새롭게 배워서 알게 된 것을 새로운 지식으로 구성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승화시켜 나가도록 하기 위해서도 체험학습은 반드시 필요하다.Ⅳ. 체험학습의 방법체험학습을 하기 위하여 ‘개인형’에 포함되는 인간 중심의 교육

  • [교육심리] 인본주의와 열린교육
  • 자기주도적학습, 자아존중감, 자아정체감을 중심으로, 이현주, 한양대 교육대학원, 2001 ♦ 중등학교 교과 교육 내실화를 위한 인적 자원 방안, 이광호 (외저),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2007♦ 2008단위학교 학력신장 방안추진 우수 사례집, 서울시 교육청♦열린교육 실천 우수사례집, 제2집, 제주도 교육청,  2000  가. 열린교육이란?1) 열린교육의 성격 및 특징2) 열린교육과 대안교육3) 열린교육의 사례와 성과ㄱ. 현대고등학교(상벌카드제도)ㄴ. 대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