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 원칙, 자기주도적학습 과정,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주도적학습 비교,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기주도적학습의 개념

Ⅲ. 자기주도적학습의 특성
1. 내발성
2. 자율성
3. 목표 달성 지향성
4. 가치 지향성
5. 유희성과 쾌락성

Ⅳ. 자기주도적학습의 원칙

Ⅴ. 자기주도적학습의 과정

Ⅵ. 자기주도적학습의 멀티미디어활용

Ⅶ. 자기주도적학습의 교육방송활용
1. 교육방송 프로그램을 이용한 수업
1) 방송 이용 학습
2) 방송에 의한 수업
2. 교육방송과 교수-학습의 개선
3. TV 시청 후의 발전 학습

Ⅷ.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주도적학습의 비교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객관주의 패러다임에 기초한 자기주도 학습에서 학습자는 효율적인 또는 완전 학습을 위한 외적 학습 사태에 대한 관리의 권한은 갖지만, 학습자 자신의 내적 인지 구성의 능동성, 자기 주도성은 보장받지 못한다고 하겠다. 하지만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이 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 특히 지적 가치를 주도적으로 창조하는 자주적 학습 능력을 갖춘 학습자를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할 때, 이러한 목적은 객관주의 패러다임에 기초한 자기주도 학습만으로는 달성하기 어렵다.
단순히 지식을 수용하고 재생산하기보다 자율적이고, 창의적으로 지적 가치를 창출해 내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내적 학습 과정의 능동성, 역동성, 자기주도성이 강조되지 않으면 안된다. 이는 바로 구성주의적 또는 구성적 자기주도 학습의 본령으로서 이러한 접근은 객관주의 패러다임에 기초한 관리적 자기주도 학습과 구분될 필요가 있다. 위와 같은 의미에서 구성적 자기주도 학습은 요즈음 초등 학교에서 열풍처럼 번져나가고 있는 열린교육의 중심 학습 원리이자 이론적 근거가 될 수 있다. 또한 강인애이 지적하듯이 객관주의적 자기주도 학습이 모든 학습자들로 하여금 똑같은 내용을 일정 수준까지 다다르도록 하는 데 있어서 학습 속도만을 고려한 자기주도 학습인 반면(cf. Piskurich), 구성주의적 자기주도 학습은 참된 의미에서 개별화 교육, 즉 학습자의 개별적 수준, 관심, 흥미, 특성이 고려되어 학습 출발점의 다양성, 학습 내용과 깊이의 다양성, 학습 평가 수준 및 내용의 다양성을 고려하는 것이라는 관점을 받아들인다면, 구성적 자기주도 학습은 개별화 교육, 개인차 교육, 수준별 교육과도 맥을 같이 하게 된다. 단 이러한 교육을 실시할 때 학습자의 학습 선택권, 주도권이 보다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고서초등학교, 교육정보자료 검색·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2000
◉ 김매희, 성인과 청소년의 자기 주도 학습특성에 관한 비교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 김경희, 열린사회를 위한 자기 주도적 학습, 교육월보, 1998
◉ 이근철, 자기 주도적 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연구, 1996
◉ 전라남도 교육청,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열린 학습 방법, 전라남도 교육청, 1997
◉ 최원식, 자기 학습력을 기르는 학습 방법 훈련의 지도 기술, 교육자료,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주도적학습 개념,특성,필요성, 자기주도적학습 조건, 자기주도적학습과 탐구학습,체험학습,교사역할,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주도적학습 비교
  • 자기주도적학습의 조건, 자기주도적학습과 탐구학습, 자기주도적학습과 체험학습, 자기주도적학습의 교사역할,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주도적학습의 비교 분석Ⅰ. 서론Ⅱ. 자기주도적학습의 개념Ⅲ. 자기주도적학습의 특성Ⅳ. 자기주도적학습의 필요성Ⅴ. 자기주도적학습의 조건Ⅵ. 자기주도적학습과 탐구학습Ⅶ. 자기주도적학습과 체험학습Ⅷ. 자기주도적학습의 교사역할Ⅸ.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주도적학습의 비교Ⅹ. 결론 및 제언참고

  • 자기주도적학습 학습방법, 자기주도적학습력 신장방안
  • 자기주도적학습의 개념, 자기주도적학습의 원리, 자기주도적학습의 특성, 자기주도적학습의 단계, 자기주도적학습의 구성요소와 학습방법,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주도적학습의 비교, 향후 자기주도적학습력의 신장방안 분석Ⅰ. 서론Ⅱ. 자기주도적학습의 개념Ⅲ. 자기주도적학습의 원리Ⅳ. 자기주도적학습의 특성1.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된다2. 인간의 자연적인 심리적 발달 과정과 일치한다3. 자기주도적 학습은 창의력, 문제 해결력

  •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
  • 학습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한 그의 연구에서 학습자는 형식적인 과정이나 워크샾, 그리고 계획된 훈련에서보다는 자기주도 아래 이루어지는 학습에서 더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자기 주도적 학습에 대한 연구는 학습자의 인성특성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과 학습과정 및 유형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인성특성 연구분야는 기본적인 질문은 과연 ‘자기 주도적 학습자란 어떤 사람인가’라는 문제이며, 그들의

  • [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비교설명과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 논의[출처본문표기]
  • 학습이론에 대한 평가5. 행동주의, 인본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비교1) 비교설명2) 비교요약 표6. 자기주도적 학습1) 개념정의2) 구성요인3) 자기주도 학습자의 특징4) 자기주도 학습의 모델과 교수학습법7.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1) 행동주의 학습이론2) 인본주의 학습이론3) 구성주의 학습이론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행동주의에서 학습은 경험이나 연습에 의해 행동 혹은 행동잠재력이 변화되는 과정이다. 선천적

  • [2022 성인학습및상담론][출처표기]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 학습이론1) 등장 배경2) 기본 가정3) 주요 개념4) 학습모델과 교수학습 방법2. 인본주의 학습이론1) 등장 배경2) 기본 가정3) 주요 개념4) Maslow의 욕구위계론5) Rogers의 자기이론6) 학습모델과 교수학습 방법3. 구성주의 학습이론1) 등장 배경2) 기본 가정3) 주요 개념4) 학습모델과 교수학습 방법4. 행동주의, 인본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비교1) 비교 설명2) 비교요약 5.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요1) 개념과 의의2) 목표3) 학습과정의 모형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