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 원칙, 자기주도적학습 과정,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주도적학습 비교,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자기주도적학습 의미,원리,특성, 자기주도적학습 과정, 자기주도적학습 구성요소,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주도적학습 비교, 자기주도적학습 전략
- [자기주도적학습]자기주도적학습의 정의, 의의, 성격, 자기주도적학습의 과정, 원리,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주도적학습의 비교, 향상 과제
- 자기주도학습의 필요성,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방법
- 자기주도적학습 의미,특성, 자기주도적학습 기본원리,단계,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주도적학습의 비교,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역할 분석
- [자기주도적학습]자기주도적학습의 개념, 성격, 교육적 가치와 자기주도적학습의 과정, 환경, 자기주도적학습과 현장체험학습, 자기주도적학습과 재량활동,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주도적학습의 비교, 자기주도적학습의 함양 방안
- 목차
-
Ⅰ. 서론
Ⅱ. 자기주도적학습의 개념
Ⅲ. 자기주도적학습의 특성
1. 내발성
2. 자율성
3. 목표 달성 지향성
4. 가치 지향성
5. 유희성과 쾌락성
Ⅳ. 자기주도적학습의 원칙
Ⅴ. 자기주도적학습의 과정
Ⅵ. 자기주도적학습의 멀티미디어활용
Ⅶ. 자기주도적학습의 교육방송활용
1. 교육방송 프로그램을 이용한 수업
1) 방송 이용 학습
2) 방송에 의한 수업
2. 교육방송과 교수-학습의 개선
3. TV 시청 후의 발전 학습
Ⅷ.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주도적학습의 비교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객관주의 패러다임에 기초한 자기주도 학습에서 학습자는 효율적인 또는 완전 학습을 위한 외적 학습 사태에 대한 관리의 권한은 갖지만, 학습자 자신의 내적 인지 구성의 능동성, 자기 주도성은 보장받지 못한다고 하겠다. 하지만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이 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 특히 지적 가치를 주도적으로 창조하는 자주적 학습 능력을 갖춘 학습자를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할 때, 이러한 목적은 객관주의 패러다임에 기초한 자기주도 학습만으로는 달성하기 어렵다.
단순히 지식을 수용하고 재생산하기보다 자율적이고, 창의적으로 지적 가치를 창출해 내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내적 학습 과정의 능동성, 역동성, 자기주도성이 강조되지 않으면 안된다. 이는 바로 구성주의적 또는 구성적 자기주도 학습의 본령으로서 이러한 접근은 객관주의 패러다임에 기초한 관리적 자기주도 학습과 구분될 필요가 있다. 위와 같은 의미에서 구성적 자기주도 학습은 요즈음 초등 학교에서 열풍처럼 번져나가고 있는 열린교육의 중심 학습 원리이자 이론적 근거가 될 수 있다. 또한 강인애이 지적하듯이 객관주의적 자기주도 학습이 모든 학습자들로 하여금 똑같은 내용을 일정 수준까지 다다르도록 하는 데 있어서 학습 속도만을 고려한 자기주도 학습인 반면(cf. Piskurich), 구성주의적 자기주도 학습은 참된 의미에서 개별화 교육, 즉 학습자의 개별적 수준, 관심, 흥미, 특성이 고려되어 학습 출발점의 다양성, 학습 내용과 깊이의 다양성, 학습 평가 수준 및 내용의 다양성을 고려하는 것이라는 관점을 받아들인다면, 구성적 자기주도 학습은 개별화 교육, 개인차 교육, 수준별 교육과도 맥을 같이 하게 된다. 단 이러한 교육을 실시할 때 학습자의 학습 선택권, 주도권이 보다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 고서초등학교, 교육정보자료 검색·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2000
◉ 김매희, 성인과 청소년의 자기 주도 학습특성에 관한 비교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 김경희, 열린사회를 위한 자기 주도적 학습, 교육월보, 1998
◉ 이근철, 자기 주도적 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연구, 1996
◉ 전라남도 교육청,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열린 학습 방법, 전라남도 교육청, 1997
◉ 최원식, 자기 학습력을 기르는 학습 방법 훈련의 지도 기술, 교육자료,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