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 원리, 자기주도적학습 조건,학습과정,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 자세,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자기주도적학습]자기주도적학습의 의미, 자기주도적학습의 기본원리, 자기주도적학습의 중요성, 자기주도적학습의 전제조건, 자기주도적학습의 교사역할, 자기주도적학습의 단계, 자기주도적학습의 전략, 자기주도적학습 관련 제언
-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특징,필요조건,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지도원리,교수학습프로그램개발방안
- 사회과교과서(사회교과서)특징, 사회과교과서(사회교과서)편찬,개발방향, 사회과교과서(사회교과서)변화,장점, 사회과교과서(사회교과서)활용방법
- [개별교육][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개별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 정의와 의의, 개별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 교수학습모형, 연구절차, 자료제작, 개별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 평가, 개별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 시사점과 제언
- 자기주도적학습 개념,조건, 자기주도적학습 특징,원리, 과학과의 자기주도적학습, 사회과의 자기주도적학습, 자기주도적학습 교사역할,제고방안
- 목차
-
Ⅰ. 서론
Ⅱ. 자기주도적학습의 의의
Ⅲ. 자기주도적학습의 필요성
1. 학습의 주체가 바로 학습자 자신이기 때문이다
2. 평생학습사회의 도래
Ⅳ. 자기주도적학습의 교육적 의의
Ⅴ. 자기주도적학습의 원리
Ⅵ. 자기주도적학습의 조건과 학습과정
Ⅶ. 자기주도적학습과 제7차교육과정
Ⅷ. 자기주도적학습과 열린교육
Ⅸ.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의 자세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자기 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 : SDL)이란 학습자가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거나 혹은 받지 않던 간에 자신의 학습을 위한 필요를 진단하고 학습의 목표를 설정하며, 학습을 위한 인적․물적 자원을 밝히고 적절한 학습의 전략을 선정하고 이를 적용하며 그 학습의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에 스스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학습이다. 최근 우리 교육에서 논의되고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의 의미는 보통 다음의 두 가지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약한 의미로 규정하면, 학교 교육과정의 테두리 안에서 교육을 시행하되, 학생들이 교육의 주체로서 교수․학습 과정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습 활동을 의미한다. 즉, 교육과정에 이미 제시된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육 방법 등의 테두리 안에서 학생이 보다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하는 학습 활동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강한 의미로 규정하면, 성인 학습 방법에서와 마찬가지로 학생은 타인에 의해 미리 계획된 교육과정에 따라 학습 활동에 참여하기보다는 자신의 관심과 흥미, 적성에 따라 교육의 전 과정을 스스로 형성해 가는 학습 활동을 의미한다. 따라서 자기 주도적 학습이란 어떤 형태의 학습이라기보다는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적극적 태도와 책임성을 강조하는 학습 형태라 할 수 있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학습자 자신의 내면적인 동기 유발로부터 출발한다. 학습자는 배우고 싶은 강한 욕구를 느끼고 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학습자 스스로 재확인(Self-reaffirmation)한다. 이러한 욕구와 동기의 재확인은 곧 학습자는 무엇을 배우고 언제 어떻게 배울지 모두를 결정하게 되는 근원이 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대구지묘초등학교(2000), 정보기술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대구 : 대곡초등학교
밀양여자중학교(1998), 인터넷 웹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반남초등학교(1996), 열린교육 환경조성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인천광역시 교육과학연구원(1997), 열린교육을 위한 자기 주도적 학습의 이론과 실제, 제주도교육연구원
이경하(1998), 인터넷 정보의 멀티미디어 교수-학습자료화를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서울 : 현장연구논문
이화진(2001),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에 따른 교수-학습 방안, 교육마당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탕평책] 영조와 정조의 탕평정치(탕평책)A+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노인교육론_노인교육의 새로운 영역은 무엇이어야 하는지 제시하시오(1)
- 그림자를 판 사나이 그림자를판사나이 슐레밀과샤미소삶 그림자를판사나이상징
- 그림자를 판사 나이를 통해 본그림자의 의미
- 심리학개론_아동 청소년의 인지발달에 있어 부모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현대소설] 내마음의 옥탑방(시지프 신화와 내 마음의 옥탑방의 상징성)
- [문학] 최승자, 김혜순 문학세계의 특징과 작품분석
- [문학] 뫼비우스 띠 -김혜순 `당신의 첫`에서 나타나는 모티브를 중심으로
- AEPS(Assessment Ecaluation, and Programming System for Infants and Children)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